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건축을 즐기는 또 다른 방법, 8월3주 건축소식

에이플래폼 뉴스


건축계의 각종 전시와 행사, 강연소식을 놓치고 싶지 않은 분들을 위해 에이플래폼에서 한 주간의 건축뉴스를 정리해 전해드립니다.

#건축행사 #건축전시 #건축강연 #건축캠프 #건축영화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오픈하우스


www.a-platform.co.kr
contact@
a-platform.co.kr

주거 실험실 기획전 #3
오늘날 ‘방’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일까요?

서울의 과거·현재를 넘나드는 서울 속 24명의 24시간 방 속으로 신발을 벗고 맨발로 들어설 때, 그제야 보이는 타인의 삶을 사진과 인터뷰로 전달합니다. '방에서 방'으로 연결되어 타인의 공간으로 비집고 들어가는 동안 도시를 바라보는 또 하나의 시각을 담담히 공유합니다.

│기간: 8월 12일(월) ~ 9월 27일(금) (무료)
│장소: 서울하우징랩 지하 2층 H-Square
│시간: 월~금 09:00~21:00, 토 09:00~16:00


■ 작가와의 대화

<플라이미투더#룸>을 기획하고 준비한 '전유안 작가'가 기획의도와 타인의 방 취재기를 얘기합니다.

│일시: 2019년 8월 23일(금) 19:30~21:00
(최대 15명)
상원미술관 기획전 < 끝내거나, 계속하거나. >
6명의 작가가 작업을 도출해내는 ‘과정’ 자체를 드러냄으로써 ‘드로잉’에 대한 담론을 풀어나간다.

작가 6명이 사용하는 재료와 매체, 말하고자 하는 주제는 각기 다르지만 작업을 진행하고 전개하는 단계에서 나타나는 여러 발산은, 본 전시를 통해 ‘드로잉’이라는 공통된 요소로 수용된다.

I 기간: 8월17일(토) ~ 9월7일(토)
I 장소: 상원미술관 제 1 전시실 (종로구 평창동)
I 참여작가: 김소희, 김재원, 김진윤, 신원삼, 유보라, 차수빈
이타미 준 회화전 <심해心海>
재일건축가 이타미 준(1937~2011)의 특별한 회화전이 열린다. 그가 90년대에 설계한 석채교회, 나무교회, 제주의 핀크스 등과 동일한 시기에 제작된 캔버스에 그린 그림 20여점을 전시한다.

자신을 '화가이자 건축가 이타미 준입니다'라고 소개하던 그가 진지하게 사유의 과정을 표현한 추상화로, 바람과 시간을 담은 그의 건축물처럼 단순하지만 조용한 깊이감을 전한다. 생전 작업할때 “나는 캔버스위에서 연주를 한다”고 했던 이타미 준은 자신의 손가락으로 캔버스 위에 또는 종이 위에 자신이 원하는 흔적들을 특유의 예술적 감각으로 남겼다.

│기간: 8월 7일(수) ~ 9월 7일(토)
│장소: GALLERY WOONG
엘리펀트스페이스 전시 <백야 Midnight Sun>
이번 전시 《백야》는 욕망과 물의 이미지를 타고 이동하며 출렁이는 시청각적 공간을 선보입니다.

총 여섯 편의 영상작품에서 물은 스크린 위로 흘러넘치거나, 밤의 공기를 타고 넘실대며, 때로 바짝 마른 사막 아래 관념의 조각만 남은 채 반짝입니다.

│기간: 8월 16일(금) ~ 9월 7일(토) / 일,월 휴관
│시간: 15:00-21:00
│작가: 김아영, 박민하, 파킹찬스
(총 여섯 편 상영)
│장소: 엘리펀트스페이스
│비용: 무료 (사이트를 통한 예약자 우선 입장)
<리얼-리얼시티>
도시의 숨겨진 잠재력과 건축·문화·예술의 움직임

<리얼-리얼시티>는 ‘도시 현실과 일상성’에 주목한 故이종호 건축가의 건축을 향한 질문으로부터 시작하여, 90년대 이후 한국의 건축계와 예술계의 움직임에 주목하는 전시이다.

