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국민 75%가 앓고 있는 치질, 지금부터 예방하자

1. 치질의 원인
치질의 원인은 대부분 후천적 요인으로 현대인들의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중에서도 좌식 습관은 치질의 주원인으로 꼽힌다. 좌식습관은 대장 운동량을 줄여 화장실에서 오래 앉아 있는 잘못된 배변 습관을 형성한다. 이로 인해 딱딱한 배변, 항문에 힘을 주는 등 항문 건강에 치명적인 손상을 주게 돼 치질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이 이뤄지지 않거나 인스턴트 섭취량이 많아지면서 곡류, 채소 등에 함유된 섬유질 섭취량이 줄어들어 치질의 전 단계인 변비를 유발시키는 점도 치질의 원인으로 꼽힌다.

2. 치질 발생 연령대
사실 치질 발생 연령대는 콕 집어 말할 수만은 없다. 사회생활이 필연적인 현대인들이라면 한번쯤 걸리게 되는 국민병으로 여길 할 만큼 흔한 질환이기 때문이다.

3. 치질 치료법
치질에 걸리면 무조건 수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반드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질환은 아니다. 10명 중 7명의 치질 환자는 좌욕과 약물 요법만 병행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되는 경우 환상 고무 결찰술이 시행되거나 적외선 응고법, 주입요법 등 여러 가지가 있고, 3~4도 크기가 큰 치질이나 결찰술이 불가능한 외치핵, 내치핵이 같이 있는 경우는 점막하 치핵 절제술로 치핵 덩어리를 절제하게 된다.

4. 치질 수술 이후 생활 가이드
치질 수술 이후로는 병원에서 처방해 준 치질 연고를 처방 받아 꾸준히 바르고, 계속해서 가렵거나 불편한 증상이 발생할 경우 연고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치질 수술 후로는 좌욕이 필수적인데, 좌욕을 하면 대변으로 인한 수술 부위 감염을 예방할 수 있고, 항문 상처 주변 통증과 부종을 감소시킬 수 있다.

5. 식이요법
치질에 좋은 음식으로는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 현미 등 잡곡밥이 있다. 특히 현미밥은 장운동을 돕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체내 유해성분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 효과가 좋다. 유산균이 들어 있는 요거트, 요구르트류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로 전해진다. 또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소화기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음식을 천천히 씹어 먹는 것도 중요하다.

6. 치질 예방법
치질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먼저 배변습관부터 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화장실에 있을 때는 스마트폰이나 책을 들고 가는 습관을 버려야 하며 무리하게 배변 시간을 지속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과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질로 이어지는 대표적인 질환인 변비가 있을 경우에는 완하제를 처방 받아 먹는 것도 좋다. 더불어 좌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항문 주변의 잔류물을 깨끗이 씻어낼 수 있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므로 따뜻한 물로 틈틈이 좌욕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항문 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데일리리포트]

한빛영상의학센터 / MRI · CT · 건강검진 · 내과
진료 및 상담
평 일 08:00 ~ 17:10
토요일 07:30 ~ 13:10
대표번호 031) 907 - 7582 (내선2번)
MRI예약 031) 907 - 7582 (내선1번)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