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자동차주도 매력있다.

기술적으로 보면 코스피든, 코스닥이든 안정된 흐름속에 바닥을 탈출할 기세입니다.

코스피는 지난 달 월봉상 갑작스런 밴드 하한선 이탈로 95.44%의 반등확률에 따라 저가선을 길게 단 모습이고 이번 달 들어서는 소폭이지만 상승으로 시작한 상황입니다. 주봉상으로는 옥석가리기 지표상 2번 연속매수시그널인 TSBS매수신호가 들어오면서 반등세가 견조해 보입니다. 그리고 스토캐스틱지표도 저점권에서 2중바닥을 굳히면서 %K선이 상승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일봉으로는 저점을 높이고 직전 고점을 돌파하면서 상승전환의 모습을 갖추는가하면 스토캐스틱 지표로는 다이버전스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건상으로 보면 코스피가 상승궤도에 진입할 상황은 아니지만 일정수준의 추가적 상승이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승으로 아마도 내려오는 황금선까지는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그러니까 2,020P 전후까지 회복을 예상해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대내외적 변수가 많아 변동성이 잦은 시장이라 만만치는 않을 것입니다.

코스닥지수도 월봉상 밴드 하한선 이하에서 긴 꼬리를 달고 있습니다. 이는 하한선 이하에서 반등할 확률이 95.44%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이후 현재까지 양봉이 그려지면서 견조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후행적이긴 하지만 월봉 스토캐스틱도 C파동을 형성하려는 모습이라 안정적인 분위기로 바뀌고 있습니다. 주봉은 이미 TSBS매수시그널이 바닥에서 출현한 모습이고 이후 양봉이 연속으로 나타나면서 분위기를 바꾸고 있습니다. 일봉 역시 지난 8월 초순 TSBS 저점권 TSBS 매수시그널 이후 저점과 고점을 높이면서 상승 속도를 더하는 모습입니다.
코스닥 역시 이렇게 되면 645P 전후까지도 상승이 가능해 보입니다.

현대차 그룹은 모처럼 파업없이 한해를 넘기게 되었습니다. 신차효과와 환율의 급등으로 인해 미국과 유럽에서 선전하고 있으며, 근간 한일간의 갈등속에 애국주의에 의한 국산 자동차 선호속에 내수도 호전될 기미가 엿보입니다.
그동안 실적도 개선되면서 어두운 터널을 빠져 나오는 듯한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관점에서 접근해 볼 수 있는 대상입니다.
기아차가 완성차 중에서는 좋아 보입니다. 부품사에서는 현대모비스가 대장이고 그 뒤를 만도 등이 뒤따를 것으로 봅니다.
자동차주도 매력적인 대상이라는 점을 인지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전기차주는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간의 소송다툼속에 경쟁자들의 도전이 거세진 현실을 고려하면 부담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지난 번 KT화재에 이어 또 다시 화재발생으로 신뢰도에 금이 가다 보니 전일 주가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시현상으로 단기 조정후 다시 안정을 되찾을 것으로 봅니다.
주가가 제대로 오를려면 내년이 고비일 것입니다. 현재로써는 소형 전지와 관련해 삼성SDI가 유망해 보이고 내년에는 대형배터리 부문에서 LG화학이 유망해 보입니다. 물론 2차전지 부품소재의 경우도 내년이 크게 주목받을 시기로 판단됩니다.

전일 강세를 보였던 제약바이오는 오랜동안 조정을 거치고 신용매물을 털어낸 상황이라 신약개발주를 중심으로 선별적 관심이 필요해 보입니다.

5G관련주는 실적이 좋지만 상당부분 반영이 된 터라 강세현상이 지속되는데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반등이 추가되면 매도하는 것이 바람직해보입니다. 일단 순환매성격이 강해 보입니다.

3분기 실적주와 연말 배당유망주에 주목하는 것도 바람직한 대응일 것입니다.

반도체 소재 국산화 성과가 나타나면서 기대감을 야기하지만 이미 상당부분 반영이 된 터라 강한 탄력을 받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실질적인 일본산 대체가 확인되는 종목들에 선별적 관심은 가능하지만 지나치게 범위를 확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입니다. 아울러 애국주의나 덩달아 오른 종목들은 기술적 반등이 이루어지면 매도하는 것이 상책일 것입니다.

관심주는
기아차, 디피씨, 남선알미늄, 풍국주정,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영역
지연9월 3일 오전 08:14

감사합니다~~~

한옥석 대표9월 3일 오전 11:26

예 감사합니다^^

심규완9월 3일 오후 04:58

감사합니다

한옥석 대표9월 3일 오후 05:27

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