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에 대해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새길병원입니다. 오늘은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에 대해 말씀 드려보려고 합니다. 새길병원에서 진행중인 내시경 검사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위/대장에 관련한 정보들은 깊게 설명 드린 적이 없는데요, 우선 위내시경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위 내시경이란 식도, 위, 십이지장까지 내시경을 삽입하여 여러 종류의 소화기 질환을 진단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아주 작은 초기 병변까지 찾아낼 수 있는 가장 정확하고 효과적인 검사입니다. 위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식도염 등을 진단하며, 이상소견이 관찰되면 조직검사를 통하여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필요 시 치료까지 시행할 수 있습니다.
진행 방식은 검사 전에 8시간 이상 금식 후, 기포제거제 신경차단제를 투여한 뒤, 목 마취후 위 내시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 주의사항으로는 내시경 검사 전날부터는 술, 담배는 금하는 것이 좋으며 조직 검사를 받으신 당일에는 술, 뜨거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 등을 드시지 마시고 심한 운동이나 중노동 및 장시간의 사우나도 금하여야 합니다. 수면내시경을 하실 경우 당일 자가운전은 금하셔야 하며, 귀중품은 가져오지 마시고, 가능한 보호자 동행이 필요하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이어서 대장내시경에 관련해서도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 검사는 끝에 소형카메라가 달린 긴 관을 항문을 통해 직장과 S상 결장, 하행 결장, 가로 결장, 상행 결장을 거슬러 올라가 대장이 시작되는 오른쪽 아랫배까지 약 1m정도 집어 넣은 후, 서서히 빼내면서 대장 내부를 카메라가 찍어 보내는 화면을 통해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검사 방법으로는 위 내시경과 동일하게 8시간 이상 금식 후에 장세척, 가스제거 후 전처치(주사)까지 마친 후에 진행하게 됩니다.

단, 대장내시경의 주의사항으로는 전날 저녁은 간단히 죽으로 드셔야 하는 것과 검사 3일 전부터는 씨가 있는 과일이나 김, 미역, 검정 쌀 등은 드시지 않아야 합니다. 혈압이나 당뇨 등의 만성질환자 분들이나 피를 묽게하는 약을 복용중인 분들은 의사에게 반드시 말해야하며, 오전/오후 검사에 따라 방법에 차이가 있으니 의료진과 상의 후에 결정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위/대장 내시경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다양한 원인들과 내시경 검사의 시기들은 환자분들마다 상이할 수 있어서, 병원에 직접 내원하셔서 정밀 검진 후에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www.sae-gil.com/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