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틱(Tic), 크면 저절로 사라지나요?

2017년 7월 14일 (금) 오전 11시 ~ 오후 1시

밸런스브레인 김해센터에서 열리는 틱장애 부모교육은
틱증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과 그 요인을 이겨낼 수 있는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틱(Tic), 정말 어렵고 힘든 증상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신체 부위를 반복해서 움직이고
의미 없는 소리를 내는 우리 아이를 보면
옆에서 내가 해 줄 수 있는 것이 없어 마음이 아픕니다."


틱(Tic),
가족이 함께하면 훨씬 빨리 좋아질 수 있어요.
밸런스브레인 김해센터에서 도와드릴게요!!

문의전화 055-723-2043

부모교육 강연회 신청서
2017년 7월 14일 (금) 오전 11시 ~ 오후 1시
아이의 틱장애 때문에 고민이라면 상단의 신청서를 클릭해서 틱장애 부모교육에 참여하세요!!
부모가 알아야할 첫번째,
아이의 틱(TIC)에 대해 인지하고 인터넷을 검색하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단어가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틱이 나타나고,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보고 겪었기 때문에 발병 원인이 심리적인 문제, 스트레스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도 알고 있습니다. 어머님들 입장에서 가장 이해하기 쉬운 요인이 스트레스라는 것을요. 하지만 같은 상황에서 나름의 스트레스를 받을 텐데 왜 모든 아이에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요? 그 이유는 뇌의 기능적인 차이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는 건강한 뇌를 만드는 방법, 궁금하지 않으세요?
부모가 꼭 알아야할 두번째,
요즘에는 뉴스, 다큐 등에서 환경호르몬, 바디버든, 중금속, 미세먼지 등을 건강과 연관 지어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틱 증상이 있는 아이들에게 환경독는 더 치명적입니다. 특히 틱 증상이 있는 아이들에게 환경독소는 더 치명적입니다.
이 설명을 하기 위해서는 장 건강을 언급 안 할 수가 없는데요. 장에는 우리 몸의 면역세포 중 80%가 위치할 정도로 건강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그런데 틱장애 아이들의 경우 대부분 장 건강이 좋지 못하고 환경독소가 장벽을 통해 나가고 이 독소들은 혈액을 통해 뇌로 전달되어 뇌 기능을 약화 시킵니다. 이 기전과 아이들에게 악영향을 환경독소에 대해서는 틱장애 부모교육에서 더욱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부모가 꼭 알아야할 세번째,
틱 증상으로 인한 직접적인 문제도 있지만, 동반질환으로 인한 어려움도 적지 않습니다. 그리고 더 큰 문제는 틱증상이 사라지더라도 동반증상은 남는 경우가 있어 아이의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틱 증상과 동반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틱장애 아동들 가운데 40~50%는 충동적이고 주의력이 결핍되는 ADHD증상이 나타나고 30~60%는 강박적인 사고와 행동이 나타나는 강박증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주변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스스로 위축되고 자존감이 낮아져서 원만하지 못한 교우관계로 이어지기 때문에 동반 증산 해결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부모가 꼭 알아야할 네번째,
부모님이 아동의 틱 증상을 자세히 살펴보면 식단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무릎을 탁!치실 겁니다. 틱증상을 심하게 만드는 특정 음식은 부모님의 관심과 관찰로 찾아야 하지만, 흔하게 유발하는 것은 카페인, 초콜릿, 유제품, 단 것, 소다, 설탕 등이 있고 그 외에 밀가루, 인공설탕, 인공색소 등도 영향을 미칩니다. 틱 증상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과 틱증상을 심하게 하는 식품은 분명 존재합니다. 틱장애의 원인이 뇌의 기능적인 문제하는 것을 인지하면서도 뇌의 위한 식단은 신경 쓰지 않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온 가족의 뇌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식단 관리 비법 꼭 배워 가세요~
부모가 꼭 알아야할 다섯번째,
틱장애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여러가지 관점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원인으로 틱장애가 나타나기 보다는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도 연구가 활발해지며 다수의 연구결과를 통해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기저핵의 문제입니다. 뇌 중앙에 위치하는 기저핵의 외부자극에 대한 정보의 양을 억제하고 조절해서 운동기능을 미세하게 조정하는데 명령 오류로 억제하지 못할 경우 틱 증상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틱장애 부모교육에서는 기저핵의 기능을 올리는 운동을 직접 배워 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부모가 꼭 알아야할 여섯번째,
'틱이 있으면 무조건 야단치지 말아야 한다.', '하고 싶은 것을 다 하도록 풀어줘야 한다.' 등의 얘기가 참 많습니다. 틱은 피곤하거나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악화되기 때문에 아이가 원하는 바를 맞춰주기 위해 노력하는 경우가 많지만 문제행동까지 방관하게 되면 버릇없는 행동을 자주 할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습관, 예의 등에 대한 훈육은 진행되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집에서는 아이도 엄마도 훈육 때문에 골머리를 앓기 때문에 제일 어려운 부분입니다.
센터에서 제시하는 규칙판, 서약서 등의 훈육팁은 엄마에게는 아동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고, 아동에게는 엄마가 원하는 것을 분명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부모가 꼭 알아야 하는 일곱번째,
틱은 얼굴, 특히 눈 주위의 운동틱으로 시작해 일정 기간 후 음성틱으로 진행됩니다. 운통틱은 근육의 불규칙한 수축과 이완 작용에 의해 동작이 튀어나오기 때문에 근육 내 피로도가 높은 편이라 마사지로 지친 근육을 달래주면 어느 정도의 틱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마사지는 국소적인 부분에 대한 자극으로 부가적인 개선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는 것은 물론 부모와의 스킨십으로 심리적, 정서적 안정감도 줄 수 있습니다. 7월 14일 틱장애 부모교육에 오시면 틱으로 지친 근육을 풀어주는 이완 마사지법을 알려드리니 기대해주세요~
댓글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