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대전제일고시학원
친구 32

since 1986 대전, 중부권 최대 공무원 합격자를 배출한 대전공무원학원

포스트 메뉴
대전공무원학원 변화하는 9급공무원 시험제도 알고 계신가요

9급 공무원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는 만큼 시험제도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인지 수험생들의 의견이나 현재 현직에서 일하고 계시는 공무원분들 의견이나 비슷하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현직에서는 사실 몇년전부터 이야기가 많이 나왔던 사실입니다.
특히 세무직과 검찰직 그리고 교정직 등에서 전공과목을 선택하지 않는 것에 대한 불만들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세무직 9급 공무원 신규 임용자가 선택과목을 세법, 회계학을 하지 않은채 수학 과학만을 해서 실무투입 시 어려움이 많다는 것입니다.
세무공무원이 회계와 세법을 모르는 것도 말이 안되지만 임용이 된 후에 공부를 하게 되면
그제서야 적성에 맞지 않다고 생각하여 일을 그만두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보였던 거죠.
그럼 다시 결원이 생기고 이러한 순환이 반복되다보니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게 되었고
그 결과 나온것이 시험과목 개편입니다.
더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선택과목의 폐지 입니다.

지금 현재 제도 내에서는 만약 본인이 일반행정직에 지원을 하고자 한다면 국어, 영어, 한국사를 필수 과목으로 하고 행정학, 행정법, 사회, 과학, 수학 이렇게 5개 과목 중 맘에 드는 2과목을 선택하여 총 5과목으로 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문과출신 수험생분들은 거의 행정학, 행정법, 사회 안에서 2개를 선택하였고
이과출신 수험생은 수학이나 과학을 하나 넣고 행정학, 행정법 중에 한개를 선택하는 양상이 가장 많이 보였죠.
국가직 통계를 보더라도 선택과목의 비중이 가장 큰 것은 사회, 행정학 이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살펴볼 것은 사회, 행정학이 가장 큰 이유는 다른 곳에 있습니다.
현행 제도에 대해 말씀드리고 있기 때문에 덧붙이자면 위에서는 일반행정직을 예를 들었지만
검찰직이나 세무직을 한다 하더라도 선택과목은 사회, 행정학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행정학, 행정법을 선택했다면 선택의 여지는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선택과목에 행정학, 행정법이 들어있는 직렬은 일반행정직, 교육행정직, 출입국관리직 입니다.
국가직에서 합격선이 가장 높은 3개의 직렬인것이죠.
그래서 세 직렬을 피한다기 보다는 사회, 행정학을 선택으로 놓고 공부를 하다가 원서접수 근처에 가서 본인의 성적을 보고 위 세가지 직렬의 합격이 좀 힘들다 싶으면 국가직에서는 소위 하향지원을 하게 되는 겁니다.
그것이 가능한 이유는 국가직 모든 직렬 선택과목에 사회, 행정학은 모두 들어가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제가 처음에 말씀드린 현직에서의 불만들이 터져나오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러한 제도는 2013년 이명박 정부때 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이어져 오다
이번 개편안에 따라 2022년부터 개편된 시험과목으로 시험을 보게 됩니다.
즉 지금 사회 행정학을 선택과목으로 공부를 하고 있다면 2021년 까지는 무조건 합격을 목표로 해야 겠지요.
따라서 2022년 부터는 일반행정직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법, 행정학 이며
세무직은 국어, 영어, 한국사, 세법, 회계학이며
검찰직은 국어, 영어, 한국사, 형법, 형사소송법이 됩니다.
이 밖에도 국가직 여러 직렬들이 국어, 영어, 한국사, 전공과목1, 전공과목2 가 되는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대전공무원학원인 대전제일고시학원입니다

Copyright카카오톡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