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지수 추가상승 가능, 매매는 냉정한 잣대 적용

세계경제는 미.중 무역전쟁으로 힘든 과정에 있습니다. 최근 양측이 만나 협상을 한다는 입장이지만 협상을 한다고 해서 특별하게 달라질 것은 없다는 판단입니다.
미국은 9월 1일부터 중국산 수입품 3,000억달러의 일부에 대해 15%의 관세를 적용하게 됩니다. 중국도 이에 맞서 미국산 수입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면서 맞섭니다.
미국은 10월에도 2,500억달러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5%의 관세를 더 적용해 30%를 적용하게 되며 12월에는 나머지 품목에 대해 15%의 관세를 부과하게 됩니다.

협상은 서로의 양보가 있거나 어느 한쪽이 항복을 했을 때 성사가 되는 것입니다. 중국은 미국에 대응해 만만디 전략으로 나오는 듯한 모습입니다. 어쩌면 해결이 어려운 트럼프에게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으면서 내년 대선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도록 시간끌기로 맞서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트럼프만 조급해질 지도 모를 일입니다.

이렇게 싸움이 장기화되면 한국은 수출이 위축되고 무역수지는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8월 수출은 13.6%나 감소해 9개월 연속 감소세를 나타냈고, 두자리수가 감소한 것은 3개월 째입니다. 자연스럽게 무역수지 흑자폭도 급감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9월도 특별히 좋아질 만한 모멘텀도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수가 상승궤도에 진입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이러한 경제적 상황이 정치권 잡음에 가려져 그 중요성이 뒷전으로 밀려 나 있다는 점입니다. 자각하지 않는다면 이 부분이 시장에 악재로 작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양시장의 지수는 기술적으로 보면 비교적 양호합니다. 코스피는 일봉상 다이버전스가 나오고 최근 종가상 고점을 돌파하는 모습입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동시매수하면서 수급도 좋아질 기미가 엿보입니다. 이렇게 되면 2,020p 전후까지도 도전할 태세입니다. 코스닥도 지난 8월 초순 TSBS출현으로 상승 후 조정을 받았지만 조점이 높아진 상황이며 스토캐스틱 지표상 다이버전스가 나타나고 이있습니다. 추가상승이 가능해 보이며 640선까지도 기대해 볼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변수가 많아 탄력을 받기는 쉽지 않지만 기술적으로는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9월 6일 삼성에서 폴더블폰을 국내에 출시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초도물량이 2,3만대 정도 로 많지 않지만 반응이 좋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관련주의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관련주에 대한 관심도 가져 볼 만합니다.

중국, 동남아, 북한 등에는 아프리카 돼지열별이 만연되어 있습니다. 돼지고기 소비량이 엄청난 중국의 돼지고기 수입이 증가하면서 이와 연관된 종목에 대해서도 관심이 필요해 보입니다. 사료 관련주로 우성사료, 닭고기의 하림, 돼지고기 사육의 우리손에프엔지, 수산주로는 동원수산 등도 주목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정치권 관련주에도 주목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조국사태와 관련해 여야간 유력정치인들의 지지도에 변화가 있다면 유리해지는 쪽과 관련한 종목에 주목해 볼 수도 있습니다. 내년 총선이 대기하고 있고 그 어느 때 보다 정치문제가 크게 관심을 끌고 있다는 점에서 좀 더 빨리 관심을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제약바이오주 중 신약개발 가능성이 높거나 L/O기대주에 주목하고, 3분기 실적호전 기대감이 높은 주식, 그리고 유망 배당투자 관련주 등에 대한 관심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일본 관련주는 인기가 식은 상황입니다. 최근 하락에 대한 반등이 나올 때는 매도기회로 삼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매수를 할 때는 바닥권에서 매입하고 당분간은 강세를 보이면 매도기회로 삼는 것이 타당한 전략일 것입니다. 강세장이 아닌 지금의 상황에서는 강세를 보인 상태에서 무리하게 추격매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관심주로는
디피씨, 우성사료, 압타바이오, 남선알미늄 등이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