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globalkonet
친구 3

재난안전통신전문기업 글로벌코넷입니다.

포스트 메뉴

(주)글로벌 코넷 홈페이지를 리뉴얼 하였습니다.
많은 방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www.globalkonet.com

(주)글로벌코넷, 스마트시티 핵심기술인 ‘긴급구조를 위한 재난안전 솔루션’개발 집중…해외진출 본격화


차세대 신기술에 대한 투자와 기술개발로 기존 위성통신망 단점인 고비용과 느린 응답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위성통신전문업체 글로벌코넷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R&D개발과제를 협약한 업체로 스마트시티 핵심기술인 ‘긴급구조를 위한 재난안전 솔루션’개발에 집중해 해외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2016년 설립한 (주)글로벌코넷은 작년 2월 일본 소프트뱅크에 당사의 장비를 시연한 결과 좋은 반응을 얻어 올해 소프트뱅크에 프로토타입 데모장비 2대를 납품할 계획이다. 시험이 성공적으로 완료된다면 내년 이후에는 대량으로 납품할 예정이어 해외진출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업체 측은“재난이 자주 발생하는 일본은 관련 재난안전 통신망 산업이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실례로 2011년 동일본 대지진당시 위성전화가 보급되었지만 재해 정도가 커 기지국이 파손되어 스마트폰으로 가족과 연락이 되지 않았고, 위성전화 또한 건물내부에서 사용이 되지 못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소형 일체형 평판 위성안테나를 이용해 무료 와아파이(WiFi)를 제공하여 네트워크를 해결하고 건물 내/외부 상관없이 자신의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일본 수출규제 속에서도 뛰어난 기술력으로 소프트뱅크이 선택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긴급구조 안전통신망 전문업체 (주)글로벌코넷(이하 글로벌 코넷)은 위성기반의 재난 안전통신망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 코넷은 위성기반 재난(백업) 안전 통신망 서비스를 KTsat과 협력하여 국내 원자력발전소, 화력발전소, 공공기관, 정부 지자체 관공소에 평시에는 기본 가격만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다 재난 시에 필요한 대역폭을 할당 받아 사용하는 재난망 매너지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코넷의 제품은 KC인증과 KTsat인증이 완료되어 사용할 수 있다.


글로벌 코넷의 주요 사업영역은 시존 원형안테나의 단점을 개선하여 개발한 평판 일체형 안테나(QFPA50)다. 이는 안테나 내부에 위성모뎀과 WiFi를 내장하여 재난 현장에 버튼 클릭만으로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 가능한 솔루션이며, OTM GK800 평판 차량안테나는 이동 중에도 방송 및 통신이 가능한 솔루션이다. 이에 재난 통신 時 재난현장에 도착하기 전 출발할 때부터 통신이 가능하다. 또 평판 일체형 안테나(QFPA50)는 차량이 이동하지 못하는 험지나 산악지역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내부 위성 모뎀과 무선 와이파이(WiFi)가 내장돼 일반 국민이 재난 時에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이 같은 기술력으로 해외 외산 자동안테나에 대한 수입대체 효과와 해외 수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 코넷 김연곤대표는“2020년에 스마트시티 긴급구조 및 대응기술의 정부 R&D 개발지원을 받아 수출 모델을 개발하고 있으며, 유망수출품지원발굴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글로벌 (CE)인증 지원을 받게 되어 수출확대에 일조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글로벌 코넷은 재난 현장에서 꼭 필요한 전기를 비상수급 하기 위해 비상발전기인 태양광 포터블 파워 스테이션(JEBI2000)을 개발했다. 기존에 사용된 엔진발전기와 휘발유 발전기는 운용 시 소음 발생 및 공해가 심해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었다. 태양광 모바일 파워 스테이션은 집과 사무실에서 충전하면 재난안전통신망 위성 솔루션을 6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으며, 전기가 부족할 경우 태양광 판넬과 차량을 통한 전원공급으로 자가 발전이 가능하다.

한편, 글로벌코넷은 재난안전 통신차량을 강원소방본부와 협력하여 통신 3사의 이동통신망을 통합해 서비스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글로벌코넷, 통신3사 통합 위성기반 LTE 복구 차량 ‘GK800’ 출시


글로벌코넷이 국내 사상 처음으로 통신3사 통합 위성기반 LTE 복구 차량인 ‘GK800’을 출시했다고 전했다.

