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인키움
친구 26

기업·단체·공기관 등 집합교육과 e러닝 서비스, 행사등

포스트 메뉴
[교육후기] 업무를 빠르게! W사 오피스 프로그램 실무 화상교육

코로나19로 인해 ‘뭉치면 산다’는 속담은 옛말이 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모이는 일은 최대한 자제하고 공공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노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부응하여 오프라인에서 모여 진행하던 대다수 기업의 직원교육들도 그 형태를 바꾸고 있습니다.
필요한 내용을 선택하여 원하는 시간에 수강하는 온라인 강의, 강사가 스튜디오에서 강의를 녹화하여 제공하는 동영상 강의, 웹캠 장비와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행하는 실시간 비대면 강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지요.

그중에서도 기업교육전문회사 인키움이 체감하기에 가장 선호되는 직원교육의 형태는 비대면 화상강의입니다. 화상강의는 기업의 특성과 니즈에 따라 커스터마이징하여 교육을 진행할 수 있고, 교육생들의 의견이나 질문사항을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어, 외부로부터의 접촉을 하지 않으면서도 오프라인 현장강의와 거의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교육후기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989938953

[HRD 칼럼] 창조의 시대, HRDer는 어떻게 진화해야 하는가?

사람을 보는 관점에 따라 교육을 실시하는 방향성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사람을 업무 숙련도로만 보고 판단하는 경우는 Adaptive learning, 즉 적응형 학습으로 학습자의 숙련도와 이해도에 맞춰 운영하여 단순 반복적 일을 능숙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끔 잘 가르치기만 하면 되었다. 반면, 사람을 유기체로서 보고 판단한다면 적응형 학습이 아닌 Creative learning, 즉 창조적 학습이 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의 방향성을 설정해야 할 것이다.

특히 요즘같이 4차 산업혁명이 시대를 이끌고 가는 이 시점에서는 창조적 학습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非對面) 학습의 증가와 모바일 기기의 진화라는 환경적 변화에 따라 창조적 학습이 가능하려면 HRDer들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칼럼 전문읽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989902504

[교육후기] ZOOM을 활용한 V사 사내강사 양성교육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의 시대, 교육담당자님들의 가장 큰 고민은 역시 집합교육 일 것입니다. 코로나 이슈로 전국의 직원들을 한곳에 소집하는 것 자체가 조심스럽지만, 상반기가 지나가고 있는 이 시점에 현장에서의 직원교육 필요성과 요구는 점점 더 커지고 있어, 마냥 집합교육을 미뤄놓을 수 없게 되었지요.

그래서 일부 기업은 교육 참여자들의 적정거리를 유지하여 배석하고 마스크 착용 및 손 세정제 사용 등의 예방책을 최대한 단단히 준비하여 직원 교육에 돌입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타 지역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경우, 오가는 과정에서 여러 접촉이 있을 수 있기에 본사로 이동하여 교육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교육후기 바로가기▶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982682967

[쫄깃쫄깃 직장생활]18. 재택근무시대, 책임감있는 환경 조성

웹툰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983141974

[카드뉴스] 생존의 열쇠, 애자일 경영을 위해서는

카드뉴스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971891954

[HRD 칼럼] 조직의 변화적응력을 높이는 경력개발활동 촉진하기

"6개월 뒤에 우리 회사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지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그에게 대표이사 자리를 양보하겠다." 이런 의미의 말을 한 CEO가 있었습니다. 변화에 대응하는 것의 중요성은 새삼스러울 것 없는 화두이지만, 코로나 대유행이 가져온 그리고 가져올 세상의 변화는 너무나 갑작스럽고, 신속하고, 거대하여 인간의 삶의 모든 부분을 바꾸어놓을 것으로 믿어지고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어제와 같은 삶의 방식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이지요. 때문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를 새롭게 생각하게 됩니다.

의도적으로 만든 변화조차 성공률이 낮다는 것을 현실의 데이터가 보여주기는 합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직이 외부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스스로 만드는 조직 내부의 특정한 변화는 준비하고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변화가 예상할 수 있는 어떤 주기로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예측하기 어렵게 일상화되었다는 점입니다.

일 년에 몇 차례에 걸쳐서 예상되는 시기에 발생하던 태풍 같았던 변화들은 이제 일 년 내내 발생하는 상시적인 돌풍으로 변한 듯한 모양입니다. 때문에 변화를 실행하기 위해서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를 넘어서서 어떻게 하면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조직의 체질을 바꿀 것인가라는 질문이 중요하며, 조직의 설계와 운영의 관점에서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되었습니다.

