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본문영역

좋아요, 댓글, 공유 상태바
긴급재난지원금 모든국민에게 제공

안녕하세요 독한엄마입니다

오늘부터 " 긴급재난 지원금 " 조회가 가능합니다!

꼭! 자세하고 정확하게 확인하셔서 모두들 신청하세요!


**

조회는 5월 4일!

신청은 5월 11일부터!





Q. 가구원수에 따른 지급기준은 어떻게 되나?

▶ 1인 가구는 40만 원, 2인 가구는 60만 원, 3인 가구는 80만 원, 4인 이상 가구는 1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Q. 언제부터 지급되나?

▶ 기초 생활 보장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자 등 지원이 시급한 계층 280만 가구는 4일부터 별도 신청 없이 기존 복지전달 체계에서 활용하던 계좌번호로 현금이 지급된다.

그 외 국민은 신용. 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선택해 신청할 수 있는데 신용. 체크카드는 11일부터 카드사 PC.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18일부터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다.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는 18일부터 읍면동 주민센터와 지역 금고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다.



Q. 신청은 누가 해야 되나?

▶ 신용. 체크카드는 세대주만 신청 가능하며, 세대주 명의 카드에 포인트 형태로 지급된다.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는 세대주 및 세대원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Q. 조회 및 신청은 언제든 가능한가?

▶ 4일부터 시작되는 조회는 마스크 5부제와 마찬가지로 생년 끝자리에 따라 지정된 요일에 가능하다. 신청도 초기에는 요일제로 운영한다.



Q. 신청한 뒤 수령까지 걸리는 기간은?

▶ 신용. 체크카드는 신청 뒤 2일 뒤 포인트가 들어온다.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는 신청 즉시 현장에서 받을 수 있다.
다만 수량 부족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받을 장소와 일시를 문자메시지 등으로 안내받게 된다.



Q.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

▶ 신용. 체크카드 충전 방식으로 받은 금액은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광역자치단체 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 업종 제한은 앞서 4월 지급된 아이 돌봄 쿠폰과 동일하게 설정돼 있다. 대상 업소에서 사용하게 되면 따로 말하지 않아도 우선적으로 긴급재난지원금 포인트에서 차감된다.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는 주소지 관할 광역 또는 기초 단체에서 사용 가능하다.

단 지자체마다 사용처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Q. 언제까지 사용해야 되나?

▶ 신용. 체크카드, 선불카드는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 된다.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된다.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은 관련 조례에 따라 5년 동안 사용할 수 있지만 정부는 이번 긴급재난지원금 취지에 맞게 8월 말까지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Q.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는 어떻게 할 수 있나. 일부만 기부도 가능한가?

▶ 지원금을 신청할 때 기부 의사를 밝히거나 신청 후에도 의사를 밝혀 기부할 수 있다. 만약 3개월 안에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도 해당 금액을 기부한 것으로 처리된다. 일부만 기부하는 것도 가능하다.



Q. 기부금은 어디에 사용되나?

▶ 고용보험 기금 재원으로 투입돼 고용안정. 직업 능력 개발 사업, 실업급여 지급 등에 사용된다.

댓글영역
나경 맘5월 11일 오전 07:00

감사합니다

김영욱5월 26일 오후 01:16

자늠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