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내 삶의 심리학 mind친구 139

내 삶의 비밀을 밝혀줄 ‘심리학의 세계’가 열립니다. 심리학자들이 행복한 세상을 위해 당신을 찾아 갑니다.

포스트 메뉴
사람과 갈등이 생기는 이유, 성격차이

대인관계를 지속한다는 것은 사실상 쉽지 않다. 여러 이유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성격 차이를 빼 놓을 수는 없다. 나는 과연 내 성격이 저 사람과 어떻게 다른지 잘 알고 있나. 저 사람과의 차이점을 알려면 먼저 자기 자신의 성격이 어떤지부터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ADHD의 또다른 원인

우리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를 흔히 뇌의 문제로 간주하고 정신자극제를 처방하면 해결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동기에 오랜 트라우마를 경험한 사람이 ADHD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들 간에는 어떤 연관성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피해자다움

2008년, 강간 피해자가 별안간 거짓 증언자로 내몰린 사건이 있었습니다. 강간 피해자라고 하기에 행동이 자연스럽지 않아 의심스럽다는 제보는 결국 피해자에게 '양치기 소녀'라는 누명을 3년 동안이나 덧씌우는 결과를 낳죠. 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칼을 들고 가출한 철호

학업을 포기하고 학교를 그만 두려는 청소년들이 늘고 있다. 심지어 교사에 대한 반항심에 충동적 폭력의 위험마저 도사리고 있다. 그들이 왜 그렇게 되었는지 전문가의 상담경험을 들어보자.

목표는 늘 효과적인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은 익히 들어온 이야기다. 하지만 목표가 늘 효과적인 것만은 아니다. 목표 설정에는 장점도 있지만, 주의할 점과 부정적인 측면들도 있다는 것이다.

자해,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내가 나의 손목을 칼로 긋는다. 생각만해도 끔찍한 일이지만, 자해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이들은 왜 스스로에게 고통을 줄까?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 임상심리학자가 말해주는 자해 행위에 대해 알아보자.

아기는 누구를 닮는가?

갓난아이를 보고 우리는 "아빠 판박이네" "엄마를 꼭 닮았다"라 말하곤 한다. 과연 아기의 외모는 누구를 더 닮아 있을까? 아기가 엄마보다 아빠를 더 닮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풀어본다.

왜 나만 친구가 없는 걸까요?

외로움은 소속과 유대에 문제가 생겼음을 알리는 일종의 경고 신호다. 하지만 이러한 신호는 때로 불필요한 상황에서도 작동한다. 왜 우리는 외로움에 취약한가. 바로 사회적 관계에 대한 자가 진단부터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제 진짜 모습은 어떤 것일까요?

많은 내담자들은 어떨 때는 밝았다가, 어떨 때는 어두어지는,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자신의 상태와 행동에 당황도 하고, 실망도 하며, 고민도 합니다. 하지만 정말 절대 변하지 않는 모습이 진정한 나의 모습일까요?

집단주의의 이면: 내가 속한 집단을 더 조심해야 해!

본인이 소속감을 느끼는 집단에 대해 조화를 이루고자 동기화된 문화적 맥락을 집단주의 문화라 말한다. 또한 집단주의에 속한 사람들은 ‘내 사람들’을 서로 믿고 의지하며 도울 것처럼 묘사된다. 과연 그럴까?

춤추는 처마의 비밀

부석사 무량수전은 배흘림 기둥만큼이나 날렵한 처마로 유명하다. 미술사학자 최순우 선생은 "춤추는 듯한 처마"로 표현했다. 왜 그렇게 보이는 것일까? 지상현 교수가 그 비밀을 알려준다.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