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scrc
친구 287

보통의 삶(Ordinary Life)을 실현하는 복지관

포스트 메뉴
전자출입명부와 이용자QR코드 방문기록지 작성 안내입니다.

"조금 번거롭고, 조금 불편해도 모두 건강과 안전을 위한 전자출입명부" (방문자용 QR코드) 시행 안내
1. 네이버 애플리케이션 상단에 표시된 카테고리 목록 클릭
2. 오른쪽 상단에 QR체크인 클릭
3. 개인정보 등의 체크 후 확인 클릭
4. 휴대전화번화 인증 요청 인증번호 입력 후 확인 클릭
5. 입장을 위한 QR코드 생성
6. 이용자 핸드폰 화면 내 QR코드를 복지관 핸드폰에 향합니다. "인증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확인되면 복지관 출입 가능
전자출입명부는 개인 신상정보가 담긴 QR코드를 찍는 것으로 이는 개인의 신상정보를 허위 작성하여 오는 문제를 해결하고, 코로나19 집단 감염 발생 시 출입자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참고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전자출입명부 사용이 어려운 경우 직원에게 문의해 주십시오.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7월 20일 단계적 서비스 재개 안내입니다.

"완전하진 않지만, 오늘이 다시 오기를 손꼽아 기다렸습니다."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단계적 서비스 재개
2020년 7월 20일(월)

지역사회 돌봄 공백 최소화를 위해
2020년 7월 20일(월)부터 1단계 운영으로 서비스를 재개합니다.

1단계
1대1 개별치료프로그램
10명 이내 소그룹프로그램
비대면 서비스 등

시설 소독 및 방역계획 수립, 단계별 프로그램 운영방안 마련,
방역물품 확보, 감염병 관리대책 점검실시, 전자출입명부 도입 등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4기 시민옹호활동가, 옹심이 양성 교육 참가자 여러분 환영하고 응원합니다."

코로나19 관련 복지관이 임시휴관 함에 따라 10일로 예정되어 있던 1회기 교육(오프라인)이 복지관 에드위드를 활용한 온라인강좌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곽재복 관장의 환영 및 응원 메시지를 영상으로 전합니다.
인터뷰 : 곽재복 관장 / 영상 : 기획협력팀 박재훈

"제4기 시민옹호활동가, 옹심이 교육 참가자 여러분 환영하고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하고 있는 곽재복입니다.
이번에 제4기 시민옹호활동가, 옹심이 양성 교육에 참석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코로나19로 부득이 이렇게 영상으로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시민옹호활동가라는 말은 조금만 생소하게 들릴 수가 있겠죠.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 장애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또 다른 소외를 겪고 있는 것이 사실 큰 어려움 중의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이 옹호활동가라는 것은 이웃에서 친구가 되고 또 거들어 주는 사람을 뜻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번에 여러분이 이 교육에 참석하신 것은 정말 우리 복지관으로 보나 사회적으로도 정말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저희가 지역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복지 활동을 목적 중의 하나가
첫 번째가 장애를 가지고 있는 분이 지역사회 안에서, 잘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거드는 일이고, 또 다른 하나는 지역사회 변화라는 두 가지 축이 지역복지에 큰 목적이거든요. 그런데 이 시민옹호활동가 이 일이 두 가지 목적에 다 부합이 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오늘 이렇게 참석하신 거는 정말 우리 복지관으로 보나 지역사회로 보나 정말 의미가 있는 일이고 또 장애를 가진 분들이 이제는 그냥 지원에 대상이 아니고 하나의 시민으로서 지역사회 안에서 권리를 갖고 함께 살아가는 주체입니다.

그분들이 또 누군가가 친구가 있고, 또 함께 하는 사람이 있어야 그러한 활동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존재감도 느끼고 또 지역사회 안에서 정당한 역할을 맡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시민옹호활동가, 옹심이 양성교육이 바로 여러분들에게 그런 길을 안내해 주기 때문입니다.

