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당뇨, 합병증을 불러오는 질환!

안녕하세요 새길병원입니다. 당뇨,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입니다. 포도당을 우리 몸의 세포들이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호르몬이 췌장에서 분비가 되는데 이것을 인슐린이라고 합니다.

이 인슐린이 조금 나오거나 아주 나오지 않으면 혈액 속에 당이 높아져서 당뇨병이 생기는 수가 있습니다. 또 인슐린은 많이 나오지만 비만이나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인슐린이 작용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은 유전적, 환경적 요인, 면역, 감염등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단독 혹은 여러 가지가 함께 영향을 미쳐서 당뇨병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먼저 성인 당뇨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제 2형 당뇨병(인슐린 비의존형)은 체중 정도에 따라 비만형과 비 비만형으로 나눕니다.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칼로리의 섭취가 많거나 운동량이 줄고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져서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계속 조절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슐린 분비량도 감소할 수 있어 질환이 악화됩니다.
증상들로도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거나,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는 현상도 있습니다. 체중이 빠지게 되거나 오랜 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신체에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망막병증, 신기능장애, 신경병증이고,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유전적 요인에 관련해서 살펴보면 제 1형 당뇨병(인슐린 의존형)으로,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렸었으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우리나라 당뇨병의 약 2% 정도를 차지하며 주로 소아에서 발생하는 형태입니다.

이렇듯 상황에 따라 다른 당뇨병은 초기에 바로 잡지 않으면 더 큰 합병증까지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랍니다. 몸에 이상이 생긴다면 즉시 방문해주시기를 바라며, 당뇨병이 의심될 시에도 내원하셔서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www.sae-gil.com/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