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홀짝박사
친구 18,855
포스트 메뉴
주도주 패턴 톱5

상단의 '채널 추가'를 클릭하시면 교육영상 및 긴급시황정보(추천종목 등)를 게시할 때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 카카오톡 홀짝박사 채널은 본 채널 밖에 없습니다. 간혹 유사한 채널을 홀짝박사를 사칭하여 게시후 돈을 요구하는 사례가 있으니 절대 피해를 입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적정주가에 대한 이해 및 계산사례

코로나19+유가급락에도 증시는 오른다.

1. 많이 빠진 것만한 호재는 없다.


미국/유럽/아시아 등 글로벌 증시의 최근 한달간 하락폭이 35%~45%에 달하며, 종목별로는 50%~80% 급락한 종목들이 속출하였습니다.


이는 기업들의 실적이 예상치보다 50%이상 급감할 것이라는 것을 선반영하고 있다는 의미인데, 항공/여행 등 코로나19와 유가급락 직격탄을 맞고 있는 일부 산업을 제외시, 우려만큼 실적이 급감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하방경직이 예상됩니다.


2. 국제유가 급락세 진정될 듯


WTI 기준 수요와 공급을 감안한 국제유가의 적정 가격선은 40$~60$ 수준입니다.


미국/중동/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들의 채굴원가(15$~40$)를 감안시 국제유가 20$ 수준에서는 시추설비 가동 중단에 따른 공급 과잉 해소가 예상되는 만큼,


미국/중동/러시아 석유패권전쟁이 진행중이라 단기 변동성은 불가피하나, 2분기 30$ 수준 위로 회복이 기대됩니다.


3. 따뜻한 봄이 오면 코로나19 공포감도 완화될 듯


바이러스 확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접촉과 기온입니다.


코로나19에 대한 공포가 극에 달한 만큼 접촉에 따른 감염 억제는 자정 노력중이며,


바이러스 전파력이 약화되는 기온인 고온+고습 환경이 2분기부터 계절적으로 시작되는 만큼,


2분기 코로나19 확진자 수의 증가폭이 둔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무엇보다 치료제에 대한 기대감들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2분기 코로나19 공포감 완화가 예상됩니다.


4. 주가란 악재든 호재든 선행하는 성격이 있다.


주가 급락에 따른 악재 선반영 + 코로나19/유가급락 공포감 완화 + 금리인하/양적완화 등 천문학적인 부양책 등으로,


2분기 위기 완화시 달러가치 안정과 함께 외인(현선물 매수전환)→기관(PR매수유입) →개인(투심회복) 등 수급개선이 기대됩니다.


하락폭의 1/2 되돌림은 오래 걸리지 않을 전망이며, 2분기내 코스피2000/코스닥600 재탈환 시도를 기대합니다.

3월19일(목) 시간과의 싸움

Copyright카카오톡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