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천문학적 공매도자금, 주가상승에 큰 걸림돌

정치권의 잡음속에 경제가 보이지 않습니다.
분석기관들에 의하면 올해 성장률이 2%에도 못미칠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판단입니다.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변수들이 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경제가 좋지 않다는 것은 기업들의 제품이 안팔린다는 것이고 이로 인해 기업들의 재고가 쌓이고 생산이 줄면서 투자도 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투자가 없다면 고용도 없는 것입니다. 악순환의 고리가 연결되어 정부의 정책들이 나와도 쉽사리 해결되기가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결국 먹고 사는 문제라고 본다면 다른 어떤 면에서 보다 경제가 중요한 것인 만큼 이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대책마련에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 공매도 대기자금이 무려 69조원에 달한다는 소식입니다. 이들 자금은 조그만한 하락의 요인이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달려들어 쇼크를 유발하는 요인이 됩니다. 곳곳에서 이러한 공매도가 터지면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순간 손실이 매우 클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공매도는 이후 저점을 치고 오를 대가 되면 그만큼 숏커버링을 하기 때문에 기울어진 운동장일 수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시장이 하락기조를 유지할 때는 가치보다 훨신 낮은 수준으로 밀어내리면서 대규모 손실을 유발하는 치명적인 제도입니다. 이번 일본의 제재에 의해 쇼크를 받은 것도 공매도가 필요이상의 주가하락을 유발한 요인이었고, 그로인해 개인투자자들의 신용과 주식담보대출 물량의 반대매매로 인한 큰 손실을 확정짓게 했습니다.
이러한 공매도 대기자금이 천문학적으로 많다는 것은 시장을 부정적으로 보는 메이저들이 많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추석연휴를 3일 앞둔 상황입니다. 추석직전 11일에는 선물옵션 만기일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휴를 넘기고 나면 미국에서는 18일(우리시간 19일 새벽) FOMC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주요 이벤트를 넘어야 하는 주식시장으로써는 다소 부담을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큰 변수 중의 하나인 미.중간 10월 무역협상재개는 시장에 중요한 안전판이 될 것으로 봅니다.

지수는 조정을 받돼 큰 하락없이 안정적인 조정을 거칠 가능성이 높고 고비들을 넘긴 후 점차 다시 회복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봅니다.

일본이 반도체 소재에 이어 이번엔 헤파필터의 수출을 제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헤파필터는 반도체 크린룸, 의약용품 공장 등 제조룸에 꼭 필요한 부문입니다. 불량율을 최소화해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분야입니다. 미세먼지를 99.97%를 걸러 낼 정도로 높은 기술력을 가진 만큼 한국에서는 이를 대체한 제품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업계의 고민이 많을 것으로 봅니다.
다만 이 역시 기술에 근접한 기업을 찾아 본다면 웰크론, 크린앤사이언스 정도이고, 대산산업의 계열사인 한국캠버릿지필터도 높은 기술력을 가진 것으로 보입니다. 이슈화 될 지 여부를 보면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봅니다.

북한 개성공단사업과 관련해 여기에 종사했던 북한 근로자들의 임금이 북한 정부로 들어가고 그 자금은 핵개발 등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했다는 일부 보도가 있습니다. 사실이라면 정부의 대북 경협사업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미간 대화가 현실화된다면 이러한 내용은 묻힐 것이며 시장에서의 관련주는 강세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마음 급한 트럼프는 한국과 일본이 핵개발을 할 수도 있다는 식으로 북한을 압박하고 있기도 하지만 아직은 진전이 없어 보입니다.
북.미간 협상이 재개된다면 철도주 등을 중심으로 관련주에 관심을 둘 필요도 있을 것입니다.

3분기 실적호전주, 메이저들의 매수강화 종목 등을 중심으로 선별적인 대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오늘은 특히 중국의 지준율 인하 등 부양책의 영향으로 중국 소비재 관련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봅니다.

주요 관심주로는
웰크론, 쏠리드, F&F, 씨에스윈드, 디피씨 등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는 판단입니다.

댓글영역
지연9월 9일 오전 08:13

감사합니다~~~

심규완9월 9일 오전 11:10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