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경희효자한의원친구 727

역류성식도염, 위염, 불면증, 소화불량, 만성피로, 고혈압치료.

포스트 메뉴

머리가 맑지않을땐 국화차를 드셔보세요. 편두통, 어지럼증은 위장과 심장을 튼튼히하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희효자한의원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아랫배에 항상 가스가 잘 차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주로 배꼽 주변이 팽만되어 있는데, 해부학적으로는 소장이 위치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소장의 운동기능이 떨어지면 하복부가 팽만되는데요. 이럴땐 소화기능이 떨어지면서 상복부도 같이 팽만되거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우선 콩종류를 절제하시기 바랍니다. 된장, 청국장, 두유 등을 드시지 말아보세요. 아래배가 전보다는 편안해 질 것입니다.

위장이 약한 분들을 위한 황기 경옥고

기존 경옥고 구성중엔 지황이라는 약재가 들어갑니다. 지황은 보혈약으로 인체의 혈과 음액을 보강하는 역할을 하는데, 끈적끈적하고 잘 뭉치는 성질로 인해 소화장애를 유발합니다. 동의보감에는 경옥고 복용후 하루종일 속이 든든하다고 씌어있는데요.

옛날에는 아무래도 영양섭취가 부족한 때이고, 요즘에는 영양이 넘쳐나는 시대이기 때문에 속이 든든함 보다는 더부룩하게 느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존 경옥고 구성약재중 지황 대신 황기를 넣어 기관지를 더욱 보강하고 소화기능도 좋게 만든 것입니다.

뒷목이 뻐근하고, 정수리나 뒤통수 부근이 아프고, 얼굴이 쉽게 붉어지고, 가슴 두근거리는 증상이 자주 나타나시나요?
고혈압은 증상이 없다고 알려져 있어, 별명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혈압이 올라가면 사람마다 느끼는 개별적인 증상들이 있는데요. 머리가 아프다던지 가슴이 두근거린다던지 뒷목과 어깨가 뻐근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 혈압을 측정해보면 정상보다 많이 올라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다보면, 언제부터인지 혈압이 정상보다 조금씩 올라가는 상황이라면 초기 고혈압에 준하여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이 오래되면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과 뇌출혈, 뇌경색 등의 뇌혈관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는데요. 특히 스트레스가 많은 40대라면, 과로로 인해 심장이 특히 약해지기 때문에, 조기 치료 및 예방이 필요합니다.

한방으로 위염을 고칠 수 있을까요?
한의원에 위염 치료를 받으러 오신 분들은 위염 자체가 매우 오래된 경우가 많고 여러 병원을 다녀오신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에 내시경을 하고 위염 진단을 받고 오시는 분들도 예전부터 소화가 잘 되는 편은 아니었다고 말씀을 하시구요. 위염 증상도 매우 다양하고 어떤 분들은 밥먹고 속이 쓰린데, 또 어떤 분들은 공복에 속이 쓰리고 어떤 분들은 배가 아파도 식욕은 좋다고 하고 어떤 분들은 배가 전혀 고프지 않다고 말씀하시기도 합니다.

우선 좋아하는 음식, 잠깐이라도 양껏 먹어봤으면 하시는 분들도 있구요. 이런 분들은 조금만 먹어도 속이 메쓰껍고 울렁거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염의 근본치료를 위해 역류성식도염 처럼 가루약과 목향공진단을 처방합니다. 가루약은 위 운동기능촉진, 음식물 분해촉진을 위해 처방하고, 목향공진단은 기의 상하순환을 통한 스트레스 완화 및 심신의 피로회복을 목적으로 처방합니다.

주로 좌측 갈비뼈 아래가 뻐근합니다
아래 그림은 위염 주증상인 명치통증과 복부불편감을 나타낸 것입니다. 각 영역별 증상의 특징이 있습니다.

