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내 자동차와 배기가스 색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

가끔 운전하다 보면 다른 차량 머플러에서 검은색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배기가스가 검은색이 되어 배출되는 것일까요? 배기가스의 색은 자동차의 상태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데요. 배기가스의 색과 자동차와의 관계를 알아보겠습니다.

▶ 정상 상태의 배기가스는 무색
배기가스의 색이 무색이라면 차량의 엔진에는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엔진이 정상적으로 가동되어 연소가 되고 있다면, 아지랑이 같은 일렁거림 정도로 배기가스가 배출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차량과 오일에 따라 무색이 아니더라도 옅은 청색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으며, 이 또한 정상 상태라고 합니다.

▶ 추운 날씨에는 흰색?
낮은 온도에는 엔진이 제대로 점화되지 않기 때문에, 연소되지 않은 연료의 미립자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엔진 온도가 상승하면서 정상 상태로 돌아오는데요. 겨울철에는 연소 시 생성되는 수증기로 인해 입김과 동일한 이유로 흰색 연기를 볼 수 있습니다.

▶ 차량의 적신호, 검은색과 회색
배기가스의 색상이 검은색 혹은 푸른빛의 회색이라면 바로 점검받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검은색 배기가스의 경우 불완전 연소가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인데요. 배기가스에 불완전 연소된 탄소분이 섞여 나오기 때문에 검은색을 띄는 것입니다. 에어클리너가 이물질에 의해 원활한 공기 공급이 되지 않거나 인젝션 펌프의 불량으로 과도한 연료가 분사되는 경우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푸른빛의 회색 배기가스 또한 불완전 연소에 의한 것일 수 있습니다. 가스킷 손상이나 피스톤 오일링이 마모되면서 엔진오일이 실린더로 유입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경우 엔진오일이 연료와 함께 연소되면서 푸른빛의 회색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것입니다.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