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지소미아 종결. 대응할 대상은?

오늘의 가장 큰 이슈는 아무래도 우리정부의 일본과 맺어진 지소미아(군사정보보호협정) 종결일 것입니다.
청와대에서는 국익차원에서 국민들의 자존감을 제고시켰다는 점을 내세워 이득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만 전문가들은 실망감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단순히 한일간의 문제가 아니라 미국도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정부당국자는 검토중에 미국과 긴밀한 협의가 있었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이후 들려오는 소식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국무부장관 폼페이오는 실망감을 드러냈습니다.
조만간 백악관에서도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의 입장은 어떤 지 지켜 볼 일입니다.
자존심과 경제.군사적 이익간 무엇이 우선이어야 하는 지를 고민해 봐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어쩌면 지소미아 종결이 미국의 중재압박을 추동할 수도 있고, 또한 미국의 중거리 미사일 배치에 있어 한국이 아닌 일본에 배치할 동인이 될 수도 있겠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긍정적인 해석일 뿐입니다. 이후 전개되는 상황을 충분히 지켜 봐야 할 일입니다.

어쨌든 이번 지소미아 종결은 일본의 한국에 대한 보다 확실한 제재의 빌미가 된 셈입니다. 때문에 지난 번 반도체소재에 이어 다른 분야로의 제재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현재 일본에서 나오는 주요 제재항목은 "공작기계와 탄소섬유"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상대적 수혜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 공작기계 - 서암기계
. 탄소섬유 - 일지테크, 디이엔티, 효성첨단소재, 일진다이아 등)
에 주목해 볼 만한 상황입니다.

이외에도
. 메탈마스크 - 에스앤에스테크, APS홀딩스, 웨이브일렉 등
. 전기차 배터리 파우치 - 율촌화학
. 폴리이미드 및 레지스트 - 경인양행
등에도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애국주의와 관련한 종목들도 반짝 할 것이지만 이는 추격매수해서는 안되고, 물려 있는 투자자들이 오를 때를 이용해 매도기회를 갖는 대상으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번 조치가 동북아의 군비증강을 더욱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아 한국의 방위비 증액과 관련해 방산주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음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연준은 트럼프의 조급함과는 달리 느긋해 보입니다. 7월 FOMC의사록을 보면 금리를 적극적으로 인하할 의사가 없어 보입니다. 미국증시는 이에 대해 실망감을 반영해 주춤거린 모습입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8월 마킷 제조업 PMI가 49.9를 기록해 50이하로 진입했습니다. 이는 2009년 9월 이후 처음 있는 현상입니다. 단기금리의 장기금리 상향돌파가 현실화된 상황에서 미국의 경제는 좋지 않은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는 것은 사실로 보입니다.

우리시장은 지소미아, 경제불안 등 다양한 요인으로 하락출발이 예상되지만 급락이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봅니다. 지나치게 과민 반응을 보일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우리의 관심은 연말 배당투자와 3분기 실적에 주목하고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주가가 크게 하락한 상황에서 배당 유망주를 투자한다는 것은 어쩌면 배당수익은 물론 시세차익도 겸할 수가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를 기관이나 외국인이 놓치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실적이 좋은 종목들은 다수의 부진 종목과는 차별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상황에서 매수세의 집중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바닥에서 살 수만 있다면 이것이 최선입니다. 바닥을 모르다 보니 일정 수준 올라서 매수하거나 천정에서 매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필터기법은 약세장에서는 치명적임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옥석가리기의 TSBS 매수타이밍은 바닥권 매수의 최상의 매수타이밍입니다. 옥석가리기와 검색기를 잘 활용해서 성과를 올려 나가야 겠습니다.

댓글영역
지연8월 23일 오전 08:15

감사합니다~~?

한옥석 대표8월 23일 오전 08:24

예 화이티하십시요^^

한옥석 대표8월 23일 오후 08:45

오늘 일지테크, 서암기계 등이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