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경제만랩_부동산
친구 1,369

데이터 기반 부동산 전문 큐레이션 채널

포스트 메뉴
핀 포스트
경제만랩 콘텐츠 스케줄

데이터를 기반으로 부동산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부동산 전문 큐레이션 채널 '경제만랩'입니다. 해당 채널을 친구 추가하시면 부동산 전반에 대한 정보 중 유익한 정보를 추려 매일 카카오톡 메시지로 푸쉬해 드리고 있습니다.

10월 27일(화) 부동산 브런치

올해 집값이 큰 폭으로 오르면서 전국에서 9억원 이하 아파트가 일제히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서울의 경우 지난 1년 사이 광진·송파·마포·성동 4개 구에서 9억원 이하 아파트가 절반 이상 급감한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다시 부는 로또청약 광풍…당첨만 되도 억대 시세차익

올해 8월부터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되면서 수도권에선 ‘로또청약’을 노리는 청약 수요자들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남양주와 과천 일대에 분양하는 아파트들은 당첨만 되도 시세차익이 5~10억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쏟아져 나오고 있어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10월 26일(월) 부동산 브런치

서울 강남권 아파트 시장에서 아직 매수-매도자 간 힘겨루기가 팽팽한 가운데 매물이 조금씩 쌓이고 호가가 수천만 원씩 떨어지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실거주 수요를 중심으로 드물게 매매가 이뤄지긴 하지만 아직은 '거래 절벽'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분위기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10월 넷째 주 분양캘린더] 수원 파주 등 1천 가구 이상 대규모 단지 분양 예정

10월 넷째 주에는 수원과 파주에서 1천 가구 이상의 대규모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분양캘린더에서 확인하세요.

10월 23일(금) 부동산 브런치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심화하던 전세난이 전국으로 확산하는 모양새입니다. 전국의 아파트 전셋값이 5년 반 만에 최대 폭으로 오른 것을 비롯해 수도권 전셋값도 진정되지 않고 전주 대비 상승폭을 키우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10월 22일(목) 부동산 브런치

정부가 지난달 3기신도시 사전청약 일정을 발표했지만 20대 이하와 30대의 서울아파트 매수세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의 30대 거래량은 1790건으로, 전체 거래량(4천795건)의 37.3%에 달했고, 작년 1월 통계 조사가 시작된 이래 역대 최고 수치를 기록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갭투자 사실상 끝…부산 수영구, 아파트 전세가율 43.8%

최근 1년간 부산 수영구 아파트 전세가율이 대폭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는 부산 수영구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계속 오르고 있는 반면, 전세가격은 매매가처럼 상승하지 않은 것이 원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10월 21일(수) 부동산 브런치

최근 부산 수영구 아파트 전세가율이 대폭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부산 수영구의 아파트 매매가격은 계속 오르고 있는 반면, 전세가격은 매매가처럼 상승하지 않고 있어 전세가율이 하락하고 있는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10월 20일(화) 부동산 브런치

한국감정원이 발표하는 집값 통계의 신뢰도를 둘러싼 공방이 1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야당 의원들은 감정원 통계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해 정부의 정책 실정의 원인이 된다고 비판했고, 여당 의원들은 감정원 지수와 민간 지수 간의 격차가 좁혀지고 있다고 엄호하는 분위기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10월 19일(월) 부동산 브런치

서울 강남 재건축에서는 1억원씩 값이 내린 급매가 속출한다지만 서울 외곽 지역의 아파트 상승세는 계속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양천구 아파트 가격이 무섭게 상승중, 신월동에서도 전용 84㎡ 아파트들이 10억원대로 속속 진입하는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10월 16일(금) 부동산 브런치

16일 열리는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정부와 야당의 난타전이 예상됩니다. 16일 국토부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따르면 금일(16일) 정부세종청사 국토부에서 국토부 국정감사가 열리며 문재인 정부 출범 후의 집값 급등과 최근의 전셋값 폭등이 오늘 국토부 국감의 관전포인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10월 15일(목) 부동산 브런치

임대차법 개정으로 촉발된 ‘전세 대란’은 내년에 더 심해질 전망입니다. 전셋집으로 쓰일 새 아파트 공급이 급감하는 반면, 청약을 노리는 사람들이 전세 시장에 유입되면서 수요는 늘고 있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대전 아파트 분양권, 분양가 대비 94.7%

최근 정치권에서 불러일으킨 행정수도 이전론과 개발호재, 인구증가 등으로 세종시 아파트 가격이 단기간 급등하자 대전시 아파트 부동산 시장도 꿈틀거리고 있습니다. 특히, 대전 아파트 분양권들은 분양가 대비 평균 5억원 올랐고, 프리미엄만 7억 6000만원에 달하는 단지가 등장한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10월 14일(수) 부동산 브런치

정치권에서 불러일으킨 행정수도 이전론과 개발호재, 인구증가 등의 영향으로 세종시 아파트 가격이 단기간 급등하자 대전시 부동산 시장도 덩달아 꿈틀거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대전 아파트 분양권의 경우 분양가 대비 5억원 올랐고, P만 7억 6000만원에 달하는 단지가 등장하기도 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10월 13일(화) 부동산 브런치

부동산 시장에서 조정장과 상승장을 놓고 치열한 눈치 보기가 이어지고 있지만, 초고가 아파트를 중심의 '똘똘한 한 채' 선호 현상은 여전한 상황입니다. 국토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용산구 한남동 '한남더힐'은 지난달 4일 전용 243㎡가 77억5천만원(1층)에 매매 계약돼 올해 가장 비싼 아파트값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거래절벽에도 신고가 아파트가 나오는 이유

지속되는 정부의 부동산 고강도 부동산 규제와 함께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대폭 가라앉았습니다. 하지만, 서울 일부 단지에서는 신고가를 기록하는 등 서울 집값이 좀처럼 잡기 어려워진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데요. 왜 이렇게 서울 집값은 하락하기 어려울까요?

경제만랩이 '서울 집값'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10월 12일(월) 부동산 브런치

올해 서울에서 거래된 아파트의 실거래가 평균이 8억4000만원을 넘겼고, 가장 집값이 비싼 강남구는 17억6200만원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감정원이 박상혁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서울에서 거래된 아파트 평균 실거래가는 8억4400만원으로 작년 8억원에 비해 5.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10월 8일(목) 부동산 브런치

지난달 서울 상위 20% 아파트값이 평균 19억원을 처음 돌파하며 고가 아파트 상승세가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지난 9월 서울 아파트 5분위(상위 20%) 평균 매매가격은 19억1267만원을 기록해 5분위 아파트 평균값이 19억원을 돌파한 것은 2008년 12월 통계 작성 이후 처음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10월 7일(수) 부동산 브런치

부동산 규제 및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주택시장 관망세가 짙어지면서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반 토막이 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강북 등 외곽 지역이 매수심리가 크게 위축되면서 거래가 눈에 띄게 줄은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로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