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뉴스타파(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친구 6,114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시민의 자발적 후원으로 운영되는 비영리 독립언론입니다.

포스트 메뉴
[목격자들] 두 신부 이야기

문정현 신부는 평택, 용산, 제주 강정에서 주민들과 함께 했습니다. 문규현 신부는 불교의식인 삼보일배와 오체투지 순례를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두 형제 신부가 무엇을 위해 거친 몸싸움과 곱지 않은 시선을 감내했는지 '목격자들'이 지켜봤습니다.

[목격자들] 두 신부 이야기 : 2부 평화의 길을 걷다
https://newstapa.org/43645

1부 분단을 넘어라
https://newstapa.org/43643

떨어지지 않는 분양가, 왜?

분양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설치됐지만, 오히려 건설사 이익을 보장해주고 있는 '분양가 심사위원회'. 분양가 심의위와 지난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어떤 식으로 분양가를 높여주는지 뉴스타파가 살펴봤습니다.

<떨어지지 않는 분양가, 왜?>
https://newstapa.org/43642

아베와 펜스, 평창에서 처참한 실패

일본 아베 총리와 달리 일본내 다른 목소리를 내는 정치인도 있습니다. 하토야마 전 총리는 뉴스타파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이 미국과 함께 북한을 압박할게 아니라, 북한과 미국이 평화협정을 체결하도록 설득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베와 펜스, 평창에서 처참한 실패>
https://newstapa.org/43641

비영리 탐사보도 '전설'을 만나다

뉴스타파 김용진 대표가 전세계를 뒤흔든 '파나마 페이퍼스'와 '파라다이스 페이퍼스' 프로젝트를 주도한 ICIJ(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의 전 대표 찰스 루이스와 현 대표 제라드 라일을 만나 두 프로젝트의 의미와 반향, 국제협업 탐사보도의 미래를 들어봤습니다.

<비영리 탐사보도 '전설'을 만나다>
http://newstapa.org/43636

독일의 경험...스포츠가 분단극복의 촉매였다

44년 동안 동서로 분단되었던 서독과 동독을 하나로 묶었던 것은 축구였습니다. 빠르게 분단으로 인한 차이를 좁혀나가고 있는 독일의 괼라흐 교수는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한 여성하키 남북단일팀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독일의 경험...스포츠가 분단극복의 촉매였다>
https://newstapa.org/43635

2018년 1분기 <목격자들> 공모 결과 공개

뉴스타파 '목격자들' 2018년 1분기 작품 공모 결과, 기획안 2편을 선정했습니다.

- 공감 유랑버스(김성환)
- 공정위와 침묵의 살인기업, 가습기 살균제 참사 기록(김종관)

두 작품은 향후 '목격자들'을 통해 방송될 예정입니다. 2분기 작품 공모는 2018년 3월 중 실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18년 1분기 <목격자들> 공모 결과 공개
http://welcome.newstapa.org/23061

[목격자들] 0.0017%에 대한 국가의 도리

한 해 국가필수예방접종 10만 건 당 1.7건 비율로 백신 부작용이 신고되고 있지만, 아직도 이에 대한 안내와 보상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목격자들'이 백신 접종 후 뇌전증 진단을 받은 가족을 만나봤습니다.

[목격자들] 0.0017%에 대한 국가의 도리
https://newstapa.org/43634

빅터 차 낙마 배경과 탈북자 이용한 트럼프 연설의 위험

빅터 차 주한미국대사의 임명이 철회됐습니다. '대북 선제공격을 반대'했다는 이유인데요, 미국 언론과 외교가를 충격에 빠뜨린 이번 결정에 대한 워싱턴 분위기를 팀 셔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팀 셔록의 워싱턴 리포트 16] 빅터 차 낙마 배경과 탈북자 이용한 트럼프 연설의 위험
https://newstapa.org/43633

다스, 2010년 이후 변호사비 낸 기록 없어

다스가 김경준을 상대로 각종 소송을 벌이던 2011년까지 변호사 비용을 낸 기록이 아예 없다는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이명박이 대통령이 취임한 2008년부터는 변호사비가 1/6 수준으로 급감했습니다. 누군가 변호비용을 대납한 것은 아닐까요?

<다스, 2010년 이후 변호사비 낸 기록 없어>
http://newstapa.org/43631

이명박-삼성 연결 고리는 '김백준, 김석한'

다스의 소송을 총괄한 미국 로펌의 변호사가 오랫동안 삼성의 미국 로비를 대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변호사가 다스 소송을 총괄한 지 9개월 뒤, 이명박 대통령은 이건희 회장만을 위한 '1인 특별 사면'을 단행했습니다.

