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경제만랩_부동산친구 1,163

데이터 기반 부동산 전문 큐레이션 채널

포스트 메뉴
핀 포스트
경제만랩 콘텐츠 스케줄

데이터를 기반으로 부동산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부동산 전문 큐레이션 채널 '경제만랩'입니다. 해당 채널을 친구 추가하시면 부동산 전반에 대한 정보 중 유익한 정보를 추려 매일 카카오톡 메시지로 푸쉬해 드리고 있습니다.

[8월 넷째 주 분양캘린더] 분양가상한제 시행 전 분양하자…금주 5,500여 가구 청약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 전에 분양하려는 이른바 ‘막차 단지’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규제가 시행되면 신규 공급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고, 최대 10년간 분양권 전매가 제한되는 등 분양시장에 제약이 많아지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분양캘린더에서 확인하세요.

8월 23일(금) 부동산 브런치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 방침으로 위기에 처한 서울 강남의 재건축 단지들이 수익성 악화를 최소화할 묘안을 찾는 데 고심하고 있습니다.

‘1대1 재건축’과 ‘마이너스 옵션’ 도입처럼 예전엔 고려하지 않았던 고육지책까지 꺼내 드는 분위기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8월 22일(목) 부동산 브런치

해외수주 위축, 국내 주택시장 불확실성 등 건설경기 악재가 거듭되면서, 대형 건설사의 일자리도 계속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 정부의 국정 과제인 일자리 창출은 고사하고, 기존 일자리마저 위협받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대구 중형·대형 아파트 가격차이 195%로 전국 1위

국민주택 규모인 전용면적 84㎡은 기본 주택형이라는 인식이 팽배하고 주택시장에서도 수요층이 많아 환금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어 가장 선호하는 규모입니다.

하지만, 대구에서만큼은 예외입니다. 대구 대형아파트는 중형 아파트와 가격 격차만 195%나 차이나면서 대형 아파트의 인기가 거센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에서 확인하세요.

8월 21일(수) 부동산 브런치

기존 가구수와 동일한 수준으로 재건축하는 1대1 재건축 추진단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가 확대 적용되면 일반 재건축단지의 사업성이 악화해 사업 지연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신속한 사업 추진이 생명인 정비사업에서 사업 지연은 최대 악재이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8월 20일(화) 부동산 브런치

오는 10월 분양가상한제 적용을 앞두고 정비계획 변경을 고려 중인 재건축 단지들이 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분양가가 주변 시세보다 최대 30% 낮아질 것을 대비해 일반분양 가구 수를 대폭 줄이거나 1대 1 재건축으로 선회하는 등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조합들이 주판알을 튕기고 있는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의심하고 또 의심해라…부동산 광고의 민낯

부동산 광고를 하는 신문이나 인터넷을 살펴보면 누구나 투자만 하면 쉽게 부자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토지를 사면 시세차익을 누릴 수 있을 것 같고,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면 매달 따박따박 월세가 나와 노후 걱정까지 사라지는 기분이 들기도 하죠.

하지만, 부동산 광고에도 함정이 숨어있는데요.
오늘은 경제만랩에서 부동산 광고의 민낯을 살펴봤습니다.

8월 19일(월) 부동산 브런치

서울 대치동 ‘은마아파트’ 재건축 사업이 더 밀릴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조합원들끼리의 소송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16년째 추진위원회 단계에 머무는 동안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와 분양가 상한제 등 각종 규제를 맞으면서 내부 불만이 폭발한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8월 셋째 주 분양캘린더] 분양가 상한제 10월 시행 예정…금주 2,000여 가구 청약

정부가 강도 높은 규제인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을 오는 10월로 예고한 가운데 분양을 앞둔 업체들이 일제히 분양을 서두를 것으로 보이면서 분양 물량 공세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분양캘린더에서 확인하세요

8월 16일(금) 부동산 브런치

서울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이 규제에 궁지에 몰렸습니다.

지난 6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고분양가 사업장 관리에 이어 12일 민간택지의 분양가 상한제 확대 적용 방안까지 나온 데다 대안으로 거론되던 ‘임대 후 분양’도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8월 14일(수) 부동산 브런치

오는 10월부터 일부 투기과열지역을 대상으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면서 공공택지 몸값이 치솟고 있습니다.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되면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연기돼 수도권의 공급부족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보고 건설사들이 안정적인 공공택지 확보에 나서고 있는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8월 13일(화) 부동산 브런치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가 단기적으로는 서울 집값 안정에 어느 정도 기여하겠지만 장기적으론 되려 상승에 불을 지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 전매제한 기간이 기존보다 2배 이상 확대됐지만 '로또 아파트'의 과도한 청약 과열을 일부분 해소하는 데 그칠 것이란 분석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8월 12일(월) 부동산브런치

국토교통부가 오늘 12일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발표를 예고한 가운데 집값 향방에 관심이 몰리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민간택지에도 분양가 상한제가 확대 적용되면 분양가가 지금보다 20~30% 낮아질 전망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8월 둘째 주 분양캘린더] 분양가 상한제 여파로 관망세… 금주 1,700여 가구 청약

정부가 분양가상한제 발표를 오는 12일로 미루면서 부동산 시장은 관망세에 들어섰습니다.

분양가상한제의 세부 사항에 따라 시장의 움직임이 결정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여름 분양 비수기와 함께 시장 거래량도 떨어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분양캘린더에서 확인하세요.

8월 9일(금) 부동산 브런치

올 하반기 서울 서초구 일대 재건축 추진 아파트가 이주를 시작하면서 전세시장이 요동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 발표까지 임박해 전셋값 상승 압력은 더 커질 전망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8월 8일(목) 부동산 브런치

지난해부터 입주한 아파트의 3.3㎡당 매매가격 상위 10곳 모두 강남3구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인구가 지속적으로 줄고 있는 지방은 새 아파트와 기존 아파트 간 가격격차는 커지고 있는 분위기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끝나지 않는 논쟁’ 부동산 전망은 정답이 없다!

상대방의 생각을 움직이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부동산 전망도 마찬가지입니다. 경제 전망을 하더라도 독자의 자신 투자 성향을 기준해 해석하기 때문에 본인 투자방식과 다른 부동산 전망을 내놓는다면, 무지(無知)하다고,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부동산 논쟁은 끊이질 않는데요.

오늘은 경제만랩에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부동산 논쟁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8월 7일(수) 부동산 브런치

올해 초까지만 해도 역전세난 우려가 나왔던 서울 전세가가 다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동구의 경우 대규모 단지 입주가 예정돼 있지만 분양가상한제 민간택지 적용, 자율형사립고 폐지 등 정부 정책에 따른 전세 수요가 증가하며 연말까지 특정 지역 중심으로 상승세가 강화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8월 6일(화) 부동산 브런치

최근 꾸준한 강남권 입주에도 불구하고 '학군 강자'인 강남구와 서초구의 전세가격이 치솟고 있습니다. 작년 가을부터 플러스 숫자를 기록하지 못했던 이들 전셋값이 5~6월을 기점으로 상승세로 바뀌더니 7월 들어 심상치 않은 속도로 올라가고 있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