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쿡앱스 게임기획 합격 후기 게임기획캠프3기 k님

게임기획캠프 3기 K님 쿡앱스 게임기획 합격 후기 Q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많이 고생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고생한 만큼 보람을 느껴서 자랑스럽네요 ㅎㅎ

과제를 조금 빡세게 내주셔서 밤을 새서 과제를 제출하고 잠을 자려던 찰나에 합격 연락이 와서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사실 기쁘다는 생각보다는 이렇게 쉽고 빨리 취업이 되도 되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얼떨결했습니다. 지금은 굉장히 기쁘고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Q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1. 게임을 매우 하드하게 했습니다.
합격하고 나서 팀원 분들과 미팅을 가졌을 때, 저의 게임에 대한 경험을 높게 평가하고 인정해주셨습니다.

2. 매출이 잘 나는 모바일 게임 위주의 게임 경험
저는 멘토님에게 도움을 받기 전에는 초메이저 갓겜(스타, 롤, 하스) 위주로 하던 유저였습니다. 하지만 유저 마인드에서 벗어나 개발자 마인드를 가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게임을 경험해보아야 하며 그 중에서도 특히 매출이 잘 나오는 게임 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획 공부를 시작하면서 구글 플레이스토어top100안에 있는 모든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고, 어느 정도 그 목표를 이룬 것 같습니다.

3. 일반인 감성
저는 누가 봐도 게임을 좋아하고 열심히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면접에 임할 때는 최대한 일반인스러운 느낌을 주려고 했습니다. 집에서 게임만 하고 랭크에 목숨거는 사람들은 약간 고집불통이고 말이 안 통한다는 인식이 많기 때문에(실제로도 그렇고) 이러한 인식을 주지 않기 위해서 메이저 영화나 드라마를 챙겨보는 등의 노력을 했습니다.

Q : 취업 준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제가 뭘 좋아하는지 잘 몰랐고, 그러한 생각 때문에 많이 힘들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게임은 롤이나 스타크래프트 같은 갓겜인데, 왕이되려는자 같은 게임을 공부하고 플레이해보려니 재미도 없고 현자 타임도 오고 그랬습니다. 그런데 막상 게임 기획을 계속 공부하면서 기획서를 쓰고 특히 게임잼에 참가해서 제가 쓴 기획서가 게임으로 구현되는 것을 보면서 제 진로에 대한 확신이 섰고 그 이후로는 크게 힘들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Q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면접을 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질문은 필연적으로 나오게 되고, 거기서 당락이 많이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관련한 예상치 못한 질문을 답변하기 위해선 게임에 대해서 많이 알아야 하며 그러기 위해선 게임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토론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친구들과 술을 먹을 때 항상 게임 이야기를 했고, 술자리에서 나온 이야기를 면접에서 써먹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게임 업계 관계자 분들과 대화와 토론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저는 제 스펙에 대한 열등감과 불안감이 많았는데, 그런 불안감은 굳이 없어도 될 것 같습니다. 불안해 하는 저를 보고서 멘토님이 게임 업계는 스펙같은거 잘 안보고 정말 실력 위주로 돌아간다고 일침을 놔주셨는데 정말 맞는 것 같습니다. 하다못해 Faker선수도 성적 안나올 때 경기 출전도 못할 만큼 게임 업계는 실력을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Q : 지도해주신 게임캠퍼스 멘토님에게 들었던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실전적이고 구체적으로 수업을 해주셨고,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줍니다. 예전에 XXX아카데미를 다녔을 때, 수업 시간에 게임 이야기는 안하고 이상한 인도 철학 이야기를 하셔서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멘토님이 멘토링해주시는 내용은 실제 면접에서도 자주 나오는 내용이며 게임 업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게 됩니다.
취준을 하게 되면 역기획서를 굉장히 많이 쓰게되고 과제도 부여받게 되기 때문에 혼자서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멘토님은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혼자서 생각하고 기획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