제가 과천시장애인복지관장 재직 당시 처음으로, 명칭은 조금 다르지만, 시민옹호활동가 사업을 했습니다. 당시 시민옹호활동가가 자폐 청년과 동행하면서 그 자폐 청년이 굉장히 많은 변화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었고, 또 시민옹호활동가 분들도 저희 보다 훨씬 더 그 청년에 관한 이해를 통해서 많은 분들에게 감동을 주는 그런 사례를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이 교육을 통해서 장애를 가진 분들에게 더 나은 삶을 안내하고, 또 여러분이 활동을 통해서 기쁨과 보람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혼자 있으나 함께 합니다"-임시휴관 속 푸르메아카데미 '온라인수업' 재개

"혼자 있으나 함께 합니다"-코로나19 관련 임시휴관 속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푸르메아카데미 '온라인수업' 재개...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성인발달장애인 낮활동 프로그램, <푸르메아카데미>는
임시 휴관이 결정되자, 지난번 전면 휴관 때 했던 '온라인수업'을 바로 시작했습니다.
그 때처럼 장애인 당사자의 '참여'를 기반으로 하고, 수업도 앞서 했던 방식을 이어가면서 진행하였지요.
언택트시대, 포스트코로나 시대...등을 이야기하는 요즘, 복지관이 코로나19에 대응하고, 그 과정에 얻은 배움입니다.
그런데 그만큼 교실에서 함께 했던 사람들이 더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문의 : 02-440-5845,6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자기주도지원부 PCP낮활동지원팀)

슬기로운 시민생활, 시민옹호활동가(장애인 옹호하는 마음을 나누는 사람) 참여 안내

슬기로운 시민생활 <시민옹호활동가> 장애인을 옹호하는 마음(심)을 나누는 사람(이)

​2020년 시민옹호활동가(옹심이)로 '속삭(SOCSAG)프로젝트'에 참여해 주세요.
*속삭거리다 " 남이 알아듣지 못하도록 나지막한 목소리로 자꾸 가만가만 이야기하다.
Solidarity project for Ordinary and Commom lifes of the disabilities in Gang-dong

​강동구 장애인 옹호활동연대 '속삭(SOCSAG) 프로젝트'는 강동구 장애인들의 평범하고 자연스러운 보통의 일상을 도모해가는 주민연대활동이 꾸준히 이야기되길 바라는 소망 프로젝트입니다.

​<이렇게 활동해요!>
*당사자와 친구가 되어 동네에서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함께 합니다. : 맛집 탐방, 산책, 영화 관람, 쇼핑 등
*당사자가 일상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 목소리 높여 지지하고, 해볼 만한 다른 것으로 살아내도록 거들어줍니다.

​<이렇게 시작해요>
복지관에 전화 및 방문 >>시민옹호활동가 양성 교육>>장애인과 1:1매칭>>다양한 활동
문의 : 02-440-5854 (지역포괄촉진부 지역옹호협력팀)​

쉬운 글, 간단한 그림으로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소개합니다.

지금 코로나19 때문에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예전과 같이 많은 분을 뵙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속에서 복지관은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고자 하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AI 보이스를 적용한 영상입니다. 클로바더빙 AI보이스가 5월까지 무료로 쓸 수 있 수 있게 되면서 복지관도 이를 영상 제작에 쓸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번 영상은 쉬운 글과 간단한 그림으로 제작한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을 소개합니다>를 영상화 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다 쉽게 복지관을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영상 제작을 통해 복지관은 AI보이스 기술력과 적용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장애인 당사자의 참여에 기반한 푸르메아카데미 온라인 수업과 복지관의 배움

코로나19는 여전히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운영, 함께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복지관의 일상 모습도 많이 달라졌습니다. 현재는 서비스 부분 재개 중이지만, 휴관 기간 중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그동안 시도해 보지 못했던 새로운 방법으로 이용자와 함께하고자 했습니다.

바로, 자기주도지원부가 진행하는 '성인발달장애인 낮활동프로그램, 푸르메아카데미'를 화상회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온라인 수업' 형태로 진행한 것입니다. (5월 20일 기준. 부분 재개에 따라 지금은 교실에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모니터, 스마트폰에 앞에만 있는 것이 아닌 복지관의 미션과 비전에 기반하여, 당사자의 '참여'에 주안을 두고 진행한 온라인 수업 과정과 방향성, 우리 복지관의 배움, 포스트코로나 시대, 언택트 시대 속 복지관은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가를 영상 기록으로 담았습니다.

