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변동폭 제한. 지루한 하루

중국 군의 투입가능성으로 우려되었던 주말 홍콩시위는 평화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자칫 홍콩사태는 유혈사태로 빚어질 위험이 있고 이러한 사태가 발발하면 세계경제에 충격이 될 만한 상황이었지만 다행이도 큰 문제 없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최근 북한에서 일어나고 있는 중요한 경제적 특징 중 하나는 북한의 화폐인 원화가치가 20일 사이에 무려 9.92%나 떨어졌다는 사실입니다. 공교롭게도 달러가치가 강하게 오르는 상황에서 위안화나 원화 등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과 맞물려 글로벌 경제에 연동되고 있다는 점은 중요해 보입니다.
북한의 원화가 이처럼 가치가 급락해 북한 주민들에게 신뢰성을 주지 못한다면 달러선호현상이 심화되면서 북한내 물가급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북한의 장마당경제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고 외화선호가 높아지면 북한체제에 대한 위협으로 다가설 가능성도 있습니다. 북한 정권이 이를 통제하려든다면 일부 자본주의에 맞들인 상인들의 반발은 시간이 흐르면서 심화될 것으로 봅니다.

미국에서는 21일 7월 FOMC의사록을 공개할 것입니다. 그리고 22일 잭슨홀 미팅이 22~24일간에 걸쳐 진행됩니다. 여기서 미국경제의 침체우려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과연 금리인하에 대한 시그널이 주어질 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의 파월의장의 매파적 대응이 누그러들면서 친비둘기파로 변신을 할 지 여부가 중요해 보입니다.
금리인하는 할 것으로 봅니다. 그 정도가 중요해 보입니다. 0.25%P냐, 아니면 0.5%P냐를 결정해야 하는 파월의 입도 무거워질 것입니다. 시장이 바라는 것은 후자입니다.

당국의 공매도에 대한 정책적 변화가 있을 지도 주목됩니다. 여당의 김병욱의원은 공매도를 한시적으로 금지할 계획이 곧 확정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한시적이라는 것에 불만이지만 그 정도라도 했으면 하는 바램이 우리 개인들의 입장입니다.

모건스탠리는 한국의 경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올해 경제성장률이 1.9%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지난 미국의 서브 프라임 모기지론사태 이후 최저수준으로 심각성이 있는 것입니다.
정부도 그동안 경제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져 왔지만 공식적으로 침체를 거론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입니다.

기업의 실적은 경기부진의 영향으로 매우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식시장이 강세기조로 전환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큰 하락도 없겠지만 그렇다고 상승전환도 당분간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3분기 까지는 등락호조가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4분기에 가서 점차 안정을 되찾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면 다수의 기업들의 실적이 어려울 것입니다. 때문에 방어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때문에 철저하게 실적이 상대적으로 좋은 기업을 선택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또한 기관과 외국인은 포트의 이익보전을 위해 배당투자를 강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실적이 매우 좋은 종목이나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에 주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동시에 기관이나 외국인의 매수가 강화되는 주식을 중심으로 대응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실적이 좋고 배당유망주라 할 지라도 과도하게 오른 대상은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올랐다면 조정을 기다렸다가 매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무리한 추격매수는 약세장에서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내용이 나쁘지 않고 현시장에서 중심적 대상인 종목에서 일정 수준 하락으로 저점에 진입한 종목에 주목해서 매수하고 일정기간 기다렸다가 강하게 오르면 매도하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주요 관심주로는
주성엔지니어링, 엘비세미콘, 상상인, 줌인터넷 등입니다.
조정기를 이용한 타이밍 포착이 중요해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영역
지연8월 19일 오전 08:24

감사합니다~~

심규완8월 19일 오후 03:43

감사합니다

한옥석 대표8월 19일 오후 03:51

예 모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