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발목염좌 방치 시 발목관절염 유발]

With stand. 함께 일어서는 수원 버팀병원입니다!

전 체중을 지탱하는 발목 관절은 일상에서 혹사당하는 관절 중 하나입니다.
인대는 정해진 범위에서 안전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관절을 지탱해주고 관절을 이루는 뼈들이 어긋나지 않도록 해줍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운동, 등산 등의 일상적인 활동을 하다가 관절 부상을 입어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이들 중 발목 관절이 삐어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진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발목염좌란?

발목염좌란 외측 발목인대가 손상된 상태로 발목삐임을 말합니다.
급성 발목염좌는 불안정성 및 만성 인대손상으로 진행, 연골손상이나 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발목염좌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1 - 3도 염좌로 구분합니다.
인대가 늘어난 상태는 1도 염좌, 인대가 찢어지는 등의 인대 부분파열 상태는 2도 염좌, 인대의 완전 파열 상태는 3도 염좌라 합니다.

발목염좌의 원인에 대해

발목염좌가 발생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발목염좌는 대개 발구조가 변형되었거나 맞지 않는 신발을 장기간 착용하였을 때 운동을 하다가 발을 헛디뎠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니스나 농구, 달리기와 같은 운동을 했을 때 자주 발생하고 겨울철 빙판길에서 넘어지면서 발목이 꼬이거나 접질렸을 때 높은 하이힐 신고 발을 헛디뎠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활동량이 부족해 비만인 경우나 근육이 약화된 경우 전달되는 충격이 커 인대가 쉽게 다칠 수 있습니다.

발목염좌 치료법에 대해

발목 염좌 치료에서 가장 중요하는 것은 RICE 요법입니다.
R(Rest)는 안정, I(Ice)는 얼음찜질, C(Compression)은 압박, E(Elevation)은 거상의 영문 첫 글자를 모아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손상 직후 부종과 통증을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모든 염좌에 RICE 요법을 적용해야 하며, 1도 염좌의 경우 수일 내에 증상이 호전되고, 2도 염좌의 경우 반깁스 또는 통깁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대의 완전파열 상태인 3도 염좌의 경우 반깁스 또는 통깁스 착용 기간이 더 길고, 활동성이 높은 젊은 연령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기 도합니다.

https://blog.naver.com/burteam_suwon/221764041327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