특히 건축의 한계와 과제로부터 시작하여 현실을 파고든 도시·문화적 움직임에 주목하여, 한 건축가가 남긴 흔적과 고민을 동시대의 다양한 실천으로 열어두어 생각해보고자 한다.

I 기간: 7월12일(금) ~ 8월25일(일)
I 장소: 아르코미술관
《I draw》 한남살롱: CINEMA 미드 90
매월 전시와 더불어 색다른 취미와 다양한 취향을 만나볼 수 있는 《I draw》 전시 연계 문화 프로그램 한남살롱의 마지막 시간으로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영화 <미드 90>를 상영한다.

1990년대 L.A를 바탕으로 스케이트 보드를 타는 친구들로 인해 처음으로 뜨겁고 자유로운 여름을 맞이한 스티비의 이야기를 그린 성장 영화는 오는 9월 25일 극장 개봉 예정으로, 미술관에서 미리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다.

I 일시: 8월24일(토) 17:00~19:00
I 참가비 : 15,000원 (영화관람 + 전시관람+ 1 FREE DRINK + SPECIAL EVENT)
I 장소: 디뮤지엄 4F 스튜디오 및 전시장
북촌, 열한 집의 오래된 기억
이번 <북촌, 열한 집의 오래된 기억> 특별전은 급변하는 북촌의 백년(1860~1960년) 기간에 북촌에 거주했던 열한 가문 주민들의 일상과 기억을 통해 북촌의 역사를 돌아보는 전시이다.

전시에 소개된 북촌 열한 가문은 집안과 거주시기, 동네와 가옥 유형을 고려하여 선정된 북촌 거주 가문으로 북촌 백년의 역사를 다양한 삶을 통해 이야기하며, 이들의 삶은 현재 북촌이 만들어진 생생한 증언이다.

│기간: 2019.7.19(금) ~ 10.6(일)
│장소: 서울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 A
<공공건축가의 공공건축> 전시
한국건축설계학회가 주관하는 이번 전시에서는 많은 것을 담기보다는 건축가 각각 공공건축가로 활동하는 시기에 여러 방식의 공모경쟁을 통하여 완성된 공공건축작품들의 조명을 통하여, 당선될 때의 이미지와 완성후의 모습을 보며 각 프로젝트별의 성과와 숙제를 조명해보고자 한다.

│기간: 2019.7.24(수) ~ 8.23(금)
│장소: 한국건축설계학회 전시장, ADIK 갤러리
아트나인 8월의 겟나인 [건축영화 특별전]
매력적인 건축과 건축가의 세계를 만나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 네 편을 준비했습니다! 예매가 오픈되었으니 빠르게 스케줄을 확인하세요!

│일시 : 8월 6일(화) ~ 8월 27일(화) 4편
│장소 : 메가박스 아트나인
│영화 스케줄 :
- 8/6(화) 20:00 <인생 후르츠> (상영완료)
- 8/13(화) 20:00 <이타미 준의 바다> (상영완료)
- 8/20(화) 20:00 <안도 타다오>
- 8/27(화) 20:00 <바우하우스> *프리미어상영
디뮤지엄《I draw》 뮤지엄 나잇 아웃
디뮤지엄《I draw》전시의 마지막 토요일에 전시의 마지막을 기념하는 행사 ‘뮤지엄 나잇 아웃(MUSEUM NIGHT OUT)’이 열린다.

