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추위가 잘 느껴진다면? 위험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

1.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우선 갑상선의 기능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다. 갑상선은 목의 앞부분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호르몬 분비 기관을 말한다. 갑상선은 갑상선호르몬을 생산해 필요 시 혈액을 통해 내보내는 역할을 하며 대사과정을 촉진시켜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이러한 기능에 이상이 생긴 증상을 말하며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갑상선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일컫는다.

2. 갑상선 기능저하증 원인
ㄱ. 원발성(일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95% 이상은 원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다. 원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중 70~85%는 자가면역성 만성 갑상선염에 의해 발생한다. 자가면역성 갑상선염은 갑상선 자체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줄어들거나 수술, 방사선 요드 등 치료로 갑상선 일부 혹은 전체를 절제했거나 파괴시킨 경우에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다.

ㄴ. 이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뇌하수체-부신 이상으로 발생하는 이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부신선종, 뇌하수체 종양, 림푸구성 뇌하수체염 등의 원인과 관련되어 있다. 뇌하수체에 기능 저하가 있을 경우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서, 시상하부 장애가 있는 경우 갑상선 방출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다.


3. 갑상선 기능저하증 증상
ㄱ. 만성 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경우 갑상선에서 호르몬 생산이 줄어들고 전신의 대사 기능이 저하되면서 만성피로를 발생시킨다.

ㄴ. 추위를 잘 탄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해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면 온 몸의 대사 속도가 떨어지게 되어 에너지 반응이 느려진다. 그렇다 보니 체온 유지에 필요한 열 발생과 기초 대사율이 저하되어 추위를 심하게 타게 되는 것이다.

ㄷ. 생리불순
생리 불순 현상은 여성에게 일상적인 것으로 여겨지거나 산부인과적 증상으로 파악하기 쉽지만 이러한 생리 불순 현상이 빈혈과 함께 동반될 경우나 손, 발, 얼굴이 붓는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더욱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4. 진단 방법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진단을 위해서는 촉진을 통해 갑상선 결절 크기, 촉감, 갑상선 비대 상태인지 등을 확인하게 된다. 그리고 피부, 모발, 심장, 복부 등에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한 소견이 있는지 확인한 후 혈중 갑상선호르몬 농도와 갑상선자극호르몬 농도 측정을 통해 갑상선기능 저하증을 진단할 수 있다.

5. 치료 방법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진단이 늦어져 치료가 늦어질 경우 심장질환, 의식불명 등 치명적인 합병증이 초래될 수 있어 반드시 적절한 시기 내에 치료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치료 방법으로는 갑상선 호르몬 치료 후 일정량의 갑상선 호르몬을 일정량 복용한다.

6. 예방법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증상이 매우 천천히 나타나기 때문에 일상에서 쉽게 지나칠 수 있고 단순한 불편감으로 치부하기 쉬워 치료 적기를 놓치는 경우가 생긴다. 따라서 꾸준한 정기검진으로 치료 적기를 놓쳐 합병증 등이 초래되는 불상사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금주 또한 갑상선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데 도움이 된다.
[출처 : 데일리라이프]

한빛영상의학센터 / MRI · CT · 건강검진 · 내과
진료 및 상담
평 일 08:00 ~ 17:10
토요일 07:30 ~ 13:10
대표번호 031) 907 - 7582 (내선2번)
MRI예약 031) 907 - 7582 (내선1번)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