푸르메아카데미 진행 : 자기주도지원부 PCP낮활동지원팀 / 인터뷰_최미영 사람중심서비스국장 / 영상_기획협력팀 박재훈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보통의 하루> 웹진판 7호가 나왔습니다.

모바일로 보다 편하게 보는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의 소식. <보통의 하루> 웹진판 7호가 나왔습니다.
코로나19, 복지관 모습들을 주로 담았습니다.
1. 덕분에 챌린지(영상)
2. 랜선 복지관 풍경(영상)
3. 생활복지운동 소개
4. 생활복지운동 AI더빙 영상
5. 온라인교육 형식 직원교육
6.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운동 영상 제작
7. 발달장애인의 주도적인 삶 영상
8. 캠으로 보는 수중운동 영상
9. 우리동네 방역단 영상
10. 선별진료소에 발달장애인과 의료진을 위한 자료 제작
11. 재가장애인을 생각하는 영양사의 '영양 컨설팅'
12. 복지관이 아닌 곳도 여전히 직업적응훈련 중입니다.
13. 푸르메아카데미 온라인 수업 첫날 모습
14.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업무
15. 4.20 장애인의 날에 부쳐 영상
16. 복지TV <행복나눔 지킴이> 곽재복 관장 인터뷰 영상

그밖에
17.성지재활연구지 22호 발간
18. 쉬운 글, 간단한 그림 복지관 안내 자료 발간 안내
19. 생활 속 거리 두기 소개
20. 서울장애인종합지관TV(유튜브 채널) 소개
21. 이마트앱으로 지역단체마일리지 적립하기 안내 영상

(부분 재개 속)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운영 안내입니다.

안녕하세요?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마스코트 한울이가 소개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와 복지관 운영안내입니다.
5월 11일(월)부터 서비스가 부분적으로 재개되었습니다. 복지관 이용에 참고가 되길 빕니다.
"서로를 믿고 격려하며 더 많은 분들과 함께 할 날을 준비합니다. 고맙습니다."

강한부모-강한어린이 부모교육 기본과정, 심화과정 참가자 모집 안내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전문요원교육, 강한부모-강한어린이 부모교육 기본과정, 심화과정 참가자 모집 안내입니다.

강한 부모-강한 어린이®'(Starke Eltern-Starke Kinder®) 부모교육(이하 부모교육)은 UN아동권리협약을 기본으로 자녀의 권리를 지키고, 부모가 가정 안에서 자녀를 양육하면서 스트레스보다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부모교육입니다. 장애인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인권 감수성이 필요하며, 부모교육을 통해 그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 복지관은 2012년부터 독일어린이보호연맹과 협약을 맺고 부모교육 지도자 과정을 개최해오고 있으며, 국내에 부모교육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생활 속 거리]단계로의 전환-5월 11일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비스를 부분 재개합니다

[생활 속 거리]단계로의 전환 5월 11일(월), 복지관 서비스를 부분 재개합니다.
복지관 이용에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하나, 복지관 출입 및 이용 시간 동안 이용자, 보호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 주십시오.
둘, 복지관 입장 시 직원의 안내에 따라서 발열체크를 합니다. 37.5도 이상 발열과 기침 등 증상 시 이용이 제한됩니다.
셋, 이용자와 보호자의 건강강태를 정확히 미리 알려주십시오.
넷, 서비스 이용 후 바로 귀가해 주십시오.
다섯, 손소독, 손씻기, 기침 시 가리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 주십시오.

*이 외의 서비스 이용에 관한 내용은 기관 운영 원칙에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부분 재개 중입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추가 조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넓은 이해바랍니다.

성인 중·고령장애인 서울형 건강증진사업 "올라! 서울!" 프레젠테이션 15분

4K 장애인구고령화시대,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계획과 실천전략-성인 중·고령장애인 서울형 건강증진사업 "올라! 서울" 프레젠테이션 15분
진행 : 지역포괄촉진부 홍정표 부서장
영상 : 기획협력팀 박재훈

보건복지부가 2020년 4월 19일 발표한 '2019년도 등록장애인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9년 말 기준 등록장애인은 261만8천명으로 전체 인구의 5.1%로 나타났습니다. 등록자 중 48.3%가 '65세 이상'이 정도로 장애인 2명 중 1명은 65세 노년층이며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으며, 이것은 2010년 37.1%에서 10% 포인트 넘게 증가한 수치입니다.

