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비트망고 퍼즐원 스튜디오 L님 레벨디자이너 최종 합격 후기



Q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하루하루 새롭게 배우는 점이 많아서 벅차지만, 그만큼 즐겁습니다. 일하다가 문득 "앗 내가 정말로 게임회사에서 일하고 있구나"하고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정말로 하고 싶었던 일을 하게될 것이라 확신하질 못했었거든요. 그런데 그걸 해냈다는 사실이 떠오르면 갑자기 힘이 납니다.
그리고 곧 제가 만든 레벨이 실제 유저분들에게 플레이되는데 기대가 되기도 하고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Q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1. 목표를 명확하게
단순히 게임회사에 취업하겠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어떤 게임을 만드는 어떤 회사에 지원할 것인지가 명확하지 않으면, 엉뚱한 준비를 하느라 시간을 허비 할 수 있습니다. pc mmorpg를 만드는 회사에 지원하는데, fps게임의 역기획서를 준비해간다면 별 효용이 없겠죠.

저는 게임을 잘 가리지 않고 한다고 생각하고, 어디든 취업하면 좋겠다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멘토님과 대화하면서 제가 라이트한 게임을 더 선호한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모바일 퍼즐게임 회사를 목표로 하여 포트폴리오를 준비하였습니다.

2. 기회를 잡아라
지원한다면 적게나마 가능성이 있지만, 지원하지 않으면 아무런 기회도 생기지 않습니다. '지원에 의의를'두더라도, 준비가 덜 됐더라도 지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 퍼즐게임 회사를 목표로 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퍼즐원스튜디오의 채용공고를 발견하였습니다. 원래는 매일 취업정보를 확인해야겠지만, 잠시 소홀했던 탓에 지원 마감 2일 전에 공고를 발견했습니다. 허겁지겁 정신없이 퍼즐원스튜디오의 게임을 역기획하였습니다. '핵심적인 내용을 담아 빠르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는 조언과 '집중해서 작성하면 시간내로 끝낼수 있을 것이라'는 격려를 받아 마감시간에 늦지 않게 지원하였고, 며칠 뒤 서류통과 연락을 받았습니다.

3. 논리적으로 분석하기
평소에 게임을 할 때에도 분석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 내적으로 구조를 파악하는 것을 넘어서, 기획자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기획을 했을지, 그것이 실제로 얼마나 구현되었고,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추정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이런 분석을 하면서도 그렇게 분석한 자신의 이유를 정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하게 이런것 아냐? 라고 생각했더라도 적어놓고 보면, 논리적 비약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Q : 취업 준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취준생 전반에게 해당되는 부분이지만 아무래도 혼자서 준비할 때는 꾸준히 하는것과 생활습관 관리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게임기획 지망생의 경우에는, 분석이라는 핑계로 그저 놀고있는 자신을 봐주기가 쉽습니다.

Q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게임을 직접 만들어 보세요. 강의를 찾아서 그대로 따라 만들어도 좋고, 게임잼 등 행사에 참여해도 좋습니다. 실제로 만들어보는 것에서 배울 것이 많습니다. 가능하다면 기획뿐 아니라 아트와 프로그래밍도 경험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면접등의 취업에 대한 준비에도 소홀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력서는 틈틈이 업데이트해주시고 자기소개는 지원하는 회사에 맞게 작성해주세요. 저는 이번에 지원할 때 이력서 사진이 너무 오래되서 급하게 찍느라 고생했습니다. 여러분들은 미리 준비하셔서 고생하지 마세요ㅎㅎ


Q : 지도해주신 게임캠퍼스 멘토님에게 들었던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여러 이야기를 들었지만 '스크린샷을 많이 찍으라'는 말씀이 기억에 나네요. 다시 나오지 않는 내용도 있고, 백마디 말보다 한번 보여주는게 더 명확하기 때문이지요. 또 스크린샷을 미리 많이 찍어두면, 역기획서를 작성할 때 이미 대부분의 자료가 확보되어있어 두 번 일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게임캠퍼스는 수강생분들 실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축하드립니다!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