늦은 밤까지 여유 있게 전시를 즐길 수 있는 심야 전시 관람은 물론 수만 장의 드로잉을 모아 한 화면에 담아내는 애니메이션 극장이 함께 운영된다. 100% 핸드드로잉 제작의 따뜻한 사랑을 담은 동화 같은 실화 <에델과 어니스트>와 펑크록에 심취한 소녀 마르잔의 성장 이야기를 다룬 칸이 사랑한 명작 <페르세폴리스>, 두 편의 영화를 전시와 함께 감상하며 그림 세계에 빠져드는 특별한 밤을 경험할 수 있다.

I 일시: 8월31일(토) 21:00~24:00
I 장소: 디뮤지엄 4F 스튜디오 및 전시장
김수근 렉쳐시리즈 03: 김수근과 문예
박길룡 교수님께서 진행하시는 이번 강의는 김수근의 건축 조형보다는 '언어'로서의 건축에 대해 주목하고 이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강의: 박길룡 (국민대학교 명예교수)
│일시: 8월 31일(토) 14:00
│장소: 지하극장
(서울 강남구 논현로 6길 26 지하)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는 우리의 도시가 함께 만들고 누리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소통의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도시의 모습,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집합도시에서 직접 확인해보세요.

│주제: 집합도시
│총감독: 임재용, 프란시스코 사닌
│기간: 9월 7일 - 11월 10일
│장소: DDP, 돈의문박물관마을,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세운상가, 서울역사박물관 등
│2차 사전티켓판매: 8월 1일(목) ~ 8월 31일(토)
( 30%의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스페인 건축캠프
시대를 넘나드는 문화와 역사 그리고 건축을 간직한 나라 '스페인'.

스페인 건축캠프는 건축 뿐만 아니라 도시와 문화, 역사 그리고 삶의 이야기까지.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에 다양한 화두를 던지며 물리적 경계를 넘어 문화로서 건축의 새로운 가능성을 살펴보는 행사입니다. 스페인의 건축과 도시를 주제로 여행을 떠나면서 우리와는 또 다른 삶의 풍경을 이해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건축과 도시를 즐기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기다립니다 : -)

☆ ISSUE-1. 근대화 과정에서의 스페인 건축과 도시재생
☆ ISSUE-2. 안달루시아 지방 중세도시들의 역사와 건축
☆ ISSUE-3. 바스크 지방의 주요 도시들
☆ ISSUE-4. 지중해를 접한 소도시들의 독특한 도시풍경과 건축양식 '무데하르 양식'

│일정: 2020년 2월 4일(화) ~ 2월 18일(화)
제2회 수원건축캠프
"수원 화성과 성곽 마을 이야기"

수원화성에 걸쳐있는 작은 마을 행궁동은 2013년 생태교통도시로 지정되어 차 없는 마을을 실천하고, 수원의 고유한 역사와 문화를 박물관이 아닌 주민들의 생활터전 속으로 끌어들여 도시재생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여느 도시가 그러하듯 젊은 층의 이탈과 개발 그리고 보존 사이에서 고민하며 천천히 그 해답을 찾아가는 곳. 빈집을 예술공간으로 제공하고, 시민참여 문화행사가 골목골목 펼쳐지는 이곳 행궁동에서의 건축캠프를 통해 건축가의 책임과 윤리를 고민하고, 문화로서 건축의 의미를 한 번 더 생각하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일정: 10월5일(토) 9:00 ~ 13:00
[종료] Atelier NAM 건축전시 & 오픈하우스
'장소의 이미지로부터 시작된 건축'

건축의 질은 그 형태로 결정될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신선한 평범함을 선사해야 한다. 따라서 건축가의 작업은 형태 이전에 대지에서의 감정에 대한 상상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담은 무수한 습작과 모형들을 전시하고, 직접 그 공간으로 들어가 그곳에서 살아가는 의뢰인과의 대화를 통해 우리의 건축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남지원 건축가-

■ 건축전시
기간: 8월 15일(목) ~ 8월 23일(금) 11am~8pm
장소: 에이라운지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12길50, B2)

■ 용인주택 오픈하우스 & Talk Show
일시: 8월 24일(토) 2~6pm
인원: 20명(선착순)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