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호밀빵과 통밀빵! 당뇨 환자에게 좋을까?

[당당퀴즈]
호밀빵과 통밀빵, 당뇨환자에게 밀가루보다 좋다/비슷하다?

정답은
'비슷하다'입니다.

[샌드위치의 황태자 호밀빵, 다이어트와 당뇨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
브런치 메뉴들이 크게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호밀빵과 통밀빵도 덩달아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브런치 메뉴에는 빵이 대부분 포함되는데, 호밀빵과 통밀빵은 일반 밀가루보다 식이섬유가 풍부하다는 것이 바로 사랑받는 이유죠. 그런데, 정말로 호밀빵과 통밀빵이 당뇨에도 효과가 있을까요?

[식이섬유는 많은데, 당질 함량은 거의 같다고?]
밀가루도 백미와 마찬가지로 혈당을 높이는 당질 함량이 높아 당뇨에 해롭습니다. 뿐만 아니라, 밀가루처럼 파우더로 가공된 곡물은 소화되는 속도가 빨라져 혈당을 더 빠른 속도로 올리게 됩니다. 그런데 호밀이나 통밀가루도 마찬가지라는 사실!

호밀이나 통밀도 당질함량이 밀가루와 2~5%정도의 차이밖에 나지 않아 혈당을 높게 올릴뿐만 아니라 역시나 갈고 빻아져서 만들어진 가루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혈당을 빠르게 올립니다.

[그렇다면 빵은 절대 먹지 말아야 할까요? 빵을 대체할 수 있는 법 알려드릴게요!]
다행히 호밀이나 통밀보다도 식이섬유가 많고 당질 함량은 낮은 베이킹 재료들이 있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빵으로는 만나기 어려우나, 직접 간단한 베이킹으로 빵을 즐겨보세요.

(1) 오브트랜 (귀리 겨)
오브트랜은 귀리를 빻아 채로 쳐내면 남는 찌꺼기입니다. 쿠키, 머핀, 식빵까지 다양한 질감으로 베이킹이 가능하여 가장 보편적으로 쓰입니다.

(2) 아마씨가루
주재료보다는 빵의 메인 토핑으로 사용하면 식이섬유와 오메가 3를 듬뿍 추가할 수 있다는 사실! 아마씨가루는 세계 여러 국가에서 약재로도 사용할 만큼 영양소가 뛰어납니다.

(3) 아몬드가루
아몬드가루는 당질 함량이 훨씬 적을 뿐만 아니라 맛도 뛰어나 최근에는 고급 베이커리 식재료로도 많이 쓰입니다.

앞으로는 알려드린 대체제를 활용하여 더욱 건강한 빵을 즐겨보세요!

***
닥터키친 카카오톡 추가하시면 닥키 간식 쿠폰 5,000원을 모두에게 드립니다!
음식에 대한 바른 정보 구독하세요!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