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에이엠이_A.M.E친구 122

안녕하세요, 오직 눈 건강을 위한 전문 브랜드 에이엠이(A.M.E)입니다.

포스트 메뉴
아이케어밤

쉽게 이해하기!

네이버페이 구매자들의 리얼 사용후기

(칼럼)안구건조: 인공눈물만이 정답이 아닐수 있다! (안구건조증과 마이봄샘 기능장애)

서울에서 회사에 다니는 박진영(28,가명)씨는 업무상 장시간 컴퓨터화면을 보는 작업을 해야한다.  눈이 시리고 뻑뻑한 증상때문에 쉽게 피로감이 오고, 업무 집중력도 많이 떨어지는 것 같아 시중에서 파는 인공눈물을 구매해서 사용해왔다. 인공눈물을 넣으면 어느정도 효과는 있었지만, 약국에 가서 구매하고 챙겨나와서 용기를 열고 넣는 과정이 너무 복잡하고 번거로워서 거르기 일쑤였다. 최근 날씨가 추워지고 건조해지면서 증상이 더 심해진 진영씨는 눈피로 때문에 괴롭고 심할때는 통증까지 느껴지는  것 때문에 근처 안과를 방문했다가 놀라운 이야기를 들었다.이 뻑뻑한 이유가 다른데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평소 진영씨가 알고 있던 치료법이 전부가 아니었다.

인공눈물 만으로는 치료가 부족했던 것이다. 그렇다면 눈이 너무 피곤하고 괴로웠던 박진영씨의 진단과 치료는 무엇일까? 도와줘요 아이케어닥터!박진영씨의 진단은 마이봄샘 기능장애다. 처음듣는다고? 마이봄샘 기능장애? 하면 일반은들은 굉장히 생소한 병일것이다.

마이봄샘(그림2)이란 눈꺼풀주위에 있는 분비기관으로 눈을 깜박일때마다 안구에 기름막을 형성해주어 눈으로부터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막는 것이다. 그런데, 각종 먼지, 눈의 피로들, 스트레스 등에 의해 마이봄샘이 막히게 되면 눈을 보호하는 기름막이 사라지고, 따라서 눈의 수분이 증발해 버리기 때문에 안구건조감이 오는 것이다. 일반인들이 아는 것과 다르게 안구건조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2007년 IDEWS(international Dry Eye workshops)에서 안구 건조증은 크게 눈물분비량이 부족한 경우와 눈물이 빨리 증발해서 생기는 경우로 분류했다. 이런 분류에 따르면 마이봄샘 기능장애는 후자인 눈물이 빨리 증발해서 생기는 병인 것이다.

최근 발표된 International Tear Film and Ocular Surface society 모임에서는 전 세계 안구 건조증 환자의 약 85% 이상은 마이봄샘이상 (MGD) 혹은 마이봄샘이상과 관련된 증발성 안구건조증 인 것으로 발표됐다. 즉, 당신이 눈이 뻑뻑하고 시리고 아프고 눈물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마이봄샘기능저하와 연관 있을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그럼 치료는? 예전에는 안구 건조증 하면 단순히 눈물량이 부족해서 그렇다며 인공 눈물을 처방하거나 증상이 심하면 눈물이 많이 눈에 남아있도록 눈물 자연배출구인 눈물관을 막아 버리는 시술을 하거나 염증이 심하면 염증 치료를 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눈물이 비정상적으로 빨리 증발하면 아무리 눈물 생성을 많이 해도 결국은 윤활층인 수질층이 얇아지게 된다. 이로 인해 눈을 깜박거릴때마다 장기간에 걸쳐 각막에 미세한 상흔을 만들고 그 상흔이 염증까지도 유발하는 것이다.

즉 문제의 근원은 눈에서 지방을 분비하는 마이봄샘의 기능저하인 것이다. 이때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 없이 인공누액이나 염증치료를 하게 되면 병의 원인은 내버려두고 당장의 증상만 완화하면서 결국은 병을 키우는 문제를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마이봄샘 기능저하환자의 경우에는 막혀있는 마이봄샘이 제기능을 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따듯한 온열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따듯한 물수건을 감은 눈위에 5~7분 정도 올려준다. 이것은 막혀있는 마이봄샘을 녹여 기름이 정상적으로 분비되도록 도와 눈물증발을 막을수 있게 해준다. 손가락이나 기구를 이용한 마이봄샘 마사지 습관도 도움이 된다. 마이봄샘을 막고 있는 기름을 빼는데 효과가 있으며 혈액순환을 좋게 해준다. 속눈썹 부위를 위 방향(그림4)으로 지긋이 누르는게 좋다. 손 끝으로 하기보다는 손가락의 옆면이나 둥그런 기구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다. 아이케어밤 역시 둥근 팁으로 만들어져 이런 안구마사지를 하는데 아주 유용한 형태이다. 더군다나 아이케어밤에 들어있는 보습성분과 눌러주는 마사지 작용으로 인한 습관은 안구건조감을 개선시키는데 많은 효과가 있었다고 환자분들은 말한다. 올바른 안구건조의 진단과 바른 눈건강관리 습관으로 우리를 괴롭히는 안구불편감을 해결해보자!

