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교통] 미시령터널 내 제트팬(Jet Fan)에 대하여

터널의 환기방식 중 종류식에 해당하는 제트팬(Jet Fan)은 터널을 통과하는 차량에서 배출되는 각종 오염물질(매연, 분진)과 화재시 발생하는 연기를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으로, 보통 140 - 200m 간격으로 터널 상부(천정)에 설치된 송풍기입니다.

제트팬은 터널내 압력특성을 고려하고 환기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보통 터널의 양단 입출구부에 집중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제트팬은 터널 천정에 매달려 30m/sec 이상의 높은 풍속으로 운전되고, 차량의 주행방향이나 터널내 자연기류 방향에 따라 정회전, 역회전 양방향 운전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터널내 화재시 이용자들의 대피로 확보와 화재진압을 위해 화염 및 연기가 역류하지 않도록 하고, 화염 하류의 기류의 성층화를 유지하면서 기류를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터널내 풍속이 요구되는데, 이를 '임계속도'라 합니다. 임계속도는 화재의 강도, 터널의 특성(형상, 기울기 등)에 영향을 받으며, 이 임계속도에 의해 터널내 제트팬의 용량과 설치 개소가 산정됩니다.

★ 미시령터널의 표고는 시점측(인제쪽) 504.33m, 종점측(속초쪽) 442.57m로 속초쪽이 62m 정도 낮습니다. (평균표고 475m) 즉 터널 자체가 속초쪽으로 내리막길(구배: -1.65%)이며, 미시령터널을 비롯한 많은 터널에서 한쪽 갱구가 다른쪽 갱구보다 높거나 낮은 편구배의 선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조금이나마 자연풍에 의한 자연적인 환기를 유도하고 배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터널의 유지관리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환기'이고 터널설계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갖고 개선을 위한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부문입니다.

* 미시령터널 내에 설치된 제트팬에 대하여 더 알아보기
http://cafe.daum.net/misiryeong/Tzsf/4

* 미시령터널(미시령동서관통도로) 운행 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
http://cafe.daum.net/misiryeong/Tzsf/14

#미시령 #미시령터널 #미시령동서관통도로 #제트팬 #Misiryeong

▼ [자료사진] 미시령터널 내부 양단에 160m 간격으로 설치된 제트팬. 미시령터널에는 상행선(인제방향)에 24대, 하행선(속초방향)에 18대의 제트팬이 설치, 운영되고 있습니다. ※ 자료사진 출처: '미시령에서' 플리커(Flickr) 사진앨범 ▶
https://www.flickr.com/photos/misiryeong/albums

미시령터널에 설치된 제트팬의 주요 제원 및 사양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