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교통] 미시령동서관통도로의 '구간과속단속'에 대하여

미시령터널 하행선(속초방향) 출구에서 톨게이트로 내려가는 내리막길(약 3.6km)은 급경사와 급커브로 이루어져 있어 운전자들의 브레이크 작동이 빈번해 브레이크 고장 사고가 자주 일어나고, 빗길·눈길 미끄럼 사고도 자주 발생하는, 사고위험이 매우 높은 구간입니다. 미시령터널 개통 이래 이 구간에서는 수 많은 사고와 사상자가 발생해 항간에서는 '마의 구간'이라고까지 부르는 도로입니다.
https://goo.gl/kHp5SS

강원지방경찰청은 현재 이 구간에서 '구간과속단속'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구간과속단속은 차량의 제한속도 위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특정구간을 대상으로 평균속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단속 시점과 종점에 카메라를 설치해 두 지점 간의 통행시간을 측정, 구간 평균속도로 과속 여부를 판단하는 단속방식입니다. 미시령동서관통도로에서 실시하고 있는 구간과속단속 구간은 미시령터널 하행선(속초방향) 출구에서 톨게이트로 내려가는 내리막길로, 단속구간의 총 길이는 2.9㎞이며 제한속도는 시속 60km입니다.

※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2016년 1년간 미시령동서관통도로 영동측 하행선(속초방향) 1차로와 2차로에 설치된 과속단속카메라가 각각 40,824건과 26,737건을 적발해 1년간 67,561건의 과속단속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는 전국 1위의 무인 과속단속 건수로, 하루 평균 185대, 8분에 한 대 꼴의 차량이 단속카메라에 적발된 수치입니다. 또한, 2017년 상반기에는 같은 장소에서 각각 17,126건과 12,047건이 적발돼 6개월 동안에만 미시령동서관통도로에서 3만건의 과속단속이 이루어졌습니다.

경찰의 단속에 앞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운전자 스스로 안전운전에 관심을 가지고 교통법규를 지키는 일입니다. 이것이 자신과 가족, 나아가 타인의 생명을 지키고 불행한 교통사고를 막을 수 있는 최선의 길입니다. 운전자와 승객들은 안전벨트를 필히 착용하고, 충분한 차간거리를 확보하면서 저단기어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 제한속도를 준수하고, 눈·비·안개·강풍 등 악천후 시에는 평소보다 20~50% 감속해 운행하시길 당부드립니다.

* 미시령동서관통도로 구간과속단속에 대해 더 일아보기
http://cafe.daum.net/misiryeong/Tzsf/27

* 미시령동서관통도로 긴급제동시설 (Emergency Escape Ramp)
http://cafe.daum.net/misiryeong/Tzsf/35

* 미시령동서관통도로(미시령터널) 운행 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
http://cafe.daum.net/misiryeong/Tzsf/14

※ 2019년 4월 8일, 감사원은 '구간과속 단속장비 설치 및 운영실태'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감사원이 도로교통공단에 의뢰해 전국의 구간과속 단속장비 설치구간의 적정성을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를 줄이고 과속을 방지하기 위해 경찰청이 운영하고 있는 '구간 과속 단속 장비'가 합리적인 기준 없이 설치된 곳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현재 미시령터널 하행선(속초방향) 출구에서 톨게이트로 내려가는 내리막길(약 3.6km)에서 시행되고 있는 '구간과속단속'과 관련해, 감사원은 터널내 과속과 교통사고를 막기 위해 미시령터널 출구를 지나서 시작되는 구간과속 단속 시작 지점을 터널 입구 쪽으로 조정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강원지방경찰청에 통보했습니다.
http://cafe.daum.net/misiryeong/U00C/242

#미시령 #미시령터널 #미시령동서관통도로 #교통안전 #강원지방경찰청 #과속단속 #구간단속 #구간과속단속 #Misiryeong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