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newspress

부동산뉴스, 아파트뉴스, 부동산관리, 부동산정보, 개발뉴스, 부동산급매물

포스트 메뉴
서울 아파트값 폭등 광풍 잡고 하향 안정화시킬 방법은 있다!

[서울 아파트값 폭등 광풍 잡고 하향 안정화시킬 방법은 있다!]

●방법은 의외로 쉽다. 수요를 줄이고 공급을 확대하는 것.

●왜 서울아파트값이 오르는가. 이유는 사람이 몰리기 때문. 왜 몰리냐 하면 강남 등 서울에 직장이 몰려 있기 때문.

●그럼 답은 너무도 쉽다. 강남 등 서울 소재 대기업 본사의 약20%쯤만 지방도시로 강력하게 이전유도하면 강남 등 서울 부동산값 폭등 광풍은 사라진다.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 서울수도권 과밀 해소를 위한 각종 정책을 폈었는데, 이명박근혜 정권 9년 동안 서울수도권 집중은 오히려 강화되었고 그 결과 지금 서울아파트값 폭등 광풍으로 나타난 것이다. 물론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정책 실패도 큰 요인이 되었고.

●강남 등 서울수도권 소재 대기업 본사들이 지방으로 이전하고, 빈 빌딩 공간은 주거용 오피스텔이나 아파트 등 주거용으로 내부구조를 변경하면 주택 공급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 물론 대기업 본사가 지방도시로 이전하면 서울거주 수요도 대폭 줄어들고.

●이리 되면 서울은 쾌적한 도시가 되고 아파트값도 하향 안정되고 지방도시도 균형발전하게 된다.

●아파트 공급을 늘여서 집값을 잡는다고 서울 외곽이나 경기도 수도권에 그린벨트를 또 풀고 신규 아파트를 대거 신축하는 것은 결국 장기적으로 보면 서울수도권 인구집중을 가속하는 요인으로 될 수밖에 없다.

●강남 등 서울소재 대기업 본사가 약20%쯤만 지방도시로 이전하면 서울 아파트값은 떨어질 것이다. 서울아파트값이 떨어지면 서울에 아파트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손해를 보게 되는 것만은 아니다. 어차피 아파트 1채만을 갖고 있는 경우는 자신의 서울아파트값만 떨어지는 것이 아니고 서울수도권 전체 아파트값이 하향 안정되는 것이니 손해 보는 것이 없다. 다만 2채 이상을 가진 다주택자는 서울 아파트값이 폭락하면 손해를 본다.

●서울수도권 거주민 중 내집이 없는 무주택자는 대략 30~40%쯤 되지 않을까. 서울수도권 집값이 하향 안정화 되면 무주택 시민들이 내집마련 꿈을 다시 가질 수 있게 된다.

[문재인 정부 1년여 동안 서울수도권 아파트값이 대략 20~30%씩 폭등했다. 강남 등 일부 지역은 50%안팎 폭등한 곳도 있다. 이렇게 해놓고 "최저임금 대폭인상"이니 "소득주도성장"이니 아무리 외쳐봐야 서울수도권 무주택 서민들은 답답할 뿐 아니겠나?이러다가 "서울수도권 아파트값 폭등 방치하라고 그 추운 겨울 촛불을 들었나?"하는 자조의 소리가 나오지 말란 법도 없다. 정신차리라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

<부동산뉴스 뉴스프레스 대표> 2018년 9월 4일.

http://gkgoldok.com/221352373716

집값 아파트값이 안떨어지는 이유 중 하나

흔히들 한국도 노령화사회가 되고 저출산의 영향으로 일본식의 부동산값 폭락사태가 올 수도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서울과 수도권의 집값 아파트값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크게 오르고 있다.

시중에 유동자금이 많고 아직도 저금리 상황이어서 시중 유동자금이 갈 곳이 마땅치 않은 점도 있다.

서울 아파트값은 이미 선진국 못지 않은 상당한 수준으로 오른 상태이고, 웬만하면 10억대를 육박하니 박원순 서울시장의 "용산-여의도 대규모 재개발" 발언 같은 조금마한 폭등호재만 생기면 며칠 사이에 수천만원씩 오르곤 한다. 이처럼 서울수도권 아파트만큼 단기에 수익을 볼 수 있는 투자처를 찾기도 사실 힘드니 서울수도권 아파트 투기 요인이 되곤 한다.

또한 부동산 취득세도 만만치 않은 점이 아파트 등 부동산값 상승을 부추기는 요인이 된다. 일단 10억 안팎의 아파트든 다가구주택이든 매입하게 되면 수천만원의 취득세를 물어야하고 그만큼 주택가격은 다시 오르게 될 수밖에없다.

1953년 휴전 이후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1955년 무렵~1962년 무렵 출생자)들이 은퇴해도 상식적인 예상과 달리 자신의 노후 자금 마련을 위해 집을 팔거나 줄여가기 보다는 예금금리가 낮으니 월세를 받기위해 다가구주택이나 상가주택을 매입하는 것도 서울수도권 등 대도시 주거용 부동산 값이 하락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이다.

[부동산뉴스
NewsPress.kr 대표]

http://gkgoldok.com/221334385519

Copyright카카오톡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