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겨울철 건강관리법 7가지!

1. 적절한 실내 온도
여름에도 그렇지만 특히 겨울에는 적정실내온도 유지가 중요합니다. 보통 18~22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 실외온도와 실내온도의 차이가 심하면 오히려 몸에 안 좋을 뿐더러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정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 입니다.

2. 습도 관리
겨울철에는 공기가 많이 건조합니다. 특히나 춥기 때문에 보일러를 사용하다 보면 실내 공기가 더욱 건조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공기가 건조해지면 코와 기관지 점막을 마르게 해서 각종 바이러스 및 먼지에 대한 방어능력을 떨어트리기 때문에 실내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은데 보통은 40~50%가 적절합니다.

​3. 적절한 환기
최근 날씨가 춥기도 하지만 미세먼지 때문에 환기를 안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실내에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조건을 만들어주고 가정에서 음식할 때 나오는 여러 성분들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춥더라도 하루 2~3회 정도는 환기를 해주는 것이 공기 순환을 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손씻기
손씻는 것은 모든 질병예방을 위해선 기본적인 행동입니다. 야외에 나갔다 오면 바로 손을 씻어주는 것이 좋고 밖에서 여러 물체를 만지고, 사람에 뒤섞이기 때문에 감기바이러스 및 기타 질병을 가지고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에서 손으로 옮겨다니며 코나 입을 통해 감염이 되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중요하고 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5. 목욕할때 조심하기
피로를 풀거나 사우나를 주로 이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따뜻한 물에 들어갈 때 피부 혈관이 확장되다보니 이동하는 혈액량이 많아집니다. 이때 뇌, 심장으로 가는 혈액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자세를 바꾸거나 일어설 때 현기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저혈압증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저혈압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조심해야합니다. 찬물에 들어갈 때는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고혈압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는 뇌졸중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우나 할때는 주의해야하며 온탕과 냉탕을 갑작스레 옮겨 다니는 행동은 금지 해야합니다.

​6. 신선한 채소, 과일 섭취
평소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비타민, 오메가, 마그네슘, 칼륨 등이 함유된 채소나 과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제철 생선, 다시마, 김, 파래, 아몬드, 모과 등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령층의 경우 더 많은 영양소 섭취가 중요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꼭 챙겨먹는 것이 좋습니다.

7. 규칙적인 운동
모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선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합니다. 다만, 아침에는 혈압이 올라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후시간대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 것이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한빛영상의학센터 / MRI · CT · 건강검진 · 내과
진료 및 상담
평 일 08:00 ~ 17:10
토요일 07:30 ~ 13:10
대표번호 031) 907 - 7582 (내선2번)
MRI예약 031) 907 - 7582 (내선1번)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