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오성당한의원
친구 542

안녕하세요. 200년 전통의 오성당한의원입니다

포스트 메뉴
핀 포스트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고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고령자와 노약자들의 건강은 이전에 비해 직접적이면서 다각적인 관찰이 필요해졌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평소에 비해 외출이 더 줄어든 데다 가족 내에서도 세대 간 교류를 줄이면서 신체 활동이 급격히 줄어들었다. 또한 집 안에
주로 있다보니 휴대폰과 TV 시청시간의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한 수면 장애와 정신적 피로감이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 면역력을 높여준다는 건강식품과 영양제 광고가 넘쳐나고 있는 데다 챙겨 먹어야 할 몸에 좋은 음식도 한두 가지가 아니어서 잘못된 건강 정보를 믿고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되기도 한다.

正氣存內 邪不可干(정기존내 사불가간)

몸이 건강하면 외부에서 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몸 안에 쉽게 침입하지 못한다는 뜻으로 면역력이 감염성 질환이나 전염병에 중요하다는 뜻이다.

고령자와 노약자들은 평균적인 비타민D 수치가 낮은데, 햇빛에서 활동시간이 적고 지방이 증가하여 피부에서 비타민 D의 합성이 감소하는 것도 그 원인 중의 하나이다. 비타민D 수치가 낮으면 감염과 염증에 대한 감수성이 증가하여 질병 이환율이 높아진다. 비타민D 부족으로 인한 면역력 체계 조절 장애는 감염을 포함한 각종 호흡기 질환의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최근 미국 위스콘신의과대학 연구팀은 비타민D가 면역력을 높여 신종플루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내용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또다른 연구에서는 비타민 D는 항 바이러스 효과 가능성이 있으며 노인에게서 파킨슨 병의 진행을 늦추고 코로나 바이러스대한 저항력을 높여줄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다.

비타민 D는 면역과도 관련이 많은데 최근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 D는 세포사멸 유도, 암 세포성장 억제 및 전이 가능성 감소와 같은 항암작용을 한다고 한다. 결장 직장암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자가 면역 질환에서 면역 세포를 개선시켜서 면역 질환환자에서 비타민 D 보충은 뼈와 칼슘대사의 향상에 대한 효과보다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한다. 이렇듯 적절하게 비타민 D 수준을 유지하면 일반적인 질병의 임상 결과가 개선되거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비타민 D는 정어리 캔, 연어, 고등어, 참치캔, 계란, 육류, 우유 등의 섭취를 통해서도 일부 섭취할 수가 있는데 음식으로 섭취한 비타민D는 자외선(UV-B)을 통해 피부세포가 만든 비타민D와 만나 간과 신장에서 효소 작용을 거쳐 활성화된다. 우리나라 국민건강영양조사(2014년)에 따르면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혈중 비타민D 농도를 측정한 결과 우리나라 사람들의 72%가 평균에 못 미치기 때문에 비타민 D에대한 관심을 좀더 가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요즘 같은 화창한 계절에 바이러스를 피한다고 하루 종일 집에만 있는 것은 좋지 않다. 햇볕이 강하지 않는 좋은 시간에 생활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을 지키며 근육의 손실을 막을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이나 산책 등을 규칙적으로 한다면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집에 돌아와 매일 달라지는 자연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한 줄 글과 함께 가족과 친구에게 보낸다면 어렵고 힘든 시기에 이만큼 유용한 안부인사가 또 있을까 싶다.
참조:
https://www.kmcric.com/knowledge/inlife/view_inlife/43421?cat=5&page=1

현대인은 가슴탐, 목의 통증, 신물넘어오는 역류성 식도증상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생활습관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이나 약의 종류에 신경 쓸 필요가 있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에 좋지 않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탄산음료
2. 커피
3. 기름진 음식
4. 술
5. 자극적인 음식
6. 양배추, 브로콜리
일반적으로 양배추는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산과다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이 드십니다. 양배추에는 위벽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으나, 사람에 따라 양배추의 라피노오스가 제대로 흡수되지 않으면서 가스를 만들게 되고, 생성된 가스가 복압을 올려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를 가공하여 만든 약물의 경우, 제산제가 포함된 경우가 있어 장기적으로 복용하였을 때 위의 소화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최근 전체 부부 7쌍 중 한 쌍이 아이를 갖지 못해 고생이라고 하고, 35세 이상 노산 비율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검사상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기능이 저하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과 난소 주위 심부 온도가 낮아져 순환이 되지 않고, 자궁내벽이 얇아지고 난자의 질이 저하됩니다. 난자의 질이 저하되고 정자의 수와 운동성이 떨어지면서 수정이나 착상이 쉽지 않고, 착상이 되더라도 자궁내벽이 얇거나 자궁과 수정란의 상호 자극이 원할 하지 않으면 착상 유지가 안 됩니다. 개선하기 위한 방법은 난자의 질을 개선하고 자궁 주위 온도를 높이고 자궁내막두께를 개선하고 여성의 몸 상태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각 단계에 맞는 임신한약을 처방해주면 성공적인 임신에 도움이 됩니다. 시험관아기 시술 전 임신한약으로 자궁상태를 개선하여 착상 및 유지가 잘 되도록 할 수 있고, 임신한약으로 자궁과 난소의 상태를 좋게 하면 건강한 아이 출산에도 도움이 됩니다

Copyright카카오톡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