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자녀에게 증여는 이렇게 - 계좌개설, 증여세 신고, 투자(feat. 브라질 국채)

자녀의 명의로 계좌를 개설하여 정기적으로, 혹은 자유적립식으로 목돈을 모아 증여를 하고자할 때 합법적으로 증여세를 내지않아도 되는 조건은 무엇일까.

부모로부터 증여를 받은 경우, 미성년자 자녀는 2천만원 / 성인 자녀는 5천만원까지 공제가 되기 때문에 증여신고를 해도 증여세를 내지 않는다. 이 기준은 10년마다 갱신되기에, 만약 자녀가 태어났을 때 2천만원, 11세가 되었을 때 2천만원, 21세가 되었을 때 5천만원을 증여해서, 총 증여금액이 9천만원이 되어도 납부할 세금이 없다. 단, 조건은 증여신고를 때맞춰 할 것.

증여신고
요즘은 세금 신고/납부도 인터넷으로 대부분 가능하다. 하지만 여기에도 어려움은 있다. 증여세는 증여를 받는, 즉 수증자에게 납부의 의무가 주어진다. 그렇기에 국세청홈택스에도 자녀의 명의로 로그인을 하여 신고/납부절차를 진행해야한다. 그런데 14세 미만일 경우, 현재는 온라인으로 홈택스 가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결국 세무서를 방문하여 자녀명의의 국세청홈택스 ID를 발급받아야 한다는 것. 어차피 자녀명의의 계좌도 개설하는데도 시간을 내야하니, 14세 미만인 자녀에게 증여를 할 생각이라면 하루 정도 시간을 내서 은행과 세무서를 방문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오프라인으로 준비해야할 것은 자녀 명의의 계좌와 자녀 명의의 국세청홈택스 ID이다. 그리고 집에 돌아와서 자녀 명의의 계좌에 연계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계좌의 증빙을 위한 잔고증명서 등을 온라인으로 발급받으면 된다. 마지막으로 필요한 것은 증여자(부모)와 수증자(자녀)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이 역시 온라인 발급이 가능.

· 자녀 명의 계좌 - 은행 방문
· 자녀 명의 국세청홈택스 ID - 세무서 방문
· 자녀 명의 공인인증서 - 온라인
· 자녀 명의 계좌 증빙 서류 - 온라인 / 방문 모두 가능
· 관계 증빙 서류 - 온라인 / 방문 모두 가능

위의 내용 완료 이후, 자녀 명의 계좌로 증여할 금액을 이체한다. 공제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납부할 세금까지 함께 계산해서 이체해야한다. 증여세 납부의무는 부모가 아닌 자녀이고, 미성년자는 증여외에는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방법이 극히 적으니 말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공제한도를 넘기지 않고 이체하고, 신고하면 증여세를 신고해도 납부할 세액이 없다.

이체를 완료했으면, 자녀의 명의로 국세청홈택스에 로그인 후 '신고/납부' 메뉴의 '증여세' 항목으로 찾아들어간다. 증여세의 신고 기한은 증여일로부터 3개월 이내이다. 그리고 증여세 신고를 클릭하면 된다. 신고 기한을 넘기지 않았으면 바로 확정신고로 나오는 서식을 채워가면 된다.

기본정보, 증여재산명세, 세액계산을 순서대로 입력하고, 신고서를 제출하면 납부해야할 세액이 산출된다. 공제한도를 넘지 않는 범위내에서 증여를 했다면 납부세액은 0원. 이렇게 이상없이 증여와 증여신고까지 마쳤다면, 이제 증여한 금액을 불려 '계획적인 증여'의 효율을 높일 때이다. 만약 올해 태어난 자녀에게 증권사 계좌를 통해 2,000만원을 이체하고 증여신고를 한 뒤, 요즘 핫이슈인 브라질 국채를 매수한다고 가정해보자. 1헤알당 345.24원의 환율일 때, 수수료까지 고려한 2,000만원내 매수 가능 수량은 58,000채.(각 증권사별로 수수료나 거래량의 단위가 조금씩은 차이가 있다.)

표면금리 연10%의 이자가 매 반기 마다 주어진다. 환율의 변동이 없다고 가정했을 때, 10년 후, 2027년 1월 1일, 2,000만원을 넣어두었던 자녀의 계좌에는 39,903,051원의 잔고가 생성된다. 그리고 10년이 지났으니 다시한번 2,000만원을 증여하고, 다시한번 증여신고를 한다. 만약 그때도 지금의 브라질 국채와 같은 투자처가 있다면 그 2,000만원 계좌는 10년 후 또 다시 39,903,051원이 될 것이다. 기존에 투자했던 것도 다시 함께 재투자를 한다면 약 1억 2,000만원 정도가 되게된다. 만약 이자를 현금으로 계좌로 받지 않고, 재매수를 한다면 복리효과까지 누리게 되어, 증여를 한 후 20년 후의 잔고는 더 늘어나게 된다.

국세청 증여 공제액
1. 홈택스 증여세 신고
2. 홈택스 증여세 신고
3. 홈택스 증여세 신고
증여 공제 금액 기준 브라질채권 투자예시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