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친구 10,920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행복을 위한 블루터치"

포스트 메뉴

지난 9월 17일, 서울시자살예방센터, 서울시 COVID19심리지원단 주관한 '추석맞이 서울시민 상담 대잔치' 에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이해우 센터장님이 출연하셨습니다. ​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하여 온라인 행사가 진행되었으며 코로나19의 심리지원 서비스 흐름과 각 기관의 역할,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생활치료센터 입소자 대상 심리지원서비스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관련 영상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입니다.

주간 이슈 중 1픽을 선정한 '돋보기 뉴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9월 3주 돋보기 뉴스(주간이슈 1픽)은 '도봉구, 탈북이탈주민 돌봄사업 구축' 입니다.
통일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3월 말 기준 전국 거주자는 총 31,220명으로 이들 중에서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은 7,085명이었고, 경기도 10,398명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민족이지만 문화적 배경이 다른 탓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을 탈북민, 이번 사업이 이들의 마음건강 지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9월 3주 뉴스클리핑 보러가기 ▼
https://www.blutouch.net/board_skin/board_view.asp?idx=9879&page=1&bbs_code=12&key=0&word=&etc=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외부 활동보다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고, 배달 음식을 많이 시켜먹게 되진 않나요 ?

최근 확찐자로 불릴만큼 체중이 증가하는 사례가 많다고 하는데요. 왜 우리는 배고픔을 느끼는지 이와 관련된 카드뉴스를 준비하였습니다 :)

▼카드뉴스 보기 ▽

지금도 혼자 힘들어하고 있는 사람들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삶이 힘들고 지칠 때, 혼자라고 느껴질 때 조금만 용기를 내주세요. 그리고, 전화해주세요.

당신의 이야기를 듣겠습니다 :)

☎️ 24시간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이번년도 추석은 설렘보다 걱정이 더욱 많아지는 추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걱정이 많아지면 우리의 수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수면은 또 정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수면을 주제로 하여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의 Medical Director이자 중랑구정신건강복지센터의 나은진 센터장님께서 칼럼을 기고해주셨습니다. 그럼 함께 칼럼 보러 갈까요 ? ^^

▽ 슬기로운 수면생활을 위하여 ▼

안녕하세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입니다.

월요일 아침, 제법 쌀쌀해진 날씨네요. 일교차로 인한 감기 조심하시구요.

서울센터에서 주관하는 온오프라인 교육을 안내드립니다.
10월 16일, 10월 23일에 진행하는 워크숍II의 경우 소규모 인원으로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합니다.

그 외 교육은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관심있는 종사자께서는 블루터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 신청 접수하기 >>
https://www.blutouch.net/board_skin/board_list.asp?bbs_code=22&ndate=2020-10-21

"아무것도 안하고 싶다. 이미 아무 것도 안하고 있지만 더 격렬하게 아무 것도 안하고 싶다"
- 2015년, 삼성카드 CF 中

한 번쯤은 위의 카피 많이 보시고, 들어보셨을텐데요. 바로 2015년 삼성카드 CF에서 나왔던 멘트인데요. 많은 분들의 공감을 얻었던 멘트이기도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점점 무기력해지지는 않으신가요 ?
관련하여 카드뉴스를 준비하였습니다.
*우울증 자가검진 하러가기>>
https://www.blutouch.net/health/test5.asp

안녕하세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입니다 ^.^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지역 사회 확진자가 두 자릿수를 기록하며 감소 하는 듯 했으나 16일부터 금일 0시기준 세 자릿수로 올라왔습니다.

수도권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에서 2단계로 하향 조정되었지만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며 개인 방역 철저히 해주시고, 사회적 거리두기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3월, 태릉생활치료센터가 첫 개소되고, 벌써 6개월이 흘렀습니다.
그 와중에 벌써 3번의 계절 변화가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이 순간에도 현장에서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의료진, 방역 관계자분들, 개인의 영역에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국민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관련하여 [서울시 생활치료센터 심리지원 NEWS] 2호가 발간되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입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다양한 신조어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 중, 정신건강과 관련된 신조어를 살펴보면 코로나로 인해 우울감을 느끼는 코로나 블루,
뒤이어 분노를 느낀다는 표현의 '코로나 레드'도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분노하는 감정이 많아지는 요즘,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의 Medical Director이자 중랑구정신건강복지센터의 나은진 센터장님께서 칼럼을 기고해주셨습니다.