만성 위염 증상인 명치통증은 1번과 2번 그리고 3번 영역에서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갈비뼈아래가 뻐근하고 식후 답답함이 주증상입니다. 1번 영역이 뻐근하면 음식물이 식도에서 위로 넘어오는 과정이 힘들어진것입니다. 여기가 답답하고 아프면 불면증이 자주 나타나 밤에 잠에 드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고 중간에 자주 깨기도 합니다.

2번과 3번 영역이 뻐근하면 음식물이 분해되지 않고 위의 중앙이나 출구부위에서 정체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입맛이 떨어지기도 하고 속이 더부룩함을 많이 느낍니다. 3번 영역이 심장이 박동하는 것처럼 뛰는 경우도 있는데, 주로 신경이 예민한 분들에게 자주 나타나고 신경을 많이 쓰면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4번 영역은 아랫배 가스창만이 나타납니다. 대변을 보고도 덜 본 느낌이 들고 항상 가스가 차게 됩니다.

만성 위염 치료
아픈 사람만이 그 마음을 압니다
만성 위염 증상을 앓아보지 않으면 명치통증과 속쓰림 복부불편감 등을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밥을 먹고 배가 아파 배를 움켜잡고 주저 앉아본 경험이 없는 사람은 그 느낌을 절대로 이해 못합니다. 배가 아플때는 복부가 한쪽으로 뭉치는 느낌을 받게되는데, 심한 경우엔 위장이 꼬이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저 역시 긴장을 잘하고 소화기관이 약한 편인 소음인 체질입니다. 가벼운 긴장은 시간이 지나면 해소되지만 순간적으로 긴장을 하게되면 손에 식은땀이 나면서 가슴이 콩닥콩닥 거리기 일쑤입니다. 예전 모임에서 발표할 일이 있었는데, 너무 긴장한 나머지 배가 한군데로 뭉치면서 통증이 심하여 견디기 힘든적도 있었습니다.

목향공진단은 어떤 약이죠?
아까 역류성식도염 주 원인은 정신적 스트레스라고 말씀드렸죠. 스트레스를 완화하려면 기가 막히면 안됩니다. 우리가 뭔가 말도 안되는 얘기를 듣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기가 막힌다고 얘기하는데, 기가 위아래로 소통되면 스트레스가 누그러진답니다. 기를 위, 아래로 소통시켜 마음을 편하게 하는 것이 바로 목향공진단 입니다.

목향공진단은 기존 공진단에서 사향 대신 목향으로 대체한 공진단 입니다. 사향노루가 멸종위기종이라 매년 가격이 폭등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도 너무 비싸면 복용하기에 부담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목향으로 대체하였는데, 목향은 중국 명나라때부터 중풍후유증이나 몸의 순환이 안될때 많이 쓰던 약재입니다. 목향으로 대체후에도 효능이 사향 들어간 공진단 만큼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더군다나 가격은 사향공진단의 1/3 정도로 낮아져 환자분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잘 낫지않는 역류성식도염은 한의원에서 치료받아 보세요
저희 경희효자한의원에서는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위해 가루약과 목향공진단을 처방합니다.

가루약이 역류성식도염 위염 치료를 위한 핵심처방입니다. 10년이상 위장병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효과가 좋은 약재들을 엄선하여 만든 경희효자한의원에서만 처방받을 수 있는 약입니다. 위 운동기능을 촉진하고, 음식물의 분해기능을 촉진하는데, 주로 명치통증과 속쓰림을 해소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가루약은 위장자체의 기능을 회복하고 목향공진단은 위장병 자체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인 불안해소와 체력증진을 목적으로 처방됩니다. 다시말해 가루약은 위장을 치료하고 목향공진단은 심장을 튼튼히하는데, 위장의 기능을 회복하려면 심장에서 위장으로 혈액을 충만하게 공급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향공진단과 가루약을 같이 복용하였을때 상승작용으로 인해 치료가 더 잘 됩니다.

