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옛날한의원
친구 16

화병,공황장애,강박증,우울증,조현병,사회공포증의 정신질환을 특화하여 35년간 전문적으로 진료해온 옛날한의원

포스트 메뉴
■ 정신분열증의 개념과 원인

■ 정신분열증의 개념



조현병이란 일반적으로 뇌의 기질적 이상은 없는 상태에서 사고(thought), 정동(affect), 지각(perception), 행동(behavior)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입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단일 질환이 아닌 하나의 증후군(syndrome)이라고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조기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함에도 사회적 편견 또는 무지에 의해 치료 시기를 놓쳐 심화된 경우 만성적, 파괴적으로 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조현은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는 뜻으로 악기의 줄들이 조율되지 않으면 불협화음을 내듯 조현병(調絃病)은 정신(마음)의 줄들이 조율되지 않아 여러가지 증상을 나타낸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은 일상 속에서도 자주 공유되고 있는 만큼 조현병은 흔한 질병 중 하나랍니다. 실제로 국내 약 50만 명 정도가 잠재적 환자로 추정되고 있지요.



​예로부터 조현병(정신분열병)을 한의학에서는 전광증(癲狂症)이라 하여 한의학적 치료를 해왔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같은 정신분열증이라도 그 증상이 양적(陽的)이며 광란이 심한 것은 광증(狂症)이라 하고, 음적(陰的)이며 정적인 것은 전증(癲症)이라고 분류합니다. ​



■ 정신분열증의 원인



정신분열증은 단일 원인이 아닌 복합적인 요인들이 얽혀 발병한다고 밝혀졌어요. 요인 중에서는 생물학적, 심리적, 환경적, 유전적 등으로 나누어지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진 요인은 바로, '유전'입니다. 정신분열증 가족은 환자와 가까운 관계일수록 조현병 및 연관 질환의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유전적 성향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유전적 요인만이 발병의 유일한 원인은 아닙니다. 유전적인 요인 다음으로는 환경적인 요인이 있는데요. 병에 취약한 사람에게 과한 정신적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발병률이 대폭 증가합니다. 또한,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의 불균형이 정신분열증의 직접적인 증상 발현에 영향을 미친답니다.



다시말해, 뇌 내 생화학적 이상, 해부학적 이상, 유전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발병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발병 원인이 생물학적인 것이라 하여도 출생 전후, 성장 과정에서 환자가 겪는 심리적 요인, 환경적 요인들이 조현병의 실제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유전적인 소인(素因)과 심혈부족(心血不足) 및 정서의 불안정으로 말미암아 결국 자기의 뜻을 이루지 못한 실의와 좌절감 등에서 오는 것으로 봅니다. 또한 기혈(氣血)이 극도로 허약해지거나 혹은 담화(痰火)가 아주 성해져서 정신이 혼란해짐으로써 오기도 합니다.

■ 진료 시간 안내
INFORMATION

평일 : 오전 10시 30분 ~ 오후 7시
토요일 : 오전 10시 30분 ~ 오후 4시
점심시간 : 오후 1시 ~ 2시

* 예약제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 목요일/일요일/공휴일 휴진

상담문의 02-544-2204

안녕하세요, 옛날한의원 원장 조홍건입니다.

여기는 화병, 공황장애, 강박증, 우울증, 사회공포증, 불면증, 조현병, 조울증, 틱장애, ADHD, 뇌전증, 치매 등으로 고통받는 여러분을 위한 공간입니다.

​옛날한의원은 1983년 개원이후 지금까지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동 현 위치에서 진료를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은사님이신 배원식(裵元植)선생님으로부터 전수받은 비방과 함께 현대의 새로운 한의학적인 치료법을 접목하여 환자분들을 정성껏 치료하고 있습니다.

​개원초부터 오로지 정신과 질환만을 특화하여 연구에 몰두하였고 16년간 대학에서 강의를 해오면서 스트레스와 노이로제의 한방요법(1987), 스트레스병과 火病의 한방치료(1991), 노이로제와 화병의 한방치료(1999), 실용한방정신의학(2002), 강박증과 스트레스 한방으로 고친다(2003), 공황장애 한방으로 고친다(2006), 강박증의 이해와 치료(2012), 공황장애의 이해와 치료(2012) 등 8권의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본원에서는 양약(항불안제, 항우울제, 항정신병약)의 폐해를 줄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자 개개인의 특성이나 체질을 고려하고, 개별화된 맞춤 치료를 통해 원인에 따른 치료를 제공함으로써 내담자의 정신질환에 대하여 근원적으로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옛날한의원은 괄목할 만한 치료결과를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마음과 몸은 하나이고 몸의 건강은 마음의 건강과 일치하므로 심신의 균형을 도모하여 증상완화는 물론 환자분들이 보다 밝은 내일을 맞이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내가 행복해야 그곁에 함께하는 모든이들이 행복할 수 있기에 옛날한의원은 세상속에서 마음의 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곁에서 소중한 지킴이가 되고자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원장 趙洪健

Copyright카카오톡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