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가을맞이 등산, 골다공증 환자 특히 주의

◆ 2019년 9월 20일 매일건강예보
아침 최저 영상 16도 낮 최고 25도 구름많음
기온이 점차 떨어지면서 완연한 가을 날씨가 찾아왔다. 기온은 전날과 비슷하지만 전국적으로 구름 많은 날씨가 예상된다. 미세먼지 농도는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 오늘의 건강 꿀팁
완연한 가을이 찾아오면서 단풍 구경을 위해 산을 찾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오색의 멋진 가을 단풍도 구경하고 건강에도 좋은 등산이지만 충분한 사전 운동과 준비가 필요하다. 기온이 낮아짐에 따라 우리 몸의 무릎과 허리, 인대와 근육 등이 수축되고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골다공증 등 골관절 질환이 있다면 무리한 산행을 삼가는 것이 좋다. 골다공증 환자는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60대 이상은 균형감각과 유연성 또한 떨어져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낙상은 등산 시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이다. 낙상사고로 인해 발목을 삐는 경우가 많은데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가벼운 낙상에도 골절로 이어질 수 있다. 낙엽이 많이 떨어지는 계절인 만큼 돌 위에 쌓여있는 낙엽을 잘못 밟아 미끄러져 넘어지는 경우도 많다.

골관절 건강이 나쁜 사람이라면 특히 등산 전 충분한 준비운동을 통해 부상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근육과 인대의 긴장을 풀어준다. 기온이 낮은 아침에 등산을 하는 경우에는 몸에 충분한 열을 발생시켜 근육을 풀어줘야 한다. 준비물도 철저히 챙기도록 한다. 발에 맞는 등산화를 준비하고 등산 스틱, 무릎 보호대 등을 사용하면 미끄럼 방지 및 하중을 분산시킬 수 있어 부상 예방에 도움이 된다.

골다공증 환자, 여성이 남성보다 16배 많아
https://bit.ly/2mjg3xD

골다공증 예방법
https://bit.ly/2lW8tJm

'하루 땅콩 10개' 심혈관질환 예방
https://bit.ly/2kmIpqc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