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신나라마당친구 22

신나라마당은 사단법인 신규장각이 운영하는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국민들의 참여무대입니다.

포스트 메뉴
담쟁이 민주주의 포럼 - 통합

['가정 방문 돌보미' 실효성 없는 휴식시간?]


2007년에 도입한 제도로 만 12세 미만 자녀를 둔 가정에 방문해 아이를 돌보는 '가정방문 돌보미' 정책에 여론의 반응이 뜨겁습니다.
정부가 올 1월부터 휴게시간을 의무화 했기 때문입니다. 민노총 조합원 및 학부모 사이에서 비판의 의견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같은 근로자라도 상황과 실효성이 다르니 적용하기 전 반드시 근로자의 의견과 상황을 살핀 후, 법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 주 52시간제 조기 시행 했다가 철회
여가부는 올 1월부터 돌보미 '주 52시간제'을 전면 적용하겠다고 했다가 철회하는 소동을 벌였다.


전문보기 ☞
http://www.shinnara.org/five04/9622

2019 기해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담쟁이 민주주의 포럼 - 통합

[정년 후 배우는 낙 - 학습도락]

신규장각 김찬훈 대표님의 「일본 고령 사회 이야기」, 그 열세번 째 이야기인 「정년 후 배우는 낙 (학습도락)」에 대하여 소개합니다.


시니어가 은퇴 후 대학이나 대학원에 입학해서 가장 먼저 느끼는 것은 「배우는 즐거움」입니다.

무엇보다도 규칙적으로 다닐 수 있는 이바쇼(居場所, 아지트)가 있다는 것이 최대의 낙이기 때문입니다.

시니어 대학생들은 지금까지 회사에 빠져 만날 기회가 없었던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 그리고 항상 새롭게 생기는 여러 사건들을 접하며, 삶의 역동성까지 맛볼 수 있습니다. 특히 책이나 방송으로만 접하던 저자 혹은 유명 정치인의 강의나 그들과의 대화는 인생의 새로운 맛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래서 요즘 일본에서 인기가 높은 것이 바로 「과목 등 이수생제도」 혹은 「청강생제도」입니다.


이는 정규과목 중1과목부터 가능한 범위로 이수하는 대학의 유료 공개강좌, 소위 오픈칼리지(Open College)입니다. 뒤늦은 학습은 시니어의 삶에 가져다 주는 인생도락이 되고 있습니다.


시니어라이프 준비는 60세 이후 정년 후가 아니라 45세부터 준비해야 좋은 정년 후를 맞이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해 주셨습니다.


상기 글은 미래에셋 은퇴연구소에도 기고되었습니다.

전문보기 ☞
http://www.shinnara.org/five04/9614

보러가기 ☞
http://retirement.miraeasset.com/contents/view.do?idx=11323

담쟁이 민주주의 포럼 - 통합

[카카오 카풀, 정부의 정확한 로드맵이 필요하다]


요즘 카카오 카풀 어플 도입으로 논란이 뜨겁다. 택시운전사들은 파업을 불사하며 카풀 어플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 택시운전사들이 카풀 어플을 결사반대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택시이용자가 줄어들 것이며, 그로 인한 수입도 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카풀 업계에서 20만 명의 카풀 운전자를 모집하고 이들 중 90%가 하루 2회 운행할 경우 가정했을 때 전국 택시 1일 운행건수 540여만건 중에서 약 5.9%인 32만 건이 택시요금보다 저렴한 카풀이용자로 빠져나갈 가능성이 있어 택시 운전사들의 반대도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


국민들은 카풀 어플에 대하여 의견이 분분하다. 택시요금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동수단을 이용할 수 있어 좋다는 의견과 범죄의 위험성 때문에 꺼리는 사람도 있다. 카풀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눌 때, 우리가 생각해봐야 하는 점들이 몇 가지 있다.



전문보기 ☞
http://www.shinnara.org/five04/9463

신나라마당 카카오 플러스 친구 개설 !

신나라마당의 모든 담쟁이분들께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저희 신나라마당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통해 담쟁이 모든 분들과 원활한 의사소통 뿐만아니라 새로운 콘텐츠를 공유하는 등, 양방향성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겠습니다.

Copyright플러스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