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휴게소 주차장이 대각선인 이유?]

도로 곳곳을 보면 평행 주차와 직각 주차장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고속도로 휴게소 주차장은 대각선으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아파트 단지 혹은 일부 건물 내 주차장도 대각선으로 되어있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독 고속도로 휴게소 주차장은 이 사선 주차 방식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그동안 봐 왔던 주차 형식과 다르기도 하고 어떤 이유에서 굳이 이 방식을 선택하게 된 것인지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 "90도 직각 형태보다 사선 형태가 더 많이 세울 수 있습니다"
보통 주차구획을 고려할 때 전진주차-후진출차를 가정하는데, 90도 직각 주차일 경우 후진 시 주차된 다른 차량들로 인해 보이지 않는 곳이 많아 위험합니다. 한편 사선 주차는 회전 반경이 작고 보이지 않는 시야 사각지대가 상대적으로 적어, 안전사고 확률이 낮아집니다.

또한 직각 주차를 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어 휴게소 내에서 정체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사선 주차는 주차에 필요한 시간이 단축되어 혼잡도가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주차장에 쉽게 진입한 후 주차할 수 있습니다"
전면 사선 주차의 경우 주차장에 진입한 후 쉽게 주차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동선을 생각해보면 주차장 진입 후 핸들을 틀어 전진만 하면 곧바로 주차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주차 도중 다른 차량들이 기다리는 시간도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에 주차장 내 혼잡도 또한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의 경우, 누구나 빠르게 주차하고 나갈 때도 빠르게 후진하여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차량 회전율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휴게소는 운전자들이 허기를 채우고 휴식을 취하는 공간이기는 하지만, 휴게소 운영사 측 입장에서는 최대한 빨리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유도해야 하기 때문에 사선 주차 방식을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