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장외 홈런 볼'에 맞은 내 차, 보상은 누가 해줄까?]

야구 경기를 잘 보고 나왔는데, 내가 본 장외 홈런에 내 차가 파손되어 있다면, 몹시 당혹스러울 것이다. 오늘은 장외 홈런에 맞은 내 자동차 보상에 대해 한 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눠보았습니다.

▶ 원칙대로라면 야구장 관리 주체 혹은 야구장 운영 주체가 보상
보통 이러한 경우라면 야구장 관리 주체 혹은 야구장 운영 주체가 보상해주는 것이 많습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 손해배상을 받기 어려운 상황도 있다고 합니다.

프로야구 선수협회 김선웅 변호사는 "야구장을 관리하는 주체나 운영주체에게 책임을 지는 것이 맞다. 다만, 정상적인 주차구역이 아니었다든지, 그리고 '여기에 주차를 하시면 공에 맞을 수 있습니다'와 같은 공지사항들이 있었다면, 그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는 손해배상을 받기가 조금 어렵다고 봐야 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 우리나라의 경우 구장 소유주가 지자체에서 보상해주는 것이 맞다
야구장의 운영 주체라 하면 통상 구단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구장의 소유주가 각 지자체들입니다. 예컨대, 지난 2015년 대구 구장에서 일어난 장외 홈런볼 차량 파손의 경우라면 대구 시가 보상을 해주는 것이 맞다는 이야기입니다.

▶ 현재는 각 구단이 팬서비스 차원에서 자체 보상
보도에 따르면 현재는 각 구단이 팬 서비스 차원에서 자체 배상을 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보았던 대구 장외 홈런볼 차량 파손의 경우도 대구 시가 아닌 삼성 라이온즈 측이 자체적으로 보상해주었습니다. 각 구단들은 대부분 관련 보험도 가입해놓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변호사가 말했던 것처럼 정상 주차구역이 아니더라도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상대팀 홈런볼에 파손되면? 법은 아니지만 홈구장 측에서 보상
그렇다면 상대팀 홈런볼에 차량이 파손됐다면 보상은 누가 해줄까? 이 경우에도 법적으로는 구단 측애 책임이 없지만 홈구장 측에서 보상하고 있습니다.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