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다?]

안전벨트는 생명벨트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안전벨트 착용은 매우 중요합니다. 착용 여부에 따라 자동차 사고 시 생사가 갈릴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다만, 안전벨트를 잘못된 방법으로 착용하면 오히려 사고 발생 시 몸을 제대로 잡아주지 않아 피해가 커질 수 있습니다.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되어 있지만,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한 번 알아볼까요?

▶몸이 불편할 때
몸이 장애나 질병으로 불편하거나 상처를 입어서 아픈 경우, 임신을 해서 몸이 불편한 경우 등 몸이 불편할 때에는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키와 몸집이 커서 안전벨트가 적당하지 않을 때도 억지로 안전벨트를 착용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벨트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지 착용하지 말라는 의미는 아니기 때문에 착용이 가능하다면 올바르게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특정 직업, 특정 차량의 경우
우체부나 택배 기사, 폐기물을 수집하는 청소부 등의 경우 직업의 특성상 수시로 차량을 내리고 타기 때문에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또한, 본래의 목적으로 운행되고 있을 때 소방차나 구급차 등의 긴급 자동차나 경호하는 차량 그리고 공직 선거 관련 법령에 의해 선거 운동에 이용되는 차량의 운전자와 탑승자는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후진하는 경우
후진할 때는 뒤에 사람이나 물건이 있는지 자세히 확인해야 하는데 안전벨트를 착용한 상태로는 움직임이 불편해 제대로 확인할 수 없는데요 후진을 할 때는 잠시 안전벨트를 풀어도 좋습니다.

현행 도로교통법상 임산부는 안전벨트를 매지 않아도 단속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안전을 위해서는 안전벨트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안전벨트를 매는 요령이 조금 다른데요. 허리벨트가 복부에 위치하지 않도록 허벅지 쪽으로 최대한 내리고 어깨 벨트는 가슴의 정 중앙을 지나도록 매면 됩니다. 에어백이 터질 경우 태아의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될 수 있는 한 운전석을 최대한 뒤로 밀어 운전대에서 배가 멀어지게 앉아야 하겠습니다.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