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다가올 자율 주행 자동차 시대에 핫한 키워드들은?]

최근 들어 유명 자동차 제조사들 혹은 협력 it업계 소식을 찾아보면 "자율 주행에 성공했다"라는 이야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자율 주행 자동차가 5년 내로 양산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금보다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키워드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고 책임과 자동차 보험
완전 자율 주행 단계에 다다르면 목적지만 선정을 하면 자동으로 자율 주행 자동차가 목적지까지 운전을 대신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사고가 발생하면 급발진 등 자동차 결함을 제외하고는 운전자에게 책임을 물었는데요. 앞으로는 운전자 대신 자율 주행 시스템이 해당 사고의 책임을 지게 됩니다. 다만 사고 발생 시 해당 최종 책임을 차량의 주인인 개인이 질지 기기 결함으로 보아 자동차 제조사가 질지 보험사가 책임질지는 정확하게 정해진 게 없지만 기존에 비해 개인의 책임비율은 줄어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 운송업
자율 주행 자동차가 완전 자율 주행 단계가 되기 이전 단계인 고도 자율 주행 단계에서 버스, 트럭, 택시 등 정해진 구간을 정해놓고 주행하는 운송 서비스들이 무인화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완전 자율 주행 단계에 도달해서는 카셰어링 서비스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는 완전 자율 주행 자동차에는 기존 자동차에 비해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다 보니 차량 가격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 윤리적인 딜레마
자율 주행 자동차가 주행 중에 갑작스럽게 도로로 보행자가 나타난 상황과 그 보행자를 살리기 위해 방향을 틀면 탑승자가 위험에 처할 수 있는 상황을 동시에 가정했을 때, "자율 주행 자동차가 어떤 판단을 내리는 게 맞는가?"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행자든 탑승자든 모두 생명의 가치가 차이가 없으므로 선택을 할 수가 없지만 자율 주행 자동차는 정해진 대로 판단하게 되어있어서 '특정 자동차는 보행자를 우선한다 혹은 탑승자를 우선한다'라는 꼬리표가 붙을 수 있습니다.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