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홍혜걸의 비온뒤공식계정친구 16,535

홍혜걸과 여에스더가 직접 전하는 건강꿀팁!

포스트 메뉴
'미세먼지 마스크' 무상배급 국민청원합니다

얼마전 이 분야 최고 전문가인 서울시 보건환경원 정권 원장님을 만난 적이 있습니다. 미세먼지를 비롯해 국내에서 손꼽히는 대기오염 전문가입니다. 정원장님은 단호하게 말했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는 1회용이므로 한번 사용하면 버려야한다”고 말입니다.

이유는 미세먼지 마스크의 원리가 정전기를 이용한 특수섬유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직경 2.5 마이크로미터 이내의 초미세먼지는 극성이 다른 정전기를 이용해 섬유에 달라붙도록 해서 제거해야합니다. 마스크의 좁은 틈을 이용해 기계적으로 걸러내는 것은 10 마이크로미터 이상의 굵은 먼지만 가능합니다.

올해 뉴욕타임스 최다조회 건강기사는 무엇일까?

부모님의 건강을 위해 인터벌 트레이닝을 권해주면 좋겠다는 올해 3월 23일 기사였다.
이 기사는 뉴욕타임스가 최근 보도한 건강분야 올해 자사 기사에서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댓글 역시 826개나 달려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당신은 내 남편과 결혼하게 될지 모릅니다

올해 크리스마스는 날씨가 특별합니다. 비도 내리고 눈도 내립니다. 여러분은 지금 행복하신지요?
비온뒤는 성탄을 맞이해 감동적인 기사 하나를 소개합니다. 올해 3월3일 뉴욕타임즈에 실린 한 동화작가의 칼럼입니다.

6살 아이 탈장수술하다 방광을 뗀 의료사고, 배상액은 1억?

6살 남자 어린이가 광주의 한 외과 병원에서 3년 전 탈장 수술을 받았다. 의료진은 탈장 복강경 수술에 들어갔다.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었으나 의사는 낭종이 있다고 판단해 이를 제거했다. 그러나 제거한 것은 낭종이 아닌 방광이었다.
탈장수술을 받다 방광이 없어지는 황당한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그러나 배상액이 1억을 조금 넘는 금액에 불과했다. 민사소송 배상의 기준이 노동능력 상실률로 따지기 때문이다. 6살 남자아이의 노동력 상실률로 따지다 보니 배상액이 높지 않았다.

근육 운동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것

모든 헬스장에 소위 우리 동네 전문가인 헬스 전문가가 있습니다. 하지만 검증되지 않은 지식과 개인 경험으로 체득한 것이라 검증되지 않은 것이 많습니다. 운동하면서 가장 많이하는 실수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안과에서 시력을 1.0까지만 측정하는 이유

시력 측정표를 보며 시력이 2.0인 사람을 부러워 하신 적이 있나요? 만약 당신의 시력이 1.0 이상이라면 오늘부터 시력 2.0을 부러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왜 안과에서 시력을 1.0까지만 측정하는지 시력 1.0의 의미를 신촌연세안과 최영주 원장이 알려드립니다

심장병과 뇌졸중을 막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해마다 6만명 가까이 사망해 우리나라 사람 4명중 1명은 심뇌혈관 질환으로 숨집니다. 어떠한 예방법이 있을까요? 기사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카드뉴스] “눈 검사 꼭 해야한다!” 시력을 지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시력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검진이라고 합니다. 왜 그런지 얼마나 받아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가장 전염력이 높은 성병은?

에이즈보다 무려 1250배 강한 전염력을 가진 성병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병은 높은 전염력으로 인구의 절반가량이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성병인지 궁금하신가요?
잠실서울비뇨기과 장신석 원장이 영상을 통해 재미있게 알려드립니다.
*더 많은 의학정보는 비온뒤에서
www.aftertherain.kr

“코끼리도 채식한다” 마이너스 칼로리의 허와 실

“먹으면서 살 빼는 법은 없을까?”
이런 푸념 섞인 질문을 한번쯤 해본 사람이라면, 귀가 활짝 열릴만한 다이어트 방법이 있다. 바로, 마이너스 칼로리 다이어트다. 원어로는 네거티브 칼로리(negative calory) 푸드라고도 불리는 이 음식들엔 ‘먹을수록 살이 빠지는 기적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
마이너스 칼로리는 음식을 소화시키는데 소모되는 칼로리가 음식 자체 칼로리 보다 높은 경우 발생한다는 이론적 배경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4kcal인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6kcal를 사용했다면 우리는 운동을 하지 않아도 2kcal만큼 살이 빠진다는 논리다.
*더 많은 의학정보는 비온뒤에서
www.aftertherain.kr

갓준홍이 누구? 소통의사 ‘박준홍’을 만나다

‘갓준홍쌤~ 질문있습니다’
박준홍 원장을 찾는 비온뒤 이용자들의 질문이 게시판을 가득 채우고 있다. 비온뒤 실시간 라이브 방송 메디텔(메디컬 텔레비전)에 출연한 이후, 비온뒤 이용자들에게 그는 ‘갓준홍’이 되었다. 비온뒤 커뮤니티를 통해 최고의 소통 의사로 발돋움한 박준홍 원장을 분당 오월의 아침 피부과에서 만났다.

전쟁 시 생존확률을 높히기 위한 의학적 조언

만일 전쟁이 일어난다면 단 1%라도 생존할 확률을 높이기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저는 개전후 보름까지 생존을 우선 목표로 삼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첨단과학이 총동원되는 현대전은 과거와 달리 속전속결로 승패가 결정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보름동안 생존하면 장기생존할 확률이 높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첫 보름동안 생존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요? 군사 전문가는 아니지만 순전히 의학적 관점에서 몇가지를 짚어봅니다.

[카드뉴스] 에이즈 감염 확률, 항문성교가 질 성교보다 34.5배 높다.

비온뒤에서 더 많은 의학정보를 만나세요.
http://aftertherain.kr/

[카드뉴스] “새해엔 항문을 열자!” 변비에 좋은 식이섬유 가득 식품 6가지

비온뒤에서 더 많은 의학정보를 만나세요.
http://aftertherain.kr/

온라인 게임을 하면 혈당조절에 도움된다?

온라인 게임을 생각하면 게임중독 혹은 수면부족이 생각나는가? 어두운 방에서 빨개진 눈으로 모니터를 바라보며 조이스틱을 만지는 모습이 연상될 수도 있겠다. 그런데 온라인 게임이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된다면 믿어지는가.
하버드 의대 로버트 슈 머링 박사는 당뇨병 관리에 대한 온라인 게임이 당뇨병 환자의 혈당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하버드 건강간행물을 통해 소개했다.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