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교통사고가 났을때? (보행자/자전거/자동차사고)

주변에 얘기를 들어보면 교통사고가 났을때 잘 대처하지 못하고 나중에서야 후회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것 같아요. 치료를 제대로 못받아 후유증에 시달리기도 하고,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했지만 합의가 끝난 상황이라 어쩔 수 없는 경우도 있구요.

방문 또는 단기비자로 계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교통사고 현장에서 비용이 청구될까봐 앰뷸런스도 타지 않거나, MSP가 없다고 해서 교통사고후 병원가기를 아예 포기하는 일도 있습니다.
과실비율이 어떻게 되든 기본적인 치료는 ICBC에서 부담하게 되는데, 이런 것들을 잘 모르셨던 것이지요. 그리고 이런 경우 합리적인 보상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교통사고가 났을 때에는 무엇보다도 치료를 잘 받아야 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되는 것이, 사고이후에 시간이 지나 증상이 발생되기도 하구요, 초기치료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증상이 악화되어 오랜 기간을 고생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실제 치료에 사용하신 비용은 모두 ICBC에 청구하구요, 추가로 income loss, pain and suffering 등 항목에 대해서도 협상을 통해 보상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보상금 규모는 결국 체계적인 치료와 기록관리, 그리고 협상력에 의해 크게 좌우되는데요, 이 협상력은 개인적으로도, 그리고 변호사 사무실마다도 모두 상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교통사고가 발생했다고 가정해보면요, 먼저는 교통사고 수습을 잘 해야겠지요.
상대방 운전자/차량에 대한 정보와 사진, 목격자를 확보해야 하고, 이후에 ICBC에 잘 리포트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과실비율을 결정하는 근거가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지요.
이렇게 리포트하게 되면 클레임넘버를 받게 되시는데요, 본인 차량이 파손된 경우에는 이 넘버를 가지고 오토바디 등에서 차량수리를 받게 됩니다. 이 기간중에는 렌트카를 제공받게 되구요.

동시에 교통사고 후유증을 치료받게 되는데요, 대개 카이로(Chiropractic)와 Active Rebab, 한의원(Acupuncture), Physio, 마사지(RMT) 등이 있습니다.

먼저 패밀리닥터나 워크인 클리닉 GP를 만나서 진료를 받으시고 추천대로 치료를 받아야 하구요, 한가지 치료만 받으실 수도 있지만, 다양한 치료방법을 경험해보고 효과있는 치료를 계속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교통사고 치료비용에 대해서는,
카이로는 ICBC와의 협정에 의해 기본적으로 14주간 치료가 무료이며
Active Rehab은 ICBC에서 별도 승인을 받으신 후 대개 무료로 진행됩니다.
(정확하게는 이들 클리닉이 ICBC로부터 직접 정산받게 되는 것이지요.)
Physio나 마사지는 일부 클리닉의 경우 user fee만 내셨다가(매번 치료시 일부는 ICBC에서 부담하고 그 나머지만 지불하는 방식) 나중에 보상금 협의시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의원의 경우, 변호사 사무실에서 진행하실 경우 무료로 먼저 치료를 받으시는 후불제 방식(DTP)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모든 치료를 패밀리닥터/GP를 만나셔서 refer 받으셔야(Dr's note) 향후 ICBC로부터의 보상에 유리하게 연계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medical record가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또한 ICBC와의 협상력을 통해 만족할만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이것이 교통사고 변호사 사무실에서 도와드리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교통사고는 공소시효가 2년입니다.
보통 2년안에 치료를 끝내시고 보상받게 되지만, ICBC와 합의없이 2년이 지나게 되면 케이스 자체가 종료되기 때문에 이후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법원에 소송파일링을 해서 공소시효를 연장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잘 이해되셨나요? 경미한 교통사고라도 변호사 사무실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주세요 :)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