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AI면접 이해와 준비전략-3

- 성격, 성향, 심리를 알 수 있는 키워드 분석
몇 년 전에 미국 모 대학에서 총기 사건으로 30여명의 사상자가 낸 사건이 있었다. 범인의 에세이를 분석한 해보니 폭력적이고 분노를 나타 단어가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표현되었다 한다. 이런 사건이 아니어도 생활이나 대화속에서 습관화된 단어들을 무의식적으로 사용한다. 중요한 점은 특정단어가 반복적 지속적으로 사용한다면 지원자의 판단에 중요한 요인이 될수 있다.
실제로 “고집” 이란 단어를 사용한 지원자가 “고집 ” “철통고집”하면서 연관된 부정적 단어를 반복하며 강화시키며 사용한 경우를 본적이 있다. 이런경우 지원자가 어떻게 이야기 하든 AI는 고집이란 단어 중심으로 지원자를 분석 할 수 있다.
[부정적 성향단어]
고집, 철통고집, 배신, 독한, 짜증, 우울, 절망, 싫다, 고통, 분하다, 화난다, 두렵다, 비참, 억울, 노리다, 터트리다, 미움, 슬픔, 괴롭다, 힘들다, 불안, 스트레스, 고립, 불쾌, 침울, 무기력, 무난, 대충, 적당, 질투, 패배, 암울, 패배,갈등, 싸움, 대결, 분쟁

- 직무숙련, 직무자질, 직무관심 관련용어 분석
둘째는 직무관련 단어분석이다. 지원직무 또는 질문에 대한 핵심적이고 접합한 단어의 분석이다. 예를 인사직무라면, 인사기획, 인력운영, 채용설계, 인사고과, 직무분석, 급여, 성과보상, 교육, 전환배치, 근태, 노동법, 취업 규칙, 인재관, 인사규칙 등 연관 핵심 단어의 사용수준이다. 이를 통해 지원자의 관심분야를 집약할 수 있다. 인사 분야 지원자가 영업, 마케팅, 고객, 시장, 상품, 생산, 품질등의 단어를 구사했다면 적합하지 않다 분석될 수 있다.

- 인재상, 미션, 가치관등 기업이나 직무에서 요구되는 자질 분석
셋째는 기업 인재상, 기업미션, 가치관, 직무에서 요구되는 특별한 자질과 관련된 단어분석이다. 예를 들어 창의성을 중시한다면, 지원자의 답변에서 창조, 창의, 문제해결, 아이디어, 도전, 통찰, 새로운 등 창의를 중심으로 한 연관 단어의 사용 빈도을 분석해 그 수준을 파악해 볼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인성적 성숙, 사회적 수준, 지식기대치, 상식 성 에 맞는 단어 그리고 습관적적으로 사용단어, 단어의 반응성 등 통해 지원자를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다. 더 나가서는 지원자가 구사하는 단어분석을 통해 시각적, 청각적, 공감적 등 행동성향도 파악하기도 한다. 미국에서는 개인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성을 분석하여 업무배치나 의사소통 방식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