목향공진단은 특히 역류성식도염 증상인 목이물감과 가슴답답함을 해소하는 효과가 좋습니다.

이렇게 잘 낫지않고 재발하는 역류성식도염을 방치한다면?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방치하면 아픈데가 더 많아지고 몸과 마음이 지쳐갑니다
가장 힘들게 만드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바로 목이물감입니다. 가슴답답함과 등통증이 같이 나타나기도 하죠. 아래 그림은 역류성식도염 주증상인 목이물감의 발생과 변화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목이물감 증상은 목아래에서 시작되어 2번 영역으로 점점 올라갑니다. 역류성식도염 초기에는 위산역류로 목아래가 화끈거리고 쓰리는 증상이 자주 나타나지만, 식도염이 오래되면 화끈거림 보다는 2번 영역에서 이물감이 나타납니다. 목이물감은 하루중 일정시간에만 나타나기도 하지만, 심한 경우 하루종일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귀 부분까지 땡기고 뻐근하고, 귀가 먹먹해지거나 이명증이 나타나면서 편두통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이후 마음도 답답하고 불안하여 불면증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이는 만성피로로 이어져 매사 집중력이 떨어지고 공황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루종일 목에 뭔가 걸린것 같고, 가슴이 답답하고 소화도 안되시나요?
목에 뭔가 걸린 느낌과 가슴답답함, 소화불량은 역류성식도염의 주된 증상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주로 30대 중반 이후 연령의 환자가 많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유발 원인은 젊은 시절부터 위장이 좋지않은분들이 나이들면서 위기능이 더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요즘엔 20대나 30대 초반의 연령에서도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고생을 많이 하시는데요. 이렇게 젊은 연령대 환자들이 증가하는 이유는 바로 정신적 스트레스 입니다. 취업준비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어렵게 취업했으나 회사적응 및 업무량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구요. 이로인해 식도염이 잘 유발됩니다.

일반적인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하부 식도괄약근 압력을 떨어뜨리는 음식인 초콜릿, 커피 등 카페인이 많은 음식, 향신료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역류성식도염 원인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정신적 스트레스 입니다.

역류성식도염 위염 치료중이신 분들은 참조하세요.
위장질환 식습관 먼저 3~6일간은 밥과 야채만 드시기 바랍니다. 야채는 가급적 생야채를 드시기 바라며, 기름에 볶은 야채는 좋지 않으며, 나물 종류는 괜찮습니다. 1주일간 이렇게 식사를 한 후 속이 편해지고 위장 증상이 없으면 삶은 고기를 섭취해도 되는데, 소고기 무우국을 끓여 드시기 바랍니다. 소고기 무우국을 드신후 별다른 위장질환 증상이 없다면 밥, 야채, 삶은 고기에 대한 적응력이 키워진 것입니다.
고기를 구워드시고자 한다면 소고기를 구워드시기 바라며, 돼지고기 삼겹살이나 오리고기는 구워드시지 말기를 권합니다. 기름이 많기 때문입니다.
육류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게 되면 간혹 면, 빵 등과 같은 밀가루 음식을 드실 수 있습니다. 혹시 이들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다음날 첫 식사는 야채죽을 드시어 위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전날 섭취한 음식 노폐물을 몸밖으로 신속하게 배출하는 것이 위장을 건강하게 지키는 비결 입니다.

싱싱한 양배추.
만성위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죠. 정확히는 위점막 보호로 인해 속쓰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양배추로 효과를 못 보셨다구요? 누구에게나 양배추가 효과가 있지는 않습니다. 소화가 어느 정도 되는 분들에겐 양배추가 효과적인데요.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에겐 양배추가 오히려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한 증상을 유발한답니다.

양배추가 잘 받지않는 분들은 생강차를 드시면 좋습니다. 소화가 안되는 경우 위가 차가운 경우가 많은데 생강차를 마시면 위가 따뜻해지고 소화효소 분비도 촉진되는 작용이 있어 좋습니다.

Copyright플러스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