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사이다경제친구 1,711

경제/금융을 쉽고 시원하게 풀어드립니다!

포스트 메뉴

카카오뱅크와 K뱅크 출범 이후 국내 금융권에서는 '인터넷은행'이 계속 뜨거운 화두인데요,

사실 한국보다 앞서 인터넷은행을 도입한 선진국에서 실패한 사례가 꽤 많았다는 것을 아시나요?

지난 13일 우리나라 최대 기업이자 글로벌 기업인 삼성전자가 놀라운 소식 2가지를 전했습니다.

첫 번째는 창사 이래 최고 분기 실적을 발표한 것이고, 두 번째는 그 놀라운 실적을 이끈 권오현 부회장이 퇴진 선언을 한 것입니다.

혹시 "게임과 주식투자"라는 콘텐츠를 기억하시나요?

당시 게임의 흥행은 곧 어마어마한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화제의 게임 '배틀그라운드'를 통해 그 두 번째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오래전부터 전셋값 홀수해 법칙 (혹은 짝수해 법칙)이란 것이 회자되어 왔습니다.

이 법칙은 전셋값이 홀수해에 더 많이 오른다는 부동산 속설인데요, 그 기원은 1989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황금연휴가 지나갔습니다. 국내외로 여행을 다니다 보니 평소보다 돈을 많이 써서 재테크를 시작해야겠는데요,

그런데 이번 달에는 투자를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미국의 소설가 마크 트웨인은 10월에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했기 때문이죠.

투자 거장 워런 버핏은 자신이 죽고 난 후 가족에게 남기고 싶은 투자 상품 중 하나로 ETF를 추천했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일반 주식보다 운용이 더 쉬우면서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맥주를 드실 때 어떤 브랜드를 선택하십니까?

예전만 해도 대부분의 소비자가 '하이트'나 '카스' 중 하나를 골랐을 정도로 하이트는 대표적인 국산 맥주 브랜드인데요,

그런 하이트가 실적 악화를 이기지 못하고 공장 매각을 추진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신용이 좋다는 것은 타인에게 돈이나 재산을 빌려 쓰고 약속한 시점에 제대로 갚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현대인들에게 신용관리는 필수가 되고 있는데요, 신용등급은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최근 고용노동부에서 파리바게뜨 가맹점의 제빵기사 고용 형태가 불법파견이라고 인정했습니다.

그러면서 본사가 제빵사 전원을 직접 고용할 것을 명령해서 이슈가 되었는데요, 과연 이 논란의 핵심인 '파견'과 '도급'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주식에 투자할 때 어떤 기준으로 종목을 결정하시나요? 투자 결정의 기본은 기업의 재무제표 분석에서 출발합니다.

전문가가 아닌 개미 투자자라 해도 재무제표만 제대로 활용할 줄 알면 숨은 우량주를 선별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제 집(아파트)을 알아볼 때는 여러 가지 정보를 같이 보는 것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이런 결정에 도움이 될만한 부동산 정보 사이트를 4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경제 생활을 하는 평범한 서민 중 대출을 하나도 받지 않은 사람은 많지 않을 겁니다.

그런데 '말을 잘 하면' 은행에서 이자를 깎을 수 있는 어렵지 않은 방법이 있다는 것,

그런데도 이 방법을 써먹는 사람은 대한민국 국민의 1%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언젠가부터 홈쇼핑이나 드라마 PPL에 눈에 띄게 많이 등장하는 상품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안마의자'인데요, 이렇게 마케팅이 치열해지고 있는 이유는 바로 안마의자 시장이 엄청나게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사람에게 국적이 있듯이 회사에도 국적이 있을까요?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우리나라 회사, 애플은 미국 회사, 도요타는 일본 회사로 부르는 것처럼 말이죠.

'내 집 마련'의 꿈을 가깝게 만들어주는 청약에 다들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이번 주 내로 '청약가점제도' 개정이 완료될 전망입니다.

그런데 이로 인해 젊은 층의 청약이 힘들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과연 어떻게 된 일일까요?

빛과 사랑에 빠진 남자가 있습니다.

서울에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구현할지도 모르는 원대한 꿈을 가진 청년 창업가 박승환 대표인데요,

그가 만든 3년차 스타트업 태그솔루션의 '투명하고도 반짝반짝 빛나는'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1968년 뉴욕 힐튼 호텔에서 기관투자자 국제회의가 열렸습니다. 수백 명의 참석자를 대상으로 그해 탁월한 수익을 보일 주식을 조사했는데요,

참석자들이 가장 선호한 주식은 유니버시티 컴퓨팅으로 당일 오름폭이 가장 큰 종목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종목은 12개월이 못 되어 주가가 88%까지 폭락했습니다. 과연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10월 2일(월)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무려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확정되었습니다.

정부는 과거 사례를 소개하며 이번 임시공휴일을 통해 많게는 2조 원, 적게는 432억 원의 경제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과연 이러한 수치는 어떻게 측정되는 걸까요?

형제의 난, 국적 논란 등으로 시끄러운 롯데가 최근 지주회사로 전환 및 출범을 선언하였습니다.

롯데 외에도 현대중공업그룹, 오리온, 크라운제과 등의 여러 기업들이 지주사 체제로 전환했는데요, 과연 지주회사란 무엇일까요?

"알약 2봉지가 설명해. 내 삶을"
이것은 M.Net <쇼미더머니> 시즌 6에 출연해 크게 화제를 모았던 랩퍼 우원재의 가사인데요,

그는 가사를 통해 자신이 겪은 마음의 병을 고백해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었습니다.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