더불어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복지관의 실천전략의 '사람중심의 실천이 있는 복지관'에서 '고령‧독거‧여성장애인의 일상생활‧건강 지원'을 적은 바가 있는데요.

이러한 장애인구 구조의 변화와 복지관 실천전략을 실행으로 옮기기 위해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성인 중·고령장애인 서울형건강증진사업'인 '올라! 서울!'을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2010년 세계보건기구(WHO)의 CBR 가이드라인 속 CBR매트릭스를 제시해 주었는데요. 즉,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에 모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중·고령장애인을 위한 서울형 건강증진사업 '올라 서울'은 다음과 같은 4개 영역 속에서 총 8개 구성요소입니다.

보건 영역에서는 건강증진, 예방, 의료, 재활, 보조기구 영역에서 해당됩니다. 교육 영역에서는 평생교육, 사회 영역에서는 레크리에이션, 여가, 스포츠의 구성 요소이며, 이를 위한 지역사회동원, 지역사회 자원체계 활용을 통한 임파워먼트 영역도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올라 서울'은 기초재활 트랙과 커뮤니티 트랙이 병합된 구조인데요. 즉, 위에 사람과 둘레 장애인 당사자와 둘레 사람들이 기초재활영역과 지역사회의 상호작용 속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중·고령장애인들의 경우 기초재활은 꼭 병행되어야 하고, 더하여서 기초재활에 국한되지 않고 지역사회의 일반 체계 수단을 잘 활용해 나갈 수 있도록 장애인복지관의 기능과 역할이 작동되어야 합니다.

기초재활 영역에서는 보통의 장애인복지관 조직 편제 상 갖출 수 있는 건강증진, 능력향상 더하여서 교육영역이 기여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 영역에서는 보조공학, 지역사회 보건의료 체계, 생활체육 체계를 잘 활용하실 수 있도록 촉진시키고, 지원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인구고령화시대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계획과 실천전략을 '성인 중·고령장애인 서울형 건강증진사업 "올라! 서울"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함께 보겠습니다.

5.7(목), 보호작업장 파니스와 아름다운가게 강동구청역점이 함께하는 빵빵한데이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보호작업장 파니스와 아름다운가게 강동구청역점이 함께하는 빵빵한데이가 5월 7일(목) 오전10시부터 오후4시까지 아름다운가게 강동구청역점에서 진행됩니다.
"정성과 맛이 담긴 빵과 쿠키 구입해 보세요. 판매수익금은 발달장애청년들의 급여로 쓰입니다. 착한소비에 동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덕분에챌린지-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4월 29일(수) 서울시 강동구 고덕로 201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직원들이 함께만든 수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헌신하는 모든 분들께 감사와 존경을 보냅니다.
덕분에 복지관도 하루하루, 서서히 사람들과 함께 할 날이 다가옵니다.
우리 반갑게 다시 만나요 -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모집 프로그램 안내입니다.(4.29 기준)

안녕하세요?
아직은 움츠려 있지만, 5월의 따스한 햇볕이 기다려지는 요즘.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조심조심 다시금 기지개를 폅니다.

[영상]2020년 4월 20일 장애인의날에부쳐-목소리 곽재복 관장

4월 20일 장애인의날에 부쳐-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4월 20일, 40년, 36.5°C, 365일] 특별한 한 주 대신 주변을 돌아보고, 마주할 날을 준비합니다

4월 20일 장애인의 날에 부쳐-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4.20, 40, 36.5, 365]

[장애인의 날에 부쳐]

4.20 사월이십 일 장애인의 날이
40 사십 년이 되었습니다.

서로 잠시 떨어져 있는 올해는 이날을 위해 준비한 특별한 한 주 대신
지금의 상황 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한 번 더 돌아보고,
예전의 일상 안에서 여러분을 마주할 날을 준비하는 한 주로 보내고자 합니다.

​지금을 지나 다시 만나면 우리 더 반갑고, 기쁘겠죠.
36.5 삼십육점 오도씨를 나누는 사람들이
365 삼백육십오 일 한결같은 마음으로 만나는 이곳,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입니다.

몸통 늘리기 스트레칭-보호자와 함께하는 가정 운동 5가지 중에

보호자와 함께하는 가정 운동 5가지-3.몸통 늘리기 스트레칭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