<이명박-삼성 연결 고리는 '김백준, 김석한'>
http://newstapa.org/43630

"나는 죽을 각오로 다스를 고발했다"

다스 내부문서를 공개한 김종백 씨. 이상은 회장의 측근으로 18년 간 다스에서 근무한 그가 공개한 자료를 토대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스 실소유주'와 '스위스 140억원 송금사건'의 진실이 규명되고 있습니다. 뉴스타파가 김 씨를 만나 속내를 들어봤습니다.

"나는 죽을 각오로 다스를 고발했다"
http://newstapa.org/43629

[긴급대담] 이재용 2심 판결 A to Z (심인보,박주민,김종보)

구치소에 수감돼 있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석방시킨 법원의 판단을 제대로 꼬집은 기사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뉴스타파가 긴급대담을 준비했습니다. 2심 판결의 어디가 왜 잘못됐는지 알려드립니다.

[긴급대담] 이재용 2심 판결 A to Z (심인보,박주민,김종보)
https://newstapa.org/43628

MB 차명재산 의심 다스 하청업체 '지에스엠'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확인되고 있는 가운데, 다스의 하청업체까지 이명박 처조카 소유로 확인됐습니다. 부인 김윤옥 일가를 통한 재산 은닉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MB 차명재산 의심 다스 하청업체 '지에스엠'>
https://newstapa.org/43627

미래에셋 여직원 골프 대회 관련, 고용노동부 현장 조사

뉴스타파의 '미래에셋 여직원 골프 대회' 보도가 나간 뒤, 고용노동부가 참석 여직원을 상대로 면담조사를 실시했습니다. 하지만 사측이 면담 대상자를 선정했고, 일부 임원이 "대답을 잘 하라"고 요구하는 등 실효성 있는 조사였을지 의문이 듭니다.

<미래에셋 여직원 골프 대회 관련, 고용노동부 현장 조사>
https://newstapa.org/43626

그들의 100억짜리 짬짜미... 국회와 언론을 속였다

박근혜 정부 시절, 최성준 방통위원장이 100억 원에 달하는 통신사업자 과징금을 덮기 위해 실무진과 거짓 답변을 짠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이들은 뉴스타파의 관련 보도를 두고 "(정부가) 이야기를 하면 그런가 보다 해야 하는데..."라고 말하면서, 국회와 뉴스타파에 거짓 답변을 내밀었습니다.

<그들의 100억짜리 짬짜미... 국회와 언론을 속였다>
https://newstapa.org/43625

'내 차 결함정보 포털' 프로젝트 시작합니다

여러분은 타고 있는 혹은 탈 예정인 차의 결함을 빠짐없이 알고 계시나요? 뉴스타파가 국토부, 환경부, 소비자원 등 곳곳에 흩어져 있는 결함정보와 무상수리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내 차 결함정보 포털'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공식오픈에 앞서 선착순 300명 베타테스터를 모집하고 있으니, 차주 여러분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내 차 결함정보 포털' 프로젝트 시작합니다>
https://newstapa.org/43624

극우정당 급부상 부른 시리아 난민 사태

2015년, 내전을 피해 유럽으로 향한 시리아 난민 수십만 명을 독일이 수용하기로 결정한 지 3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유럽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났고, 이 문제가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일까요? 국제관계 전문가 알렉산더 괼라흐 교수가 짚어봤습니다.

<극우정당 급부상 부른 시리아 난민 사태>
https://newstapa.org/43623

도시의 유령들 ②벼룩의 간

마포구가 책정한 생활폐기물 수거 위탁업체 환경미화원들의 월 임금은 500만 원. 하지만 뉴스타파가 확인한 월급명세서에 적힌 금액은 세전 305만 원. 약 200만 원의 차이는 어디에서 발생했을까요? 마포구에서 장기간 생활폐기물 처리용역을 수행한 위탁업체와 마포구청 사이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적했습니다.

도시의 유령들 ②벼룩의 간
https://newstapa.org/43622

[목격자들] 전면중단 2년, 개성공단 사람들

개성공단이 중단된 지 2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입주기업 중 50개 기업이 적자로 돌아섰고, 11개 기업은 휴업했습니다. '목격자들'이 개성공단 입주기업과 협력업체의 오늘을 살펴봤습니다.

[목격자들] 전면중단 2년, 개성공단 사람들
https://newstapa.org/43620

MB, 대통령 때 다스 변호사 직접 선임... 변호사비는 옵셔널에 떠넘겨

다스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해 온 이명박이 현직 대통령 신분으로 다스의 변호사를 직접 선임하는 등 경영에 관여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BBK 소송때 발생한 거액의 변호사 비용을 BBK 피해자측인 옵셔널벤처스에 떠넘겼다는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MB, 대통령 때 다스 변호사 직접 선임... 변호사비는 옵셔널에 떠넘겨>
https://newstapa.org/43619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