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내 삶의 심리학 mind
친구 442

내 삶의 비밀을 밝혀줄 ‘심리학의 세계’가 열립니다. 심리학자들이 행복한 세상을 위해 당신을 찾아 갑니다.

포스트 메뉴
난임에서 소통으로 이끄는 애도, 그리고 마음챙김

부모님도 그러셨고 주변 사람들도 다들 아이를 낳고 키우잖아요. 난임이란 말을 들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낯설었어요. 난임이 예고 없이 우리 부부에게 찾아온 거예요. 나는 마음의 준비가 안 되어 있는데 받아들이라고 강요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다른 사람들에게는 자연스러운 일이 우리 부부에게는 안 된다는 것이 마치 구렁텅이에 빠진 것처럼 절망스러웠어요.

세종은 성군인가?_타이틀의 심리학

어떤 타이틀이 그 사람에게 붙여진다면, 그 사람을 이해하는 매우 쉬운 방법이 생긴다. 타이틀의 부여는 우리 뇌의 입장에서 보자면 아주 가성비가 괜찮은 일인 것이다. 그렇다고 다 좋은 것은 아니다.

바이러스 확산 예측 모형을 만들려면?

바이러스의 확산세를 예측하는 모형을 만들면 방역의 효과를 미리 시뮬레이션 해 보고, 보다 효율적인 대책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형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중노년층 게임을 위한 성명서

중노년층을 타깃으로 한 게임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담은 "제론토루딕 매니페스토(Gerontoludic Manifesto)”를 소개한다. 게임 디자인과 관련한 이야기지만, 중노년층과 관련된 영화, 드라마, 광고 등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 한 번 귀기울여 들어볼 만한 이야기이다.

Zoom이 면대면보다 힘든 이유

온라인 화상통화 해 보셨나요? 온라인으로 화상회의를 마치고 난 뒤 진한 피로감을 느꼈다면 그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실제로 온라인 화상통화로 인한 심리적 피로감 문제가 최근 제기되고 있습니다.

the psychotherapist is present_상담실에서 퍼포먼스

상담실이라는 공간에 내담자가 들어온 순간 상담자와 내담자는 지금-여기에서 벌어지는 즉흥적인 퍼포먼스를 해야 한다. 이 퍼포먼스의 시작은 '눈맞춤'이다. 상담 관계에서 짧은 침묵속에서 서로의 눈만 바라보는 순간들은 어떤 말보다도 많은 것을 교류하도록 만든다. 2010년 MoMA에서 열린 마리나 아브라모 비치의 회고전 "The artist is present" 는 눈맞춤이 불러일으킨 관계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 준다.

'우리'는 '나'보다 강하다

개인적 가치와 사회적인 가치는 종종 충돌을 일으켜, 서로 배타적인 것으로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정체성이 개인적인 웰빙과 행복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아, 이 로봇에 첫 눈에 반했어!

우리는 종종 첫 눈에 반하는 낭만적인 현상에 대해서 이야기하곤 한다. 첫 눈에 반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과연 우리는 로봇에게도 첫 눈에 반할 수 있을까? 로봇도 외모로 인한 후광 효과를 누릴까?

저 위로 올라갈 수만 있다면 소득 불평등도 OK?

부와 소득의 불평등, 나도 언젠가 상위 수준으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면 그 불평등이 계속 유지되는 게 나쁘지만도 않겠다. 소득 계층의 이동 가능이 높다고 여기는 사람은 현재의 소득 불평등도 용인하게 된다는 것을 밝힌 최신 연구가 있다.

마인드(Mind)가 좋아요.

내 삶의 심리학, Mind’에 나의 12번째 글이 올라간다. 이 글이 승인 된다면 말이다. 대중을 위한 심리학적인 글쓰기를 하라고 했지만 그랬는지 모르겠고 마감에 쫓길 정도의 압박감은 아니어도 한 달에 한 번은 글을 쓰자고 다짐했었다. 1년 간의 마인드 활동을 통해 나의 마인드를 짚어 본다.

범죄 피해자, 법 앞에서

피해자 회복은 어떻게 가능할까요? 정의를 실현해야 할 수사와 재판과정이 피해자에게 더 고통스런 시간을 강요한다고 말합니다. 현재 형사사법시스템의 문제점을 살펴봅니다.

행복의 파이와 40%의 노오력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객관적인 상황보다는 심리적 측면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 이 말로 우리는 또 다른 '노오력'을 요구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좌절하지 않을 방법

우리는 일상적으로 크고 작은 일들을 실패한다. 그런데 실패할 때마다 좌절하는 건 사실 너무 힘든 일이다. 어떤 실패는 좌절하지 말고 그냥 좀 넘어가면 좋겠는데... 필요한 것은 내가 해온 것들을 인정하는 것이다.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