▽ 코로나 레드 극복을 위하여 ▼

지난 7월 4일, 서울 시립교향악단(서울시향)에서 제1회 웰에이징 콘서트-'위로'를 개최하였습니다.

서울시립교향악단은 50+세대의 ‘웰에이징’을 위해 이들에게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인 ‘웰에이징 콘서트’를 기획하여 첫 선을 보였습니다.

제1회 ‘웰에이징 콘서트’에서는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첼리스트 양성원, 피아니스트 김태형이 바흐와 리스트의 대표 작품을 연주해 관객에게 위로와 행복을 선사하였습니다.

​연주에 앞서 이해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의 강연도 화상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해당 강연 영상이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되어 여러분께 공유합니다.

**출처 : 서울시립교향악단 유튜브 채널

서울시정종합월간지 '서울사랑'을 들어보셨나요?
서울사랑은 서울의 역사, 문화, 정보와 서울시의 주요 소식 등을 소개해 드리는 시정종합월간지입니다. ​
매월,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 혹은 알고 있지만 자세히는 몰랐던 서울의 새로운 이야기들을 발견하여 전달해 드리고 있습니다.
* 내용 출처 : 서울사랑 홈페이지(
http://love.seoul.go.kr/asp/intro.asp)

2002년 10월 창간 이후, 매월마다 시민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번달에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의 '마인드스파' 홈페이지와 '마음 봄' 콘텐츠에 대하여 소개되었습니다.
함께 보러 가실래요 ?

▼ 서울사랑 9월 호 E-BOOK 보기 ▽
http://ebook.seoul.go.kr/Viewer/R68DT3WJ427V

안녕하세요.
주간 이슈 중 1픽을 선정한 '돋보기 뉴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9월 2주 돋보기 뉴스(주간이슈 1픽)은 '우울증 상담도 못 받고 끙끙 앓는 의료진들' 입니다. 의료진 3명 중 1명이 '번아웃' 증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에 대한 상담은 받지 못한 것으로확인되어 의료인력에 대한 심리방역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9월 2주 뉴스클리핑 보러가기 ▼
https://www.blutouch.net/board_skin/board_view.asp?idx=9839&page=1&bbs_code=12&key=0&word=&etc=

[2020년 블루터치 SNS 2차 이벤트] 온택트 : 마음 나눔 이벤트

안녕하세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취업난, 실업, 경제적 어려움 등 이 가속화되면서 다가오는 추석이 마냥 즐겁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누군가를 만나고, 이야기하는 것이 불안하고, 염려되기도 하죠.

정부의 14일 발표에 의하면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하향 조정되고, 연휴 기간이 포함된 이달 말 부터 개천절, 한글날 공휴일이 포함된 2주 동안 전국을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여 방역조치를 강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추석 주간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하여 이동 자제에 대하여 당부하였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하여 언택트 추석을 맞이하지만 서로 간의 마음만큼은 온택트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

👇 지금 참여하러 가기 👇
https://www.facebook.com/blutouch/posts/2800507463606014

안녕하세요:)
오늘은 9월 10일, '자살예방의 날'입니다.

'1-800-273-8255'

위 숫자가 무슨 의미인지 아시나요 ?
이 숫자는 로직(Logic)이라는 가수의 노래 제목이자 미국 자살예방센터의 전화번호라고 해요.

로직은 흑인 아버지와 백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부모님의 이혼과 어머니의 학대, 그리고 혼혈이라는 이유로 어느 곳에서도 소속 받지 못한 채 자라왔어요.

