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뉴스타파(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친구 11,478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시민의 자발적 후원으로 운영되는 비영리 독립언론입니다.

포스트 메뉴
뉴스타파-KBS 공동기획 '전두환과 그들 재산 추적기'

뉴스타파와 <KBS 시사직격>팀이 전두환과 그 잔당들의 재산을 추적하는 프로그램 '전두환과 그들 재산 추적기'를 공동제작했습니다. 이번 공동기획 프로그램은 지난해 뉴스타파의 기획탐사보도 <전두환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전두환 일당의 재산형성과정과 5공 핵심세력들의 역사왜곡을 심층취재했습니다.

특수단 ‘세월호 기소’를 칭찬할 수 없는 이유…"6년 전엔 왜?"

검찰 세월호 특별수사단이 지난 18일 참사 당시 지휘 책임과 구조 실패의 책임을 물어 해경청장등 지휘부를 무더기로 기소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6년전 이미 똑같은 수사 결론을 얻고도 해경지휘부는 기소하지 않았습니다. 당시에 외압은 없었는지 왜 같은 혐의로 다른 기소 결정이 나왔는지 검찰 스스로 답할 차례입니다.

'진실의 수호자'라는 의미가 새겨진 맨투맨 - 뉴스타파 굿즈 #1

뉴스타파 굿즈에는 뉴스타파의 가치가 담겨 있습니다.
이번 주부터 매주 하나씩 소개해드릴텐데요.
첫번째 굿즈! '진실의 수호자'라는 의미가 새겨진 맨투맨 '모두의티셔츠'입니다.

👉보러가기 :
https://smartstore.naver.com/newstapa

검사 윤석열의 법과 원칙, 그리고 이중잣대

윤석열 검찰총장이 강조하는 법과 원칙이 수사권과 기소권을 자의적으로 행사해온 검찰만의 이중잣대는 아닌지 '검사 윤석열'의 과거 발언과 행적을 통해 짚어봤습니다.

👏 후원하기 :
https://newstapa.org/donate_info

김건희 씨는 도이치파이낸셜 주식을 모기업이 산 값의 절반 가격에 샀다

모기업도 주당 1,500원에 산 주식을 이상하게도 김건희 씨는 800원에 삽니다.
주식을 갖고만 있어도 17억 5,000만 원 이득을 보는 셈입니다.
윤석열 총장은 아내 김건희 씨가 이득을 보지 않고 주식을 모두 처분했다고 했지만
끝까지 누구에게 팔았는지 관련 자료는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 관련기사 :
https://newstapa.org/article/XMm-p
👏 후원하기 :
https://newstapa.org/donate_info

🎥 공직감시 탐사보도는, #뉴스타파

"이재용에게 쓴 약 때문에 뒤집어 썼다"...성형외과 직원 가족 대화 파일 입수

‘이재용 삼성 부회장 프로포폴 상습 투약 의혹’ 에 연루된 간호조무사가 가족들과 대책을 논의한 녹음 파일을 뉴스타파가 입수했습니다. 대화 내용 중엔 "이재용이 쓴 약 때문에 독박 쓰게 됐다"는 말이 나옵니다.

이재용 부회장이 자신을 '이 부회장' 아닌 '오빠'라 부르라고 한 이유

"이부회장이라고 부르면 혼낼거야. 오빠"
한 간호조무사에게 이 문자를 보낸 것으로 추정되는 사람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입니다. 병원에서 'VVIP', '이부' 등으로 불리운 이 부회장은 왜 자신의 직함을 부르지 못하게 한 걸까요?

📽️ 관련기사 :
https://newstapa.org/article/x5Ieb
👏 후원하기 :
https://newstapa.org/donate_info

🎥 재벌 탐사보도는, #뉴스타파

윤석열 아내 김건희-도이치모터스 권오수의 수상한 10년 거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과 김건희 씨의 관여 여부에 대한 내사는 금감원의 비협조로 중단되었습니다. 그런데 취재 결과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회장과 김건희 씨는 10여년 전부터 최근까지 수상한 금전 거래를 해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권오수 회장과 김건희 씨의 10년간의 수상한 거래일지를 공개합니다.

"윤석열 아내 김건희, 주가조작 연루 의혹" 경찰 내사 확인

윤석열 검찰총장의 아내 김건희 씨가 주가조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혐의에 대해 경찰이 지난 2013년 내사를 벌인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회장이 작전세력 이 모 씨와 공모해 주가를 인위적으로 조종하는 과정에서, 김건희 씨가 자신의 주식과 증권 계좌, 현금 10억 원을 이 모 씨에게 맡겼다는 혐의입니다.