GK800은 KT와 SK, LG U+ 통신망이 화재나 재난으로 휴대폰 중계기가 소실됐을 때 위성통신망을 사용해 서비스가 가능한 OTM(On The Move) 차량이다. 주행 중에도 통신3사의 통신 서비스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최대 150Km 속도에서도 지휘본부와 영상통화 및 전화, 인터넷 등 통신이 가능하다.
글로벌코넷, 통신3사 통합 위성기반 LTE 복구 차량 ‘GK800’ 출시

글로벌코넷 측은 29일(오늘) 지난 4월 산불로 3개 통신사 기지국 59곳과 중계기 65개가 불에 타며 스마트폰이 먹통이 됐던 강원도에서 시연회를 실시했다. 강원도청과 강원소방본부 및 KT, SK, LG의 통신3사 기지국 장비와 연동해 이동 OTM GK800 차량과 평판일체형 QFPA50 터미널을 사용하는 시연회를 가졌다. KTsat에서 위성망을 제공해 눈길을 끌었다.

지금까지는 기지국과 중계기의 복구를 위해 통신3사 기지국 장비를 교체하고 선로를 재배치해야만 서비스가 가능해 긴급 복구에도 2일 이상이 소요됐던 바 있다. 시연에서 글로벌코넷은 1.5Km 반경에 LTE 서비스를 제공했고, 재난 현장 내 통신망의 단절이 생겨도 긴급 복구 OTM 차량이 출동하면 휴대폰으로 음성-화상통화와 SNS 메신저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한편 QFPA50 평판일체형 안테나는 차량이 이동하지 못하는 험지나 산악지역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내부에 위성모뎀과 WiFi AP가 내장돼 있어 안테나 조립 없이 버튼 클릭만으로 사용 가능하다.

김연곤 글로벌코넷 대표는 “위성기반 통신망 복구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여러 통신사를 사용하는 현 특성상 통신 3사의 휴대전화를 모두 사용 가능한 GK800 통합솔루션으로 재난통신망을 구축해 재난 현장에서 빠른 통신망 복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규민 한경닷컴 기자 gyumin@
hankyung.com

[현장] 글로벌코넷, 위성망 가속기 기술세미나 개최

위성통신 전문기업인 ㈜글로벌코넷(대표 김연곤)은 6일과 7일 양일간 안양시 동안벤처센터에서 ‘WAN 가속기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글로벌코넷은 위성관련업체 및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PEP(Performance Enhanced Proxy) 기술을 적용한 WAN 가속기(위성망 가속기)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아울러 해외 전문업체인 집링크(XipLink)사의 전문가는 위성망 가속기 제품 및 시장동향에 대해 소개했다.


위성망에서 사용하는 PEP는 전송경로 상에 존재하는 특정성질의 링크나 서버 네트워크에 대해 독립적인 전송계층 프로토콜을 적용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 통신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데이터 전송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양한 기술이 적용된 PEP는 위성망뿐만 아니라 유선망 및 무선망에서도 빠른 서비스 응답을 구현하고 효율적인 대역폭 사용 등을 위해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위성서비스 시장이 열악하고 외산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PEP 관련기술 개발이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이에 PEP 기술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한편 글로벌코넷은 2012년 설립된 위성통신 전문기업으로, △50cm 평판 일체형안테나 △OTM(On The Move) 안테나 △WAN 가속기 △프리미엄 위성모뎀 등 주력제품과 특화기술을 앞세워 시장입지를 넓히고 있다.


특히 글로벌코넷은 최근 5G 이동통신망에 장애가 생겼을 때 LTE의 백업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위성통신기반의 특화 솔루션을 개발,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김연곤 글로벌코넷 대표는 “부적합 위성망가속기를 사용하는 경우 통신품질이 저하될 수밖에 없다”면서 “기술력 향상을 위해 공공 위성망가속기에 대한 표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미크로네시아 ‘태평양과학기지 위성인터넷 시설 Xiplink가속기 설치’ 사업 수주

해양수산부 '원양어선 바다통신' Xiplink 가속기 사업 관련기사

2016 국제 해양 안전장비 박람회 참여

2016년 2월 KT Sat 금산 Xiplink가속기 BMT

해양수산부 '원양어선 바다통신' Xiplink가속기 설치 사업 수주

글로벌코넷(Global Konet) 위성통신 트랜드 리딩 기업

1093회 아시아 경제TV 방송 영상 (주)글로벌코넷(Global Konet Co., Ltd.)

글로벌 코넷 - QFPA50 평판안테나 연합뉴스 TV 동영상

지상 통신망 붕괴돼도 통신 '이상 무' YTN Yes! Top News

메고 다니는 ‘기지국’…재난통신 ‘이상무’

KT, 재난망 사업 시동…드론·AR 활용한 '스카이십 플랫폼' 공개

Copyright카카오톡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