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본문영역

메인 프로필
경제만랩_부동산친구 1,215

데이터 기반 부동산 전문 큐레이션 채널

포스트 메뉴
핀 포스트
경제만랩 콘텐츠 스케줄

데이터를 기반으로 부동산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부동산 전문 큐레이션 채널 '경제만랩'입니다. 해당 채널을 친구 추가하시면 부동산 전반에 대한 정보 중 유익한 정보를 추려 매일 카카오톡 메시지로 푸쉬해 드리고 있습니다.

갭투자한 집주인의 피해는 세입자가 받는다

최근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는 역전세난과 함께 전세보증금을 되돌려 받지 못하는 깡통전세의 문제가 커지고 있습니다. 높은 전세가율로 갭투자를 했던 집주인들이 아파트 전셋값이 낮아지자 전세금을 돌려주지 못하고 있는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10월 21일(월) 부동산 브런치

10년 공공임대 아파트’가 애물단지로 전락. 약속했던 공공임대 기간을 채운 단지가 쏟아지기 시작했는데, 그동안 집값이 너무 오른 탓에 분양 전환 가격이 비싸져 LH와 입주민 간에 갈등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애매한 구석이 많아 선뜻 한쪽이 마냥 옳다고 말하기도 어렵다고 지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10월 넷째 주 분양캘린더] 분양가상한제 시행 앞두고 물량 쏟아져…9,100여 가구 분양

분양가상한제 시행과 가을 분양이 겹쳐 분양 물량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올 10~12월 예정된 분양 물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분양된 물량보다 약 4배 많은 수준이라는 분석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분양캘린더에서 확인하세요.

10월 18일(금) 부동산 브런치

서울 부동산시장 열기가 뜨거워지는 가운데 지난해 분양권 불법전매 포상금 지급액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법전매는 부동산시장 교란 행위로 정부와 서울시의 적극적인 단속이 필요하다는 지적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10월 17일(목) 부동산 브런치

고양시가 일반분양가가 비싸다는 이유로 대곡역 두산위브(능곡1구역 재개발) 입주자모집 승인을 거부한 가운데 앞서 2006년 민간 아파트 분양가에 대해 지방자치단체가 간섭할 수 없다는 법원 판결이 확인됐습니다. 이에 법적 근거없는 권한 남용으로 볼 수 밖에 없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10월 16일(수) 부동산 브런치

정부가 3기 신도시 5개 지역(과천 과천, 하남 교산, 인천 계양, 남양주 왕숙1·2)에 대한 공공주택지구지정을 예고하며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하지만 해당 지역 원주민 보상문제와 기존 신도시 주민들의 반대, 서울 주택 가격 안정화 효과 등에 대한 회의적 반응 등 해결 과제가 산적한 상태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인구수 뚝뚝 떨어지는 부산, 아파트 가격도 약해진다

우리나라 제 2의 도시로 불리는 부산의 인구수가 가라앉고 있습니다. 부산 지역경제를 견인하고 있는 제조업과 조선업, 자동차산업이 무너지면서 부동산 가격도 흔들리고 있는 건데요.

오늘은 경제만랩에서 인구 변화와 부산 부동산 시장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10월 15일(화) 부동산 브런치

다주택자, 고액 자산가들을 중심으로 자녀 등에 부동산 증여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증여세를 높이는 방안도 검토 중이지만 증여는 여전히 증가세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매물 전체를 증여하는 것보다 지분의 일부만 증여해 세금을 줄이는 이른바 '지분 쪼개기 증여'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10월 14일(월) 부동산 브런치

분양가 상한제 확대 시행을 피해갈 것으로 전망되는 서울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이 정비사업 일정을 서두르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정부가 '내년 4월'을 데드라인으로 공표하면서 그 이전에 조합원 내분 및 반발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사업안을 확정, 일반분양 수순을 밟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10월 셋째 주 분양캘린더] 가을 분양 스타트…금주 5,500여 가구 분양

‘규제 청정 지역’으로 불리는 수도권, 지방을 중심으로 가능 분양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분양가 상한제 시행 이전에 분양을 서둘러 마치는 분위기로 분양 물량은 앞으로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분양캘린더에서 확인하세요.

10월 11일(금) 부동산 브런치

김포시가 도시철도 개통과 함께 '미분양 무덤' 오명에서 벗어났습니다. 지난해 1400가구 이상 적체됐던 미분양이 김포도시철도 본격 운행을 앞두고 대부분 소진됐고, 역세권 단지를 중심으로 아파트값도 1년 새 1억원 가까이 뛰고 있는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10월 10일(목) 부동산 브런치

수도권에서 최근 5년간 분양한 9억 원 이상 아파트가 3채 중 1채꼴로 만 40세 이하에게 돌아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분양가 9억 원 이상 아파트에 대한 정부의 대출 규제로 현금 여유가 있는 이른바 젊은 ‘금수저’들의 분양 당첨 기회를 높여준 것이라는 지적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10월 8일(화) 부동산 브런치

서울과 지방 간 집값 전망 격차가 역대 최대로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서울에서는 집값 재과열 우려가 높아지고 있지만, 지방에서는 오히려 디플레이션(deflation) 조짐이 뚜렷한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10월 둘째 주 분양캘린더] 행복주택3차 물량 공급 본격 시작…금주1,200여 가구 분양

정부의 3차 행복주택 공급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이번 주에만 수도권에 5,000여 가구에 달하는 행복주택 청약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반면 일반 분양은 주춤한 모습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분양캘린더에서 확인하세요.

10월 4일(금) 부동산 브런치

9·13 대책 발표 후 1년여만에 서울 강북 아파트 거래시장이 '매도자 우위'로 전환됐습니다. 9월 3째주 서울 강북지역의 매수우위지수는 101.8로 지난해 10월 1째주(103.3) 이후 거의 1년여만에 100을 넘어선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광명이 광명했다…광명역 역세권 아파트 웃돈만 5억

대형쇼핑센터에 서울 접근성까지 좋은 KTX광명역 일대에 신안산선 착공 소식으로 다시 한번 하늘을 날고 있습니다.
이 신안산선이 개통하게 되면 KTX광명역에서 여의도까지 단 10여분 밖에 소요되지 않기 때문에 아파트 가격도 점프하고 있는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에서 확인하세요.

10월 2일(수) 부동산 브런치

정부가 분양가상한제 적용 조건을 완화하는 취지의 ‘최근 부동산시장 점검결과 및 대응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재개발 재건축 단지는 시행령 시행 6개월까지 입주자모집공고를 신청한 경우 분양가 적용을 제외하기로 한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10월 1일(화) 부동산 브런치

주택 시장의 '뜨거운 감자'인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를 둘러싼 갑론을박이 여전히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 집값이 더 오르기 전에 고삐를 죌 것이란 의견과 정부와 여당이 경제 지표 등을 고려해 상한제 시행을 미룰 것이란 예상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경제만랩> 부동산 브런치에서 확인하세요.

"귀신 나와도 좋아!" 아이들의 No.1 아파트는?

1대 초통령이 뽀로로였다면, 새로운 초통령으로 거론되고 있는 인기 애니메이션이 ‘신비아파트’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신비아파트의 실존하는 아파트를 모티브로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경제만랩에서 신비아파트의 실존 아파트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로딩중입니다.