그러한 로직의 불행한 유년기는 그의 노래를 통해 자주 표현되었죠. 그러던 로직은 '당신의 노래가 제 인생을 바꾸었어요!'라는 몇몇 팬들의 말을 들은 이후로 나의 노래가 다른 사람의 아픔을 치유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많은 사람들에게 치유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고 해요.

그래서 만들어진 노래가 바로 '1-800-273-8255' 이에요.
노래는 발매당시 미국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친 곡이며, 실제로 삶을 포기하려는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었다고 해요.

<마인드스파 MHK 서재 中 발췌>

지금도 혼자 힘들어하고 있는 사람들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삶이 힘들고 지칠 때, 혼자라고 느껴질 때
조금만 용기를 내주세요. 그리고, 전화해주세요.

당신의 이야기를 듣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서울시 정신건강브랜드 블루터치입니다.
주간 이슈 중 1픽을 선정한 '돋보기 뉴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9월 1주 돋보기 뉴스(주간이슈 1픽)는 '코로나 시대 자살예방' 주제의 온라인 세미나 입니다. 9월 10일, 자살예방의 날을 맞이하여 한국자살예방협회와 중앙자살예방센터에서 제14회 자살예방종합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였습니다.

9월 3일에는 학술대회의 첫날로써 6개의 Session으로 구성되어 진행하였습니다.

그 중, <Session 5. 언택트 시대의 자살예방?에서 '온라인 자가관리 프로그램의 성과와 한계'라는 주제로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의 이해우 센터장님이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9월 1주, 뉴스클리핑 보러가기 ▼
https://www.blutouch.net/board_skin/board_view.asp?idx=9828&page=1&bbs_code=12&key=0&word=&etc=

코로나19로 인해 이만저만 걱정이 아닐텐데요.
걱정이 많아지면 수면에도 영향을 미쳐 잠을 설치거나 잠을 자도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 모두 수면의 중요성을 알고, 함께 꿀 잠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블루터치 페이스북 이벤트 '나만의 꿀 잠자는 팁 알리기' 응모 내용 함께 보러갈까요 ?~

안녕하세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입니다.

어제는 태풍이 불고, 흐린 날씨였는데 언제 태풍이 불었냐는 듯, 쾌청한 날씨입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4일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확진자수가 200명 미만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중증환자는 늘어나고 있어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방심과 안심이 아니라 '조심' 입니다.
생활 속 거리두기와 개인 방역 철저히 해주시고, 건강한 주말 보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입니다.

일상에서 너무나 자연스럽고, 당연했던 것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당연하지 않은 것들로 변해가고..

여러분들은 어떨 때 행복하다고 느끼시나요 ?
사랑하는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때? 맛있는 것을 먹을 때?

오늘은 10데시벨 기획단원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느꼈던 행복한 일들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그 이야기는 팟캐스트 10데시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0데시벨 방송 들으러 가기
▽▽▽▽▽▽▽▽▽▽▽▽▽▽▽▽▽▽▽▽▽▽▽▽▽▽▽

안녕하세요^^
서울시 제29대 정신건강지킴이 '스트링퀄텟 산책자들' 첼리스트 이서연님 께서 마인드스파의 mhk서재를 기고해주셨습니다 🙂

정신건강지킴이가 추천하는 문화 콘텐츠 같이 보러갈까요 ~?

▽ ▼ ▽ ▼▽ ▼▽ ▼▽ ▼▽ ▼▽ ▼▽ ▼▽ ▼▽ ▼▽ ▼▽ ▼▽ ▼
https://mindspa.kr:444/mindspa/board_skin/board_view.asp?idx=140&page=1&bbs_code=4&key=0&word=&etc=

안녕하세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입니다.
주간 이슈 중 1픽을 선정한 '돋보기 뉴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8월 4주 돋보기 뉴스(주간이 슈1픽) 는 '지하철 마스크 싸움' 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8월 4주, 뉴스클리핑 보러가기 ▼
https://www.blutouch.net/board_skin/board_view.asp?idx=9818&page=1&bbs_code=12&key=0&word=&etc=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