칼럼 전문보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978179028

[HRD 칼럼] 사무실 냉장고와 비대면 재택근무

코로나 피해가 유독 큰 미국에서는 자택대피명령(stay at home)이 내려지기 전부터 실리콘밸리의 많은 기업들은 재택근무제를 실시해왔습니다. 현재 구글, 아마존, 트위터, 페이스북은 올해 말까지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필수 인력을 제외하고는 사무실의 문을 열지 않을 것입니다.

심지어 ‘타인과의 접촉과 대화에서 창의성과 혁신이 탄생한다’고 주장했던 선두 기업 애플까지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흐름에 따라 우리나라도 재택근무가 이전보다 늘어난 추세입니다. 사람 대 사람의 면대면 접촉을 최소화하여 살아가는, 그야말로 언택트(Untact) 시대이지요.

그런데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선택하며 우려의 목소리도 많습니다.

칼럼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971598410

[HRD 칼럼]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의 변화 방향

진정될 기미가 보이던 코로나 사태가 최근 이태원 클럽 발 확산으로 인해 더욱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상황이 악화될 것 같은 불안한 예감이 들고 있다. 특히 기업의 오프라인 교육을 주업으로 삼는 인키움과 같은 경우, 이 상황이 매우 걱정스러울 수밖에 없다.


금번 코로나 사태가 향후 기업들의 경영활동에 미치는 악영향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거셀 것이고 장기화될 것으로 예측되어, 기업의 경영자들에게 있어 두려움이 생기는 것이 사실이다.


이미 중소기업들뿐만 아니라 많은 대기업조차도 경영악화로 사업 및 인력 구조조정에 본격적으로 나섰다는 무거운 내용의 기사들이 올라오고 있다. 사람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 인키움의 입장에서 매우 어두운 내용이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정신 바짝 차려야 할 것이다. 이에 회사의 리더들이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가져야 할 요소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칼럼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960801533

[카드뉴스] 창의성의 시작, 지루함을 즐겨라!

카드뉴스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924102642

[HRD 칼럼] 다른 사람에게 일을 시키는 일을 해야 한다면?

팀장리더십교육을 하면서 듣는 이야기 중의 하나는 요즘에는 팀장 되기를 싫어하는 현상이 많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이유인즉, 팀장이 되면 팀원들의 성과를 관리하기 위해서 팀원들에게 과업을 지시하고 평가하고 피드백을 해야 하는데, 요즘 팀원들은 팀장의 이런 관리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일을 시키는 것은 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겠으나 아무래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성격적으로 남에게 무엇을 시키는 것이 불편할 수도 있겠고,
실제로 자신이 기대하는 수준으로 일을 잘 해주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처음으로 매니저가 된 사람은 책임감과 의욕이 넘치고, 팀원에게 모범이 되고 싶은 마음도 있어서 본인이 직접 수행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좋은 의도에서 그렇게 하는 것이지만, 혼자서만 잘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이제 매니저의 역할은 팀원이 일을 하는 과정에서 성공을 경험하고 성장하도록 돕는 것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두가 협력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조율하고 촉진하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하는 방향으로 역할을 전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칼럼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918772097

[인키움TV] 잡 크래프팅(Job Crafting)

오늘은 '나의 일'에 의미를 찾고 동기를 부여하는

잡 크래프팅(Job Crafting)에 대한 이야기를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일이 즐거우신가요?

인키움 TV 바로가기 ▶
https://youtu.be/dqJUqlgBx9c

[쫄깃쫄깃 직장생활] 17. 코로나19 이후 교육담당자의 고민

웹툰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908006798

[HRD 칼럼] 애매함은 우리의 사고를 자극한다

대부분의 사람들과 조직은 애매함을 싫어하거나 두려워한다.
명확하고 분명함이 최선이라 생각하고 각 사안에 대해 이를 추구하거나, 확보하기를 원하며 분명함이 만들어졌을 때 잘했다 하고 만족해한다. 도대체 애매함 자체 또는 애매한 상황을 좋아하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애매함은 불안한 정서와 연결되어 있고 향후 방향성에 대한 혼란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애매함은 발전을 초래하는 원동력으로 작동되기에 매우 흥미로운 주제가 될 수 있다. 애매함은 우리의 사고를 극적으로 자극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세상에 존재하는 각 분야의 수준 높은 전문가들은 애매함을 즐겼거나 이를 극복한 사람들이다.

칼럼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905857141

[인키움TV] 세상을 살아가는 경쟁력 키우기

세상을 살아가는데, 특히 직장인에게 필요한 것이 있지요.

바로 '글쓰기'와 '말하기' 역량입니다.