A.M.E BRAND 배경

안녕하세요 Dr.ame 입니다.
TEAM A.M.E는 젊은 청년의사들과 제품기획자들로 구성되어 가장 최근의 학회와 의학논문 자료를 바탕으로 여러분께 신속히 정보를 알려드리고 그에 맞는 상품을 기획해나가는 팀입니다. 시대가 변하고 의학이 발전되면서 과거의 의학적인 표준과 정답들은 현대의 절대 표준이 될 수 없으며 그 주기는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과거 의학이 질환 발생 후 치료를 하던 후속조치에 중점을 두었다면 현대 의학은 질환이 생길 수 있는 경로에 따라 질병의 요인들을 찾고 질병 발생의 가능성을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에 맞춰 기존에 잘못된 눈 관리와 정보를 정정하고 새로운 눈 건강 관리라는 가치를 제시하기 위해 A.M.E를 구성하였으며 ‘아이케어밤’을 첫 번째 가치로 제시하게 되었습니다.

아이케어밤의 가치는 우리가 가장 흔히 병원을 찾는 이유인 감기를 빗대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감기 기운이 있다고 느낄 때 따뜻한 차도 마시고 몸의 체온의 변동폭을 줄이며 더욱더 증상이 악화되지 않게 관리 하는 습관을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 더 이상 관리가 힘들고 증상이 악화되면 병원에 내원해 항생제, 진해거담제, 해열제 등의 처방전이 필요한 약품을 처방 받아 복용하게 됩니다. 아프다고 무작정 약을 먹기 보다는 관리 후 진단 그리고 처방을 통해 치료를 받게 되죠. 아이케어밤은 감기 기운 전 몸을 따뜻하게 하는 습관처럼 눈이 피로한 시점부터 도움을 주는 하나의 습관입니다. 인공눈물이 정확한 진단 후에 처방 받는 약이라면 말이죠.

눈이 조금 피로해서 어떤 성분이 들어있는지 모르는 약물을 눈에 마구 넣는 사례와 부작용이 보고됩니다. 신체의 가장 중요한 눈을 관리하는데 잘못된 습관들을 잡고 인공눈물이든 아이케어밤이든 정확히 사용해야 합니다. 에이엠이가 제시한 "넣지 말고 바르세요"는 바른 습관이며 인공눈물의 경쟁제품 또는 대체품이 아닙니다. 다른 분야의 제시로 눈 건강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눈의 피로감, 넣지말고 바르세요.” 어떻게 가능할까요?
제품설명서에 작용원리가 설명 돼있지만, 부가적으로 추가설명을 하겠습니다.

먼저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의 피로감은 눈 주변부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겨울철 건조한 날씨에는 건조함과 피로감이 더욱더 심해지며, 사우나와 같은 시설 또는 습도가 높은 장소에 가면 눈의 피로감은 감소합니다. 아이케어밤의 주 성분인 식물성 바세린은 보습능력에서 탁월함을 보이며 눈 주변부에 바르면 수분을 끌어당기고 잡게 됩니다. 이로 인해 눈 주변부는 높은 습도를 유지하게 되고 눈 내외에 서의 수분 증발량과 건조한 환경을 극복하기 불필요한 움직임이 감소하게 되어 눈 피로감이 완화가 되는 것입니다. 눈 내부의 형성되어 있는 층과 움직임의 균형을 깨지지 않게 도와주는 개념입니다.

다음의 아이케어밤 팁의 기능입니다. 제품설명서와 같이 눈 아래위로 꾹꾹 눌러주는 마사지 효과는 눈 안에 있는 2가지 샘을 자극하게 됩니다. 이 샘들의 자극 덕분에 눈 내부의 형성되어 있는 층(주로 지질층과 수성층)에 안정화에 기여하게 됩니다. 성분과 마찬가지로 눈의 형성되어 있는 층을 깨지 않고 최대한으로 샘의 기능을 자극하고 효과를 내며 유지하게 하는 것입니다.

정리해서 말씀 드리자면 인공눈물은 눈물과 관련된 샘의 기능장애나, 눈 내부층의 불균형이 생기가고 나서 탁월한 효과를 지닌 것은 사실입니다. 반대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아이케어밤은 기능장애, 불균형이 생기기전에 눈의 안정감을 유지하는 효과를 지닌 상품이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처음에 언급한 감기가 걸리기 전과 진단 후에 약을 빗대어 표현한 것처럼 말이죠. 여기까지가 제품기획 배경이였습니다. 넣지 말고 바르기만 해도 눈의 피로감이 완화되는 이유가 이해되셨나요?
자극적이고 허위의 내용이 담겨 있지 않고 과학적이며 의학적인 접근에서 탄생한 아이케어밤, 믿고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좋은 컨텐츠와 제품을 가지고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플러스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