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현아의생각] 도시재생, 우리와 함께 할 우리시대의 숙제

원래 도시는 고대로부터 많은 기회를 주는 장소였습니다.
근데 요즘은 굳이 도시에 가지 않아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가 있고, 물건도 살 수가 있습니다. 예전에 도시가 주던 기회는 이제는 많이 사라졌습니다.

또 도시는 가족들이 붕괴되고 공동체가 해체되면서 사람들이 외로워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이제는 모르는 사람과 새로운 공동체를 이룰 수 있는 일들이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도시재생에서 해야 할 일입니다.

도시재생은 지역 실정에 따라 다를 수 있는 개념인데, 우리가 그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내가 생각하는 도시재생만 도시재생이다.’ 그러면서 전국적으로 획일적인 도시재생을 주입하는 것을 가장 경계해야 합니다.

도시재생을 하면서 그 지역의 집값이 올라가는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반면, 도시재생을 했는데 그 지역에 주택 값이나 가치가 올라가지 않는다고 하면 그걸 도시재생에 성공했다 할 수 없습니다.

도시재생을 단순히 건물의 재생이 아닌 ‘사람’과 ‘커뮤니티’, ‘기회’의 재생으로 추진한다면 저는 도시재생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도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도시재생은 앞으로도 굉장히 오랜기간 동안 우리가 함께 해야 될 우리시대의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댓글영역
도창환3월 27일 오후 12:03

공감합니다~~^^

이형3월 27일 오후 12:12

백프로 공감합니다.

장태일3월 27일 오후 12:23

적극 공감합니다^^(최고)

박영구3월 27일 오후 01:04

저도, 적극 공감합니다.^^

장용동3월 27일 오후 02:06

맞습니다.지역별 역사문화.사회적 자산등을 활용해 특색있고 지속가능한 전략이 구현되어야합니다.

남상오4월 1일 오전 06:18

김현아의원 님 사람의 재생중요하다는 말씀 와닿아요. 앞으로 해야할 도시와 주택정책을 제시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알수없음)4월 9일 오후 04:16

이명박.박근혜.자유한국당은.나라를망처놨다

김영4월 20일 오전 11:06

역시 훌륭한 전문가다운 말씀입니다.

신대식니콜라오4월 27일 오전 09:26

Good for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