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여러분에게 다이어트란 어떤 의미인가요?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다이어트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생리 중 다이어트는 효과가 있을까요?

오늘, 화이트와 알아보아요! :)
▼ [<우.생.중> periodpedia] 함께 알아보기!

다이어트란 어떤 의미인가요?
여러분들에게 ‘다이어트’란 어떤 의미인가요?
화이트 카카오플러스 친구 구독자분들께서는 다이어트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떤 다이어트를 경험해보았는지 궁금한데요.

다양한 대답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 조사를 진행해 봤습니다. 실제로 어떤 다이어트를 경험해보았는지
그 결과, 지금 바로 자세히 알아봅시다!
다이어트, 해본 적 있나요?
‘아, 이것만 먹고 살 뺄 거야‘, ‘나 내일부터 다이어트 시작이야!’ 현대인들에게 아마도 다이어트는 일상적인 일일 것입니다. ‘다이어트’라는 키워드만 검색했을 때 나오는 수많은 정보들이 그 내용을 뒷받침하죠.

실제로 이번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 가운데 95%가 다이어트를 해 본 경험이 있다고 대답하였는데요. 어떤 이유와 방식을 통해 경험해보았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다이어트’라는 용어의 뜻은?
다이어트의 어원은 그리스어 ‘diaita’에서 유래하며 이는 곧 ‘건강을 지킨다.’라는 뜻으로 해석되는데요. 즉,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다이어트를 말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몸무게 및 체지방만 줄이는 것이 아니라는 거죠.

우리에겐 흔히 ’다이어트=체중감량’이라는 의미로만 쓰이고 있는데요. 놀랍게도 이 개념은 한국에서만 쓰인다고 합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규칙적인 식습관 등을 통한 건강을 지키고 유지하는 것을 의미하는 더 포괄적인 용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언제부터 했나요?
설문 조사 결과 처음 다이어트를 시도한 시기는 성인 이후(66%)로 가장 많았고, 연령대가 높아지며 다이어트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이어트를 처음 시작하는 시기로 언제가 가장 적절할지 묻는 항목에도 실제 경험한 시기와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하는 범위에는 약간의 차이는 있었지만 비슷한 경향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신체 상태와 연령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기 때문에 언제 시작하느냐 보다 본인의 체력에 맞는 적합한 식단과 운동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왜 시작했나요?
그렇다면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체결과에서 1위를 차지한 답변은 ‘개인적인 외모 만족감을 위해(55%)’라는 항목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건강을 관리하는 차원에서(19%)’로 나타났습니다.

직군별로 살펴봤을 때, 주부들은 ‘임신/출산/결혼 등 특정 상황 준비를 위해(20%)’라는 이유가 ‘외모 만족감을 위해’에 이어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죠.

대부분의 여성은 일생에 있어 큰 행사이자 축복인 결혼을 앞두고 다이어트를 하거나, 임신/출산 후 건강관리를 위해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그 이유로 보였습니다.
최근, 어떤 다이어트를 했나요?
살 빼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어떻게 하느냐?’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식이조절(44%)’과 ‘운동(39%)’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있었는데요.

식습관을 개선하고 평소 부족한 부분을 운동을 통해 보충하는 형태죠. 그러나 ‘원푸드 다이어트‘, ‘금식‘등 무리한 식이조절이나 과도한 운동은 신체 영향 불균형, 탈수증상, 무월경 등으로 건강을 해치고 다이어트에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 올바른 방법을 명확히 알고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것을 추천해요!
사회적으로 정해 놓은 미의 기준?
다이어트를 하게 만드는 또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관련한 설문 조사 중 ‘사회적으로 정해 놓은 미의 기준이 있다.’에 ‘그렇다.’고 답한 비율은 90%나 됩니다. 그중 76%는 그 기준이 자신의 다이어트에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대답했죠.

또한 과체중과 비만에 대한 암묵적 차별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항목에서는 무려 94%가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나 자신의 만족감이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기도 하지만 외형적 변화나 타인의 시선, 눈에 보이지 않아도 암묵적으로 존재하는 미의 기준을 맞추기 위함이 다이어트에 크게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생리 중에도 다이어트를 하시나요?
여성들은 생리 중에도 다이어트를 하고 있을까요? 이 질문에 54%의 인원이 그렇다고 응답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이어트의 황금기, 높은 체력 소모 등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 생각하거나 항상 체중 관리를 해야 한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는데요.

반면, 생리 중에 다이어트를 해도 무리가 없는지에 대해 질의한 문항에는 61%의 인원이 ‘무리가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는 앞서 생리 중에도 다이어트를 진행한다고 응답한 54%와 모순되는 결과죠.

많은 여성이 생리 중 다이어트가 신체에 무리가 간다고 생각하면서도 다이어트를 강행하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정말, 생리 중 다이어트는 몸에 무리가 갈까?
생리 중 무리한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을 해칩니다. 하지만 몸 상태와 호르몬의 변화를 이해한다면 생리 중 운동을 하는 건 우리 몸에 큰 문제가 없으며 오히려 적당한 운동이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생리로 인한 스트레스, 두통, 생리통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화이트와 함께 올바른 방법을 알고 실천하기를 추천합니다. 그럼, 함께 올바른 방법을 알아볼까요?
다이어트 조심기~휴식기
다이어트를 조심해야 할 시기는 ‘생리 전 일주일’입니다. 황체호르몬의 분비로 몸이 붓고 예민해지는 데다, 특별히 더 먹지 않아도 1~2kg 정도 체중이 증가하기 때문이죠. 이 시기에는 기분을 전환해줄 정도의 가벼운 운동을 추천합니다. 단호박, 고구마 등 부종과 식욕 조절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아요.

다이어트 휴식기는 ‘생리 중 일주일‘입니다. 신진대사가 둔해지고 체력이 떨어져 정서적으로 우울하고 스트레스에 민감해지는 시기입니다. 생리통 완화에 도움 줄 정도의 가벼운 운동만 하시고, 몸을 따뜻하게 해줄 생강차나 유자차를 마시는 걸 추천합니다.
다이어트 황금기!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적어 지방 축적이 더디어지는 시기로 같은 양의 운동이나 식이요법을 해도 더 높은 효과를 보이는 시기입니다.

평소보다 강도를 높여서 운동하시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세요.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한다면 더 효과적일 것 입니다!
생리 중 다이어트 효과는?
생리 주기에 여성의 몸에서 다양한 호르몬의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때 생리가 끝나고 그다음 배란기의 전까지는 신진대사가 왕성해지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시기죠.

하지만 생리 기간에는 체력과 생리통 등의 문제로 다소 예민해질 수 있어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강도가 높은 운동이나 물구나무서기처럼 몸이 뒤집히는 동작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것
설문 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던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다이어트란 일상적인 일이며 그렇기 때문에 한 번쯤은 시도해본 일이라는 것입니다.

생리 중 다이어트가 신체에 무리가 갈 것으로 생각하면서도 다이어트와 생리를 병행하고 있는 사람이 많았죠. 건강한 신체를 통한 아름다움도 중요하지만, 스스로가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것만큼 아름다운 것은 없습니다.

화이트가 사랑하는 여러분은, 그대로이기에 아름답습니다!
똑똑한 월경라이프☆우.생.중
더욱 자세하고,
다양한 월경 라이프가 알고 싶다면
지금 <우.생.중>블로그를 확인하세요!
댓글영역
냐는 yh2월 28일 오후 12:33

공유

냐는 yh2월 28일 오후 12:33

(이모티콘이 포함된 댓글은 카카오톡 모바일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ㄱ어인수6월 7일 오후 01:49

바다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