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걱정하지 마세요~!!

1. 미국에서 나타난 금리 역전 현상

(1) 장단기 채권 금리 역전

어제 기준으로 미국 국채수익률에 따르면 2년물 국채 금리가 2.7947%, 5년 금리가 2.7871%로 2년물 금리가 5년물 금리를 상회하는 금리 역전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원래 단기물이 장기물보다 금리가 낮은게 정상 입니다. 짧게 돈 빌려주는 것보다는 길게 돈 빌려줄 때 이자를 더 높게 받는게 정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랫동안 돈을 빌려주면 도망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아직까지 진정한 금리 역전이라 할 수 있는 2년 단기물과 10년 장기물의 금리 역전은 나타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상황이 심화되면 금리 역전이 일어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는 상태 입니다.

(2) 금리 역전의 이유

최근의 금리 역전 혹은 장단기 금리 스프레드의 축소는 지난 달 말에 파월 의장이 정책 금리가 중립 금리의 바로 밑에 있다 (just below) 발언 이후에 이제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다와간다라고 하는 시장의 기대가 반영된 것 입니다. 연준이 향후에 금리 인상 일정을 조정할 것이란 (더 적게) 예상에 따라 기대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겠죠.

원래부터 시장에서는 금리 역전이나 커브 프래트닝(시황방송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이 일어나는 것에 대해 문제제기를 해왔었는데 이번 파월 의장의 발언으로 인해 그 시기가 좀 앞당겨졌다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12월 FOMC가 2주 앞으로 다가왔는데 그 시기가 가까워질 수록 청산될 채권시장의 단기적인 수급 쏠림으로 판단하면서 안정화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3) 시장 영향

어제 위안화가 하루 절상폭으로는 지난 2017년 6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올랐고 추가적으로 더 올라갈 수 있다는 전망이 있습니다. 위안화를 중국 측에서는 협상 수단으로서 혹은 미국과의 좋아진 분위기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당분간 위안화 가치를 절하할 필요는 없을 겁니다.

장단기 금리 스프레드 축소나 역전이라는 것이 미국 경기가 둔화되는 것 아니냐는 리스크를 부각 시키고 있는 것은 사실 이지만 크게 우려하지 않겠습니다. 잠시 나타나는 선물시장 단기 수급이라는 의견이고 커브 프래트닝이라는 것도 예전처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시장의 구조적인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였으니 그런 분위기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4) 괜찮습니다!

다시 잘 생각해볼까요?

사실 미국 금리 인상으로 인해 신흥국 증시가 박살날 수 있으니 제발 좀 덜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것이 얼마 전이고, 미중 무역갈등도 제발 좀 덜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것이 얼만 전 입니다.

지금 나타나는 금리 역전도 그런 통화정책 정상화의 끄트머리에 나오는 것이고, 미중 무역갈등은 어느정도 해소 국면인데 이게 신흥국 증시에 결국은 도움이 되는 것이겠죠?

지금 남은건 미중 무역 협상의 마지막 실무협상을 갖고 우리가 갖는 불확실성, 혹시 둘이 또 싸우는거 아니야? 라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있는 것은 맞습니다. 또 장단기 금리 스프레드 축소 라는 것이 사실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위험성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미국 금리 급락과 위안화 가치 급반등이 꼭 나쁜일만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괜찮습니다!!

댓글영역
윤영숙2018년 12월 5일 오전 11:56

감사합니다‥🤗

장윤상2018년 12월 5일 오후 12:02

시황을 정말 잘 듣고있습니다. 종목 추천도 괸찮으시다면 부탁드립니다.

(알수없음)2018년 12월 5일 오후 12:04

감사합니다

尹龍老2018년 12월 5일 오후 12:15

감사합니다

김 윤자2018년 12월 5일 오후 06:39

감사합니대!!!!

강길원2018년 12월 5일 오후 07:23

(이모티콘이 포함된 댓글은 카카오톡 모바일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