'이재용 집 방문 프로포폴 투약' 질책...원장-간호조무사 통화파일 공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한남동 자택에서 상습적으로 프로포폴 주사를 맞았다는 공익신고자의 말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있습니다. 원장과 간호조무사간의 통화 음성파일을 뉴스타파가 입수해 공개합니다.

https://newstapa.org/article/kZzxh

이재용, 한남동 집에서도 프로포폴 투약 의혹…삼성 “불법 없었다” 반복

뉴스타파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프로포폴 투약 의혹을 보도한 후, 삼성 측은 불법 투약이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공익신고자 김모 씨는 이 부회장이 한남동 자택에서도 프로포폴을 상습 투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재용 삼성 부회장 ‘프로포폴 투약 의혹’ 공익신고...검찰 수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프로포폴 상습 투약 의혹이 권익위에 신고돼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뉴스타파는 이 부회장의 프로포폴 투약 의혹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공익신고자 김모 씨로부터 제공받아 공개합니다.

[변화] '국고 횡령' 주베트남한국문화원장 중징계 회부

주베트남한국문화원장이 공금을 횡령하고 회계장부를 조작했는데도 부실 감사로 면죄부를 받았다는 뉴스타파 보도 이후, 해당 원장의 비위 사실이 확인되었고 문체부는 해당 원장을 중징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변화] 배달사고, 산재 조사 받는다.. 노동부 '근로감독 규정' 수정

뉴스타파가 지난 9월 보도한 '배달 죽음' 문제와 관련해 정부 방침이 바뀌었습니다. 그동안 배달 노동자의 근무 중 교통사고는 근로감독관의 조사 생략 대상이었지만 앞으로 별다른 사유가 없는 한 재해 조사를 받게 됩니다.

뉴스타파가 의혹 제기한 노재헌 조세도피...검찰조사 시작된다

노태우 장남 노재헌 씨의 조세도피에 관한 검찰조사가 시작됩니다.
노 씨의 페이퍼컴퍼니가 SK가 최대주주인 인크로스와 관련이 있다는 점이 주요 의혹인데요. 지난 2016년 뉴스타파가 노 씨와 매형 최태원 회장간 연계 의혹을 보도했었습니다.

📽️ 관련기사 :
https://newstapa.org/article/lW3m2
👏 후원하기 :
https://newstapa.org/donate_info

🎥 조세도피 탐사보도는, #뉴스타파

[국회작동법 3부]④ 국회개혁 법안 어디까지 갔을까?

매번 ‘최악의 국회'라고 평가받는 국회는 스스로를 개혁하기 위한 각종 법안을 내놓습니다. 뉴스타파는 국회개혁안 254건의 처리 과정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화 페이지 <국회개혁 법안 어디까지 갔을까>를 제작해 공개합니다.

[국회작동법 3부]③ 정당 23곳에 물었다 “국회개혁 찬성하십니까?”

뉴스타파는 지난 1월 23개 정당에 국회개혁의 방안을 묻는 공통질의서를 보내 찬반 의견을 물었습니다. '건수 늘리기' 법안에 대한 조치, 국회의원 징계를 결정하는 윤리특위 내실화, 국회의원 수당제도 개선 등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각 정당의 답변 원문을 공개합니다.

[국회작동법 3부]② '특권놓기 NO'...제 머리 못깎는 국회의원

국회의원은 자신들의 월급을 스스로 책정합니다. 지금까지 이런 제도를 개선하려는 시도가 여러 번 있었지만, 그때마다 번번이 폐기되거나 계류되어 왔습니다. 자신들의 이권을 내려놓지 못하는 국회의원들의 실태를 고발합니다.

[국회작동법 3부]① '최악의 국회' 데칼코마니...21대 국회는?

여당일 때는 '일하는 국회'를 외치며 국회 개혁에 앞장서다가, 야당이 되면 소극적인 태도로 변신하는 국회의원들. 뉴스타파는 '최악의 국회'를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국회의원들 스스로 발의한 개혁안에서 찾아냈습니다.

[국회작동법 3부] 국회개혁, 총선과 만나다

20대 국회가 '최악의 식물국회' 라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이대로라면 4월 총선 이후에도 달라질 것 없을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뉴스타파는 '일하는 국회'로 가기 위한 국회 작동법을 총선에 나서는 각 정당에 직접 물어봤습니다.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