그중에서 '말하기'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 인키움 TV 바로가기 :
https://youtu.be/McfDR5eIsnI

[칼럼] 우리 동네 '할배 츄러스'의 흥행으로 살펴 본 성공의 기본

제가 사는 동네 맘카페에 얼마 전부터 자주 올라오는 핫한 키워드가 있습니다.
바로 푸드 트럭 ‘할배 츄러스’인데요, 하루에도 네댓 번씩, 아니 어쩌면 그보다 더 많이 그 트럭의 행방을 찾는 글이 올라옵니다.

코로나로 인해 길어진 방학 때문에 아이들 간식 대느라 마음이 바쁜 엄마들에게 맛있는 간식에 대한 정보는 희소식입니다. 그러나 낮에만 운영하시기 때문에 워킹맘에게는 그림의 떡일 뿐이지요.

그런데 얼마 전 이른 퇴근을 했다가 아파트 앞에서 민트색 푸드트럭을 보았습니다.
바로 그 유명한 할배 츄러스 트럭이었고, 저는 한달음에 달려가 줄을 섰습니다.
이미 두 분이 기다리고 계셨고, 제 뒤로도 사람들이 몰려오기 시작했습니다.
말로만 들었던 그 인기를 실감하는 순간이었습니다.

집에 돌아와 아이들과 눈 깜짝할 사이에 2박스를 해치우고 나서 ‘역시는 역시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할배 츄러스의 인기는 우연이 아니었습니다.

칼럼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893654019

[HRD 칼럼] 코로나19가 기업교육의 형태와 방법을 바꾼다!!

지난 20여년 전 인터넷 비즈니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할 당시 오프라인 기반의 교육들이 대부분 이러닝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예측한 바 있다. 하지만 교육효과와 성과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이런 예단은 섣부른 경향이 없지 않았음을 시장은 증명해 보였다. 오프라인 교육은 지속적으로 유지되었고, 교육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교육이 훨씬 효과가 있다고 평가하였다. 즉, 교육의 형태와 방법이 크게 바뀌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금번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앞으로의 오프라인 교육의 형태와 방법은 완전히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보편화되어 밀집된 공간에서의 교육 수행 자체가 기업 입장에서는 많은 부담이 되고, 참여하는 교육생들도 꺼리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오프라인 교육은 이제 점점 없어질 수 밖에 없는가? 직원들의 역량개발은 어떤 형태로 변화될 것인가?

이번 글을 통해 코로나19가 가져올 기업교육의 변화 모습과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제시해보고자 한다.

칼럼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881351559

[쫄깃쫄깃 직장생활] 16. 도전적인 과제를 보는 관점

웹툰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873667737

[HRD 칼럼] 기업은 문서로 일한다: WORK SMART

기업은 문서로 일한다.
저장매체와 방식은 다를지라도 대개의 기업은 말이나 기억보다 문서를 이용하여 소통하고 결정하며 일한다. 이 점에 있어 문서작성의 SMART 함은 조직 전체의 WORK SMART를 추구함에 있어 충분히 의미 있는 키워드가 될 수 있다. 실제로 각 조직에서 만들어지는 문서를 보면 그 조직의 수준을 어느 정도 가늠해 볼 수 있다.

칼럼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844667681

[인키움 소식] 우직한 사람이 산을 옮긴다! 인키움 창립 20주년 행사

블로그에 방문해 주신 여러분, 축하해 주세요! 우리 인키움이 창립 20주년을 맞았습니다.

지난 3월 2일, 임직원 모두가 서로에게 하는 격려의 박수와 함께 창립기념식이 시작되었습니다.

승진·승격자 발표와 함께 자사의 발전에 공헌을 한 인키움人의 시상식을 한 뒤,

임원진분들이 앞으로 나오셔서 인키움의 20주년 기념사를 나누었습니다.

우리 인키움이 앞으로 어떤 길을 갈지, 함께 알아볼까요?


창립기념행사 후기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838982709

[과정소개] 오프라인 교육이 어렵다면? 답은 E-Learning!

코로나19가 유행하며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많은 기업들이 단체 활동이나 외부와의 접촉, 집합교육 등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위탁교육을 통한 직원 역량 강화 계획에 차질을 겪는 기업 교육담당자들의 고민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직원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적절한 시기를 놓치게 되면 일을 수행해야 할 직원의 역량향상이 지연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요즘 같은 때에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면서도 확실한 교육효과로 직원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바로 온라인 교육, 이러닝(E-Learning)입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로 불리는 현재, 이러닝은 성인학습의 큰 흐름을 담당하고 있으며, 강의실에서 강사와의 접촉이 없어도 충분한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닝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이러닝 과정소개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inkium007/221833941488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