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사이언스타임즈 10.12

1. ‘플라스틱스피어’가 예고되고 있다
2. “동남아 초원 열대우림으로 바뀌며 고인류 멸종”
3. 미적분, ‘원조 맛집(?)’ 논란의 중심에 서다
4. 황금양피의 주인공인 ‘양자리’
5. 비대면 과학축제의 새로운 가능성을 엿보다
6. 코로나19를 가장 조심해야 할 사람은?

‘플라스틱스피어’가 예고되고 있다
플라스틱 쓰레기가 바다를 오염시키고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남극과 북극해를 비롯 마리아나 제도 동쪽에 있는 깊이 1만 1034m의 마리아나 해구에 이르기까지 플라스틱 쓰레기가 밀려들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바다로 흘러들고 있는 플라스틱의 양이 어느 정도인지 정밀하게 측정된 적은 없었다. 대부분 오염 상황을 어림잡고 있었는데 최근 과학자들이 새로운 탐사 기법을 활용해 실제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
“동남아 초원 열대우림으로 바뀌며 고인류 멸종”
약 10만 년 전 동남아시아의 초원이 열대우림으로 바뀌면서 거대 동물을 비롯한 고인류까지 멸종됐다는 연구가 나왔다.

독일 막스플랑크 인류사연구소(MPI-SHH)와 호주 그리피스대 인류 진화 센터 연구팀은 과학저널 ‘네이처’(Nature) 7일 자에 고대 동남아 포유류에 대한 안정 동위원소 분석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초기 홍적세(Pleistocene) 때의 열대우림이 중기 홍적세 때 사바나 초원으로 바뀌고 이 초원이 말기 홍적세 때 다시 열대우림으로 뒤덮이면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거대 동물과 호모 에렉투스는 멸종하고, 적응에 성공한 종들과 호모 사피엔스가 오늘날까지 살아남았다는 것이다...
미적분, ‘원조 맛집(?)’ 논란의 중심에 서다
세계는 넓고 천재는 많다. 여기에 미적분학을 만든 천재들을 빼놓을 수 없다. ‘미적분(calculus)’은 고등학교 수학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인 만큼 수험생들에게 애증의 대상이기도 하다. 물론 아닌 사람도 있겠지만 많은 이들이 ‘누가 이런 걸 만든 거야?’라며 원망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학창 시절 머리를 쥐어뜯게 만든 미적분학을 만든 원조는 과연 누구일까? 천재 수학자이자 물리학자 아이작 뉴턴(lsaac Newton, 1643~1727)과 다방면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인 수학자 고트프리드 빌헬름 라이프니츠(Gottfried Wilhelm Leibniz, 1646~1716)는 서로 자신이 미적분학의 ‘원조 맛집(?)’이라고 주장했다...
황금양피의 주인공인 ‘양자리’
10월은 화성의 달이다. 특히 이번 주는 화성이 가장 밝아지는 시기이다. 한밤중에는 고도가 하늘 중앙보다 높아지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도 밝고 선명한 화성을 볼 수 있다.

화성이 가장 밝게 빛나는 날

오는 14일 새벽은 화성이 가장 밝게 빛나는 시간대이다. 우리나라 기준으로 이날 아침 8시경 해와 지구, 그리고 화성이 일직선이 된다. 달이 둥근 보름일 때 가장 밝게 빛나는 것처럼 화성도 지구를 기준으로 해와 정반대 편에 올 때가 가장 밝게 보인다. 아침 8시 경이면 이미 해가 뜬 뒤이기 때문에 실제로 화성이 가장 밝게 보이는 때는 14일 새벽이 될 것이다. 하지만 13일 저녁이나 14일 저녁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굳이 화성을 보기 위해 새벽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다...
비대면 과학축제의 새로운 가능성을 엿보다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해 온라인으로 열린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벌이 지난 10일 막을 내렸다.

대전광역시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후원해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개최된 이번 행사는 과학문화 관련 유명인사, 과학 크리에이터 등의 온라인 과학 라이브 강연, 온라인 시민 참여 공모전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코로나19를 가장 조심해야 할 사람은?
코로나19의 실시간 상황판인 코로나 보드에 의하면 전 세계 확진자는 3744만 명, 사망자는 108만 명(10월 11일 오후 2시 기준)으로 2.89%의 치명률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 코로나19에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아예 없거나 약한 사람이 있는 반면, 중환자실에 가야 하거나 사망하는 사람도 있다. 성별, 기저질환 유무, 나이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증상이 다른 것이 코로나19의 특징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에 걸렸을 때 어떤 사람이 가장 위험한 걸까...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