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친환경vs친자연vs유기농과 인증마크?

여러분은 생리대를 살 때, 어떤 것부터 생각하시나요?
안전성을 인증받은 제품인가 아닌가를 한 번쯤은 생각해 보셨을 텐데요.

친자연, 유기농, 친환경 등 다양한 이름을
가진 생리대의 기준이 엄연히 다르다는 사실!

오늘, 화이트와 함께 차이점과 공식 인증마크에 대해 알아봅시다! :)
▼ [<우.생.중> periodpedia] 함께 알아보기!

친자연vs유기농vs친화경?
여성이라면 생리대를 사러 가서 고개를 갸웃거린 적이 한 번쯤 있을 것입니다.

바로 생리대 앞에 붙은 친환경, 유기농, 친자연 등의 여러 인증마크 때문이죠. 대체 뭐가 다른 것일까요? 이 세 가지에는 명확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먼저 친자연 생리대부터 설명해 볼게요.
친자연 생리대
친자연 생리대는 천연소재의 원료 사용을 추구하는 생리대입니다. 옥수수 전분, 사탕수수, 목화 등 다양한 대안의 천연소재 원료를 가공하여 안감이나 흡수체 등으로 사용하는 생리대를 의미하죠.

천연소재를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데요. 단, 가공법이 친환경적인 것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유기농 생리대
유기농 생리대는 유기농 순면을 원료로 사용한 생리대를 의미합니다. 생리대의 안감에 유기농 재배법을 통해 기른 순면 소재를 사용하거나, 흡수체까지 모두 유기농을 사용한 제품이죠.

이 제품들은 유기농 농법으로 재배된 재료를 사용하여 화학 비료 사용으로부터의 안전성을 높인 것인데요. 유기농 생리대라고 표시되어있다 하더라도 생리혈을 흡수하는 흡수체, 속옷에 닿는 방수용 비닐, 제품 포장재 등에 대한 유기농 여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친환경 생리대
친환경 생리대는 생산 공정에서 환경에 유해한 화학물질의 사용이 적어진 생리대입니다. 보다 더 환경을 생각하여 만들어진 제품이죠.

유기물질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현상인 생분해가 되는 소재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전에는 친환경 생리대는 흡수력이 좋지 않아도 감수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었는데요.

최근 흡수력을 극대화해서 천연소재로도 충분한 흡수력을 담보하는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답니다. 화이트의 에코프레시가 바로 ‘사탕수수’에서 유래한 친환경 바이오매스 소재의 안감을 피부에 닿는 면 전체에 적용한 제품이면서 동시에 흡수력을 유지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생리대 인증마크의 함정?
이제 친환경, 유기농, 친자연 생리대의 차이점은 잘 알게 되었을 텐데요. 그 밖에도 생리대를 구매할 때 혹하게 만드는 요소에 함정이 숨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생리대 선택 시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겠지만, 최근 들어 가장 중요해진 것은 ‘인증마크’가 아닐까 합니다.

인증마크는 정부나 공신력 있는 기관이 제품 품질을 일정한 기준으로 심사해서 그 우수성을 인정해주는 제도입니다. 권위 있는 기관이 ‘좋은 제품’임을 대신 인증해 주기 때문에 그만큼 소비자는 믿고 구매할 수 있죠.
정말 인증받은 마크일까?
시중에 판매되는 생리대를 살펴보면 ‘무공해’, ‘100% COTTON’, ‘NATURAL’과 같은 단어나 수상 마크를 포장 용기에 내세워서 제품을 홍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혹 제조사에서 임의로 만든 마크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마크의 존재만 확인하고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고 착각하기 쉽기 때문에, 구매하고픈 제품의 홈페이지에서 실제로 공신력 있는 기관의 인증 마크를 받은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하나 더 확인해야 할 것은, 같은 기관에서 받은 인증마크에도 인증 레벨에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같은 ‘친환경 인증 마크‘라도 산업별로 의미가 다르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공인 인증마크 OCS, 알아두자!
생리대의 원재료가 유기농인지, 친환경인지를 보고 싶다면 국제 유기농 인증이나 오케이 바이오 베이스드 인증을 확인해보세요.

국제 유기농 인증의 약자인 OCS는 오가닉 콘텐츠 스탠다드 (Organic Contents Standard)의 의미로, 3년 이상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땅에서 재배, 수확 한 면화로 제조된 엄선된 제품만이 받을 수 있는 인증마크입니다.

목화 재배부터 가공 공정까지 검증받아야 하기 때문에 공신력이 더욱 큰 마크이고, OCS 100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100% 유기농 면이라는 것을 확인받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케이 바이오베이스드란?
오케이 바이오베이스드(OK BIOBASED) 인증 마크는 유럽의 비영리단체에서 재생 가능한 바이오 원료를 사용한 제품임을 인증하는 마크인데요. 바이오소재 함량이 20% 일 때 별 하나를 부여하고, 80% 이상일 때 최고 등급인 별 4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화이트 에코프레시는 지구 온난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환경 친화적인 제품으로, 국내 제조 생리대 분야 최초 OK Biobased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공식 인증마크, 자세히 봐야한다
또한 인증마크가 안감, 흡수체, 포장재 등 어느 부분에 인증을 받은 것인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대를 구성하는 다양한 소재들 중 특정 소재에 부여된 인증마크가 마치 제품 전체에 부여된 인증마크인 양 소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현명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제품 포장에 인증마크가 보인다고 해서 무조건 신뢰할 게 아니라, 어떤 인증마크인지 꼭 한번 확인해보고 구입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제 헷갈리지 말고!
오늘 화이트 우생중과 함께 유기농과 친자연, 친환경 생리대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이제 각 인증 수준에 대해 헷갈릴 일은 없을 거예요.

안심하고 생리대를 고르기 위해 우생중이 알려드린 대표적인 인증마크들을 꼭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건강한 생리를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드릴게요.
똑똑한 월경라이프☆우.생.중
더욱 자세하고,
다양한 월경 라이프가 알고 싶다면
지금 <우.생.중>블로그를 확인하세요!
댓글영역
로즈데이 서울5월 8일 오후 06:35

생리대 한번 착용하고 싶네요

10시깨워6월 5일 오전 10:12

이미경6월 5일 오후 02:07

(이모티콘이 포함된 댓글은 카카오톡 모바일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ㄱ어인수6월 7일 오후 01:46

사랑해요

김미선(서현♥세영)6월 9일 오후 11:45

(이모티콘이 포함된 댓글